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대신 사용해야 하는 기능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엑셀에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대신 사용해야 하는 기능
엑셀을 이용을 해서 문서를 작성을 하다가 보면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사용을 해서 만들때가 많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하고 난후에 나중에 해당 문서를 이용을 해서 정렬을 하거나 셀을 선택을 할때 불편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꼭 병합후에 가운데 맞춤을 해야 한다면 다른 방법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피해야 하는 이유
보통은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문서를 작성을 할때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혹은 표를 작성을 할때 부득이하게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하게 되면 정렬 조차 제대로 사용을 할수가 없게 됩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정렬을 시도 하게 되면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병합하려는 모든 셀의 크기가 동일해야 합니다" 라는 안내가 나오면서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해당 열을 선택을 하려고 하면 중간에 병합된 셀로 인해서 열을 제대로 선택을 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이런 방식이기 때문에 보기에는 좋지만 문서를 이용을 해서 후속 작업을 할때 어려움이 많습니다.
병합하지 않고 가운데 정렬 하는 방법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해야 하는 경우 대부분 문서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을 하기 때문에 동일한 효과가 있는 다른 방법을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일단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병합하고 가운데 정렬을 했던 셀을 선택을 해줍니다. 그런후에 우클릭을 해서 셀 서식으로 들어 갑니다.
그런후에 맞춤 탭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가로 부분에 보시면 "선택 영역의 가운데로"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선택한 영역의 가운데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보기에는 병합하고 가운데 정렬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렇게 하신후에는 셀 센택부터 정렬까지 매우 잘 동작을 하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작성한 문서를 이용을 해서 후속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있다면 가능하면 병합후에 가운데 정렬을 이용하지 마시고 포스팅에서 알려 드리는 선택 영역의 가운데로를 사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엑셀에서 알아 두시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인 엑셀에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대신 사용해야 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엑셀을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할때 이정도를 알아 두시면 정말 편하시게 문서 작성과 활용이 가능하실거에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 공감 많이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