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관리자 활용하기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윈도우10 작업관리자 활용하기

윈도우10 작업관리자 활용하기

윈도우를 사용하다고 꼭 한번은 사용하게 되는게 작업관리자 입니다. 작업 관리자는 말 그대로 윈도우10 에서 실행중인 작업(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서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도구 인데요. 잘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을 할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작업관리자 활용하기란 주제로 간단하게 작업관리자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작업관리자를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경우는 프로세스가 응답없음 상태이거나 동작을 않하는경우에 강제로 종료할때 많이 사용하는데요. 일단은 윈도우10에서 작업관리자를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윈도우10에서 작업관리자를 실행 할수 있는 방법은 총 3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하나씩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 실행하는 방법

첫번째, Ctrl + Alt + Del 눌러서 실행하기

첫번째 방법은 키보드에서 Ctrl + Alt + Del 키를 눌러서 잠금 화면으로 전환 한다음에 아래와 같이 메뉴중에서 작업 관리자를 실행 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Ctrl + Alt + Del 은 컴퓨터를 리부팅 하거나 할때 많이 사용 하기는 하지만 작업 관리자를 실행 하기 위해서도 많이 사용을 합니다. 

두번째, 시작 버튼에서 시작하기

두번째 방법은 시작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아래와 같이 메뉴가 뜨면 작업 관리자를 선택해서 실행 하는 방법입니다. 시작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이외에도 바로 실행이 가능한 메뉴들이 꾀 있습니다. 저는 자주 사용을 하는데요.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한번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단축키로 시작하기

마지막 방법으로 윈도우10 에서 작업관리자를 실행하기 위한 단추키가 있습니다. " Ctrl + Shift + ESC " 키를 동시에 눌러 주시면 작업 관리자가 실행이 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제일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제일 빨리 실행 할수 있고 간단하기 때문인거 같네요 ^^

기본 작업 관리자에서 모든탭 보는방법

일단 위에 방법으로 작업 관리자를 실행 하셨다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인 기본 형태로 작업 관리자가 실행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에 대해 간단하게 이름정도만 표시가 됩니다. 때문에 조금더 작업관리자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모든탭을 볼수 있는 상태로 변경을 해야 하는데요. 하단에 보시면 자세히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클릭 하시면 모든 탭을 볼수 있는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물론 아래와 같은 기본 보기에서도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하거나 하는등의 작업을 할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자세히를 눌러 주시면 아래와 같이 프로세스, 성능, 앱기록, 시작프로그램, 사용자, 세부정보, 서비스 탭이 보이는 상태로 변경이 되고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 외에 백그라운드로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와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프로세스 까지 전부 상태를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프로세스가 사용하고 있는 자원(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사용량 까지도 한눈에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갑자기 컴퓨터가 느려 진다면 프로세스 중에서 CPU 를 100% 사용하거 있는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 활용해서 프로세스 관리하기

이제 작업관리자를 이용해서 프로세스를 관리 할수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를 작업 끝내기를 통해서 종료를 하거나 속성에서 해당 프로세스의 실행 파일 위치도 확인 할수 있습니다. 덤프 파일은 프로세스가 문제가 생기거나 비정상 동작 한다고 생각 될때 Dump 파일을 생성해서 분석 하는데 사용을 하게 되는데요 일반 사용자는 실제로 사용할 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거 같네요.

  • 작업 끝내기 :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

  • 리소스 값 : 옆에 표시되는 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의 값을 실제 사용값 혹은 백분율로 변경

  • 덤프 파일 만들기 : 분석을 위한 덤프 파일 생성 파일은 "C:\Users\계정\AppData\Local\Temp\" 에 프로세스.dmp 로 생성 됩니다.

  • 세부 정보로 이동 : 해당 프로세스의 세부 정보 탭으로 이동 할수 있습니다. 

  • 파일 위치 열기 : 탐색기를 통해서 해당 프로세스의 실행 파일 위치를 열수 있습니다.

  • 온라인 검색 : Bing 을 통해서 해당 프로세스를 인터넷 에서 검색 합니다.

  • 속성 : 해당 프로세스의 속성을 볼수 있습니다. 실제로 실행 파일의 속성과 동일 합니다.

