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건조기 물방울 표시 날씨가 풀려도 계속 된다면...?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삼성 건조기 물방울 표시 날씨가 풀려도 계속 된다면...?
저희 집에서는 삼성 건조기를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건조기를 베란다에 설치를 해놓은 상태 입니다. 그런데 건조기가 겨울만 되면 동파때문에 사용이 안되는 경우가 많이 생기더라구요. 예전에 관련해서 한번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2017/12/15 - [나의 생활속 유용한정보들/생활정보] - 빨래건조기 실외에 둘경우 생기는 문제
이때 포스팅한 내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삼성건조기의 경우에는 뒤쪽에 물을 받아 두는 공간이 있고 센서에 의해서 어느정도 물이 받아 졌을때 물을 펌프를 이용해서 퍼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삼성건조기에서 아래처럼 물방울표시가 뜨면서 더이상 건조가 안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매우 단순합니다. 이전에 포스팅 했을때도 그랬지만 배수가 안될때 물방울 표시가 뜨게 되어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서 물을 모아 두는 통이 얼었을때도 물방울 표시가 나타나면서 더이상 사용을 할수가 없게 되죠.
이전에는 그래서 열심시 얼을음 녹여서 해결을 하고는 했는데요. 삼성건조기의 경우에는 옆에 물통 넣는 공간에 뜨거운물을 부어 주면 물이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녹여 준다고 하네요. 이건 참고 하시면 좋으거 같아요. 어쨌든 본 포스팅에서 얘기할건 얼었을때의 문제가 아닙니다.
얼거나 다른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물방울 무늬가 표시가 될때 해결 하는방법인데요. 일단, 건조기를 돌렸을때 아래 영상에서 보시는것처럼 드르륵~ 드르륵 소리가 나는 경우 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건조기에서 약간 드르륵~ 드르륵 하는 표시가 나게 됩니다. 그리고 약간 돌아가다가 위에서 보시는 물방울 표시가 나오게 되죠.. 이런 현상 역시 겨울철 동파 현상과 비슷한 문제라고 볼수 있습니다. 뒤쪽에 있는 배수 펌프가 물을 제대로 퍼 올리지 못했을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모델별로 약간 다르겠지만 건조기 뒤쪽에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건조기에서 물을 모아 놓았다가 배수 펌푸로 물을 버리는 장치 인데요.
이 부분 커버를 분리를 해보시면 대충 아래처럼 생겼을거에요. 빨간색 박스 부분이 바로 물을 퍼올릴때 사용하는 펌프이구요. 왼쪽에 보이는게 물 수위를 체크하는 센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앞에 영상에서 보시는 소리는 아래 네모 박스의 배수 펌푸에 문제가 생겼을때, 제대로 물을 퍼올리지 못할때 발생하는 소리 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에 서비스 센터에 요청을 하시면 기사님이 방문 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함께 수리도 해주시겠지만, 출장비와 부품 수리비등 7만원이나 그 이상 나온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런 비슷한 문제의 경우에는 직접 수리도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본 포스팅에서는 직접 수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1. 가까운 삼성서비스 센터에 부품 예약 하기
직접 수리하는게 부품값만 지불을 하면 되기 때문에 저렴하게 고칠수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부품을 구입을 해야 하는데요. 가까운 삼성서비스 센터에 부품을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부품 예약은 삼성서비스센터 대표번호로 전화를 하셔서 가까운 지점 부품 예약을 하고 싶다고 말하시면 됩니다. 이때, 건조기 증상과 필요한 부품을 얘기 해주시면 되는데요. 그러면 1차로 건조기 파트로 전화를 돌려주고, 그곳에서 펌프를 구입하고 싶다고 하면 가까운 지점에 남은 부품을 확인해주고 예약을 잡아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성남센터에서 부품을 받았습니다. 센터에 가셔서 파트구매 쪽으로 가신후에 예약한 전화 번호를 말씀해 주시면 부품을 가져다 줍니다.
그러면 보시는 이미지처럼 부품을 받아 오실수가 있습니다. 간단하죠?
2. 펌프 직접 교체하기
이제 직접 펌프를 교체 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교체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리 어려운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부품을 직접 구입하셔서 교체 하는게 저렴하게 수리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단 뒤쪽 펌프 커버를 벗긴 후에 아래처럼 들어 올리시면 물을 보관하는 부분에서 펌프와 센서 부분을 분리 할수가 있습니다. 아마 직접 보시면 이해하기 쉬우실거에요.
분리하신후에 전선들을 분리 하시면 되는데요. 분리 하시면 아래처럼 완전 분리가 됩니다.
이제 새로 구입한 펌프로 교체만 해주시면 되는데요. 펌프를 제거 하는 방법은 생각 보다 쉽습니다. 약간 힘을 주어서 그냥 빼주시기만 하면 되거든요. 그럼 아래처럼 펌프를 분리 할수가있어요~ 아래 사진은 새로 구입한 펌프와 분리한 이전 펌프의 사진입니다.
이제 새로운 펌프를 넣어 주신후에 다시 역순으로 건조기에 넣어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새로운 펌프를 끼워 넣은 모습입니다. 이상태로 그대로 건조기에 넣으신후에 다시 전선을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전선도 플러그 형태라서 쉽게 다시 연결 하실수 있습니다.
이제 건조기를 다시 돌리시면 배수하는 순간에 소리가 이전에 들었던 드르륵~드르륵 소리 없이 잘 되는걸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직접 소리를 들어 보시면 어떻게 다른지 확실히 아실수 있을거에요.
이상으로 지금까지 삼성건조기에 물방울 표시가 났을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물방울 표시는 건조기 물 모으는 부분이 얼었을때 발생 하는데, 얼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고 물방울 표시가 나타난다면, 본 포스팅 방법으로 수리를 하시면 됩니다. ^^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께요. 여기까지 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하단에 있는 구독 & 공감 & 댓글 많이 부탁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