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구글 크롬 메모리 사용률 높이는 Site Isolation 기능에 대해

IT/Google|2018. 7. 17. 11:14

기본적으로 크롬을 많이 사용을 하고 있지만 크롬의 경우에 메모리를 많이 점유 하기로 유명(?)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찾아보면 메모리 점유를 줄이기 위한 방법들도 많이 올라오거나 하는데요. 오늘은 크롬 메모리 사용률을 약 10% 정도 더 올린 Site Isolation 기능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Site Isolation 기능은 기본적으로 인텔 Spectre 버그에 대응 하는 보안 기능인데요. 간단하게 Spectre 버그로 인해서 메모리의 데이터를 쉽게 접근 할수 없도록 웹 페이지내의 모든 사이트들을 별도의 프로세스를 가지고 동작 하도록 분리 하게 되는 기능인데요. 그러면서 당연히 메모리 사용률은 늘어 나게 되어 있네요. 

위와 같이 크롬에서 작업 관리자를 열어서 보게 되면 제 블로그 아래에 서브 프레임으로해서 광고를 위해 연결된 사이트들도 별도의 프로세스로 동작하고 메모리를 점유 하고 있는게 보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하나의 웹 페이지에 접속 하더라도 모든 사이트들을 별도의 프로세스로 관리를 하게 되는데요. 전체적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메모리 보다 10% 정도 더 사용을 하게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 기능을 Disable 할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Disable 하게 되면 서브 프레임으로 표시 되는것들이 확실히 줄어 들고 그에 따라서 메모리 사용량도 줄어 듭니다. 하지만 보안상으로 취약해 질수가 있는데요. 크게 상관이 없다고 하신다면 해당 기능을 Disable 해서 사용을 하시면 조금이라도 메모리를 확보 할수가 있습니다. 

Site Isolation 기능을 Disable 하기 위해서는 주소창에 "chrome://flags/#enable-site-per-process" 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입력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리는걸 확인 하실수가 있는데요.

보시면 Strict site Isolation 기능이 보이고 하단에 Site Isolation trial opt-out 이 보입니다. 본래 기능은 Strict site Isolation 플래그를 통해서 Enable / Disable 이 가능 하지만 현재 해당 기능에 대해서 시험 기능으로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보이는데요. Strict site Isolation 이 Disabled 되어 있지만 Disabled 되어 있을때 평가판이 자동으로 동작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되어 있을때 Site Isolation trial opt-out 을 아래 이미지 처럼 Opt-out 으로 설정을 해놓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놓으신후에 크롬을 재시작 해보시면 동일 하게 다시 크롬 작업 관리자를 여신후에 동일한 사이트를 접속해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 보였던 서브 프레임들이 않보이는걸 확인 하실수 있을거에요. 이렇게 하시면 Site Isolation 기능이 Disable 된건데요. 가능한 보안상 좋지 않은건 하지않는게 좋겠지만 메모리 부족으로 허덕이는 경우에는 이런 방법으로 조치 할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상 구글 크롬 메모리 사용률 높이는 Site Isolation 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해당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