위에서 프로세스 에서 오른쪽을 클릭 하신후에 각각 메뉴를 사용해 보시면 되는데요. 여기에서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서 세부 정보로 이동을 눌러서 해당 프로세스의 세부정도 탭으로 이동을 할수가 있습니다.

세부 정보탭에서는 이름 컬럼에 프로세스의 실제 실행 파일이 보여 지고 PID 값도 표시가 됩니다. PID 값은 프로세스가 실행 될때 할당 받는 고유 ID 로 보시면 됩니다. 해당 프로세스를 실행한 사용자 이름도 나오고 역시 CPU 와 메모리 값이 표시가 됩니다. 

  • 작업 끝내기 : 프로세스 종료 하기 

  • 프로세스 트리 끝내기 : 프로세스를 종료 하지만 상호 연결되어 있는 모든 프로세스를 같이 끝냅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로 기동된 프로세서의 경우 같이 실행된 프로세스 들이 모두 종료 하게 됩니다.

  • 우선 순위 설정 : 프로세서의 우선 순위를 설정 할수 있는데 높음에서 실시간쪽으로 갈수록 우선적으로 자원을 할당받아 사용을 하게 되어 더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선순위를 변경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 선호도 설정 : CPU 코어가 많은 컴퓨터의 경우 해당 프로세스를 특정 CPU 만 사용하도록 설정 할수 있습니다. 

  • 대개 체인 분석 : 프로세스가 이상 있을때 어디에서 wait 이 걸리는지 확인 할수 있습니다.

  • UAC 가상화 : 프로세스를 가상화 하는 건데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 한다고 하네요.

메뉴중에 제일 하단에 있는 서비스로 이동을 하면 해당 프로세스가 서비스로 기동을 하는경우에 해당 프로세스를 기동하는 서비스로 이동을 할수가 있습니다.

서비스에서는 현재 서비스로 관리 되는 프로세스들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간단하게 서비스를 재시작 함으로서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 하거나 서비스를 종료해서 프로세스 들을 중지 시킬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세스가 서비스로 동작을 하는경우 필요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사용 않하도록 변경 할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 에서 사용률 보기

만약에 윈도우가 갑자기 느려 지거나 버벅 거린다면 작업 관리자를 통해서 현재 내 컴퓨터의 CPU 나 메모리, 혹은 디스크, 네트웍 등의 사용량을 볼수가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성능 탭을 클릭 하신후에 아래와 같이 그래프를 통해서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모니터링 할수가 있습니다.

하단에 있는 간단히를 눌러서 아래와 같이 창을 축소 해서 옆에 두고 계속 모니터도 할수가 있는데요. 어떻게 사용을 할지 어떻게 활용을 할지는 판단하에 하시면 될거같습니다. 보통은 CPU 나 메모리를 많이 소비 하게 되면 컴퓨터가 느려지게 되는데요. 어떤 프로세스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찾아서 종료 하거나 하시면 될거 같네요.

윈도우10 작업관리자 앱관리

여기에서 얘기하는 앱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서 설치된 프로그램들을 이야기 하는데요. 실제로 작업 관리자에서 앱을 설치 하거나 삭제 하거나 하는등의 관리는 않됩니다. 다만 자원 사용률이나필요한 경우 종료등을 할수가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에서 시작프로그램 관리하기

윈도우10 작업관리자에서는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 할수가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시작 프로그램 탭을 눌러서 시작 프로그램들의 상태를 확인 할수가 있는데요. 필요한경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사용 안 함으로 하거나 하단에 있는 사용 안 함 버튼을 눌러서 시작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시작 되지 않도록 막읋수가 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시작 되지 않도록 막고 싶으시다면 작업관리자를 활용해 보시기 바래요.

이상 윈도우10 작업관리자 활용하기란 주제로 간단하게 작업관리자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실제로 작업관리자를 이용해서 많이 하게 되는 일은 CPU  나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세스 죽이기 정도 입니다. 그래도 작업 관리자에 대해서 알아 두면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 되네요. 그럼 이상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1
2018.04.24 22:00

작업관리자에서 온라인검색 기능을 사용하는데 자꾸 BING으로 연결이 돼서 거슬리더라구요...
이건 다른 검색주소로 전환 안될까요?????

Comment *

댓글 달기

8,287,026

전체

2,684

오늘

3,952

어제

Skin By KEBIBLOG Ver 1.0 Copyright ⓒ KEBI BLO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