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추천] 어린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 글쓰기 수업, 말하기 수업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책추천] 어린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 글쓰기 수업, 말하기 수업
이번에 둘째가 학교에 들어 가면서 아이들에게 조금더 괜찮은 학교 생활을 위해서 특히, 둘째에게는 학교에 가기전에 도움이 될만한 책을 찾아 보니 "어린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 "어린이를 위한 글쓰기 수업", "어린이를 위한 말하기 수업" 책이 있어서 구입했습니다. 이 책은 엄마나 아빠가 아이들에게 읽어 주면서 얘기 하는 식으로 하면 좋을거 같더라구요. 물론 엄마나 아빠가 먼저 읽어 봐도 아이들에게 멋진 학교 생활을 위한 조언을 해주기에 좋은거 같습니다.
책은 한권당 9000원 정도면 구매가 가능하네요. 일단, 아이들이 학교에서 생활하면서 중요할거 같은 자전감과 말하기, 글쓰기 등 3권을 구매 했는데요. 그외에 나의 특별한 감정수업, 어린이를 위한 공동체 수업등도 있네요. 아이들을 키우면서 아이들에게 있어서자존감이 굉장히 중요하다는걸 많이 느끼는데요. 자존감이 부족한 경우에 학교 생활하면서 소극적이거나, 친구들에게 의견을 내지 못하고 친구들만 따라 한다거나 하면서 스트레를 받기도 하는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학교나 유치원등 단체 생활을 하면서 자존감은 정말 중요 한거 같아요. 그리고 자존감이 적으면 그만큼 학습능력도 떨어 지는거 같습니다.
첫 페이지에 자존감 수업 참여 방법이라고 간단하게 글 지으신 이정호 선생님이 몇글자 적어 놓으셨네요. 책을 보면 여러가지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아이들에게 설명하듯이 잘 나와 있더라구요. 목차를 보면 어떤 내용들이 잇을지 대략 느낌이 오지 않나요?
제일 먼저 나오는건 "걱정하지마" 입니다. 아이들이 학교나 단체 생활에 나가면서 처음 많은 아이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무언가 행동을 하려고 할때 처음이다보니 걱정을 많이 하는거 같더라구요. 너무 걱정을 하다보니 유치원이나 저학년의 경우에는 학교나 유치원에 가기 싫어 하는 아이들도 있다고 하네요.
오른쪽으로 넘어가면 아이들에게 말하듯이 읽어 주면 좋은 글들이 적혀 있습니다.
'내일 난 실수하고 말 거야.' 라는 생각은 하지마.
그건 진짜 일어난 일이 아니니까.
'난 열심히 할 거야.' 하고 마음먹어 봐.
물론, 이 글만 읽어 주나고 해서 아이들이 모두 갑자기 걱정이 없어지고 자존감이 뿜뿜~ 생겨서 자신있게 발표를 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하지는 않겠죠.. 하지만 아이들에게 조금은 생각의 전환을 하도륙 유도하고, 걱정을 용기로 바꿔 줄수는 있을거라고 생각 됩니다. 이 책은 이런 형태로 진행이 되어서 그때 그때 아이들에게 발생한 문제에 맞는 부분을 읽어 주는것도 괜찮은거 같아요.
가끔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친구들이 내가 하는 말은 다~ 아니래~ 라고 하면서 짜증을 내면서 오기도 하는데요. 이때 아이에게 아무런 얘기를 해주지 않으면 그만큼 아이는 자존감이 낮아 지겠죠? 책에는 이렇게 아이가 학교에서 친구들 관계에서 힘들어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나와 있습니다.
그때 그때 읽어 주면 아이게에 상당히 도움이 되겠죠? 앞에 목차를 보시면 아이들에게 필요한 상황에 적절히 조언을 해줄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들어 있으니 한번에 쭈~욱 읽어주고 필요할때 한번씩 더 읽어 주고 아이와 대화 하듯이 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글쓰기 수업은 글쓰는걸 어려워 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조언을 해줄수 있을거 같네요. 특히,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쓰기 시작하는 일기에 대해서 쓸게 없다고 어려워 하는 아이들이 많이 있죠? 그런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책 구성은 앞에 자존감 수업하고 비슷하구요. 아이들에게 글쓰는걸 조금은 쉽고 재미 있다는걸 알려 줄수 있을거 같습니다.
책을 읽다가 보면 쓸게 없어서 고민을 하던 일기도 쉽게 쓸수 있겠죠? 중간중간 시작해 보자 코너에서 직접 조언한 내용으로 해볼수가 있습니다. ^^ 역시 직접 해보면 느끼는게 있겠죠. ㅎㅎ
마지막 말하기 수업 자존감 하고도 이어지는거 같지만 아이들이 단체 생활하면서 제일 많이 하는게 말로서 친구들과 선생님을 대하는거겠죠? 그만큼 아이들에게 말하는 방법을 알려주는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 아이들이 친한친구들이나 1:1 로 대화하는건 어려워 하지 않는데 여러명과 같은 주제로 대화를 하거나 혹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생각을 전달하려고 할때 잘 안되는 경우가 있죠. 그럴때 참고해서 아이들에게 조언을 해주면 좋을거 같습니다.
아마도 책을 같이 보면 아이가 내일 빨리 학교나 유치원에 가서 친구들하고 얘기해 봐야지 라고 할지도 모르겠네요 ^^ 평상시에 친구들과 대화 하기 어려워 하는 친구들에게 정말 좋은 책인거 같아요.
중간에 보면 거짓말에 대한 내용도 나옵니다.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기 시작하면 아이가 어떻게 생활하는지 파악하는데도 어렵고 문제가 생기더라도 확인하기가 어려우니 가능하면 아이가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하는게 좋겠죠?
둘째가 초등학교에 들어갈 예정이라서 학교에 가기전에 조금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구매해본 어린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 글쓰기 수업, 말하기 수업 책에 대한 간단한 후기 였는데요. 세트로 파는 경우도 있으니 필요하시다면 검색해 보세요. 아이들이 있다면 한번 구매해서 아이오 함께 보시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 본 포스티은 직접 구매하고 아이들에게 읽어 주면서 간단하게 작성해본 후기 입니다. 그럼 이상 포스팅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