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왓챠플레이 vs 넷플릭스 vs 옥수수 비교해보기

Apple/Apps|2018. 10. 18. 14:29

요즘은 지하철이나 버스 이동중에 영화나 드라마등을 많이 보는데요.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플렛폼중에서 유튜브를 제외하고 왓챠플레이와 넷플릭스를 많이 이용하는거 같은데요. 두 서비스는 한달 무료이용 이벤트도 하고 있어서 직접 사용해본후에 결정 할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왓챠플레이 vs 넷플릭스 vs 옥수수 비교해보기로 진행해 보려고 하는데요. 이 3개 서비스는 제가 현재 유료로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들입니다. 사용하면서 느낀점등을 간단하게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이용예정이신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저는 아이폰7플러스 이용중이며 앱을 기준으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초기화면은 넷플릭스와 왓챠앱은 비슷한 느낌.. 옥수수는 국내서비스 느낌 

일단 아래 이미지는 순서대로 왓챠플레이, 넷플릭스, 옥수수 앱의 첫 화면 입니다. 왓챠플레이와 넷플릭스는 신작이나 추천 영상을 보여주고, 하단에는 기존에 보던 영상을 이어서 보도록 보여 줍니다. 옥수수의 경우에는 약간 다른데요. 중간에는 광고 같은 형태로 추천 영상에 대한 혹은 이벤트에 대해 보여주고 홈, 랭킹, MY 로 메뉴가 구분이 되어 집니다. 하단에는 TV다시보기, 방송하이라트, 영화, 나의무료 등의 카테고리별 메뉴가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로는 왓챠 플레이나 넷플릭스 같은 형태의 초기 화면이 더 좋은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신작이나, 추천 영화들 중에서 마음에 드는 영화가 있으면 바로 볼수가 있고, 간혹 영화나 드라마를 힘들게 찾아서 볼 필요가 없어 괜찮은거 같습니다. 심심할때 영화하나 보려고 해도 뭘 보는게 좋을지 고민 하는것도 개인적으로는 시간이 많이 소요 되거든요 ^^;

요금체계 - 왓챠나 넷플릭스는 심플하고 옥수수는 채널별 이용권이 있어요.

3개 모두 요금을 지불하면서 이용을 하고 있는데요. 왓챠의 경우에는 기본 이용권을, 넷플릭스는 베이식, 옥수수는 기본 월정액을 이용중입니다. 각각 요금제를 보면 왓챠나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심플한 요금제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옥수수의 경우에는 기본/프리미엄 외에 각 채널별로 월정액권이 별도로 있습니다. 국내 방송사 실시간 방송과 각 방송사별로 VOD 등을 볼수 있는 이용권이 있는데요. 국내 방송사들에 대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방송사별 이용권이 있는거 같네요.

왓챠의 경우에는 기본 이용권과 TV 지원 이용권으로 나뉘는데 동시 저장 가능한 영상수와 TV 나 크롬캐스트등을 추가로 이용할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각각 등급별로 차이가 납니다. 개인적으로 혼자만 이용하신다고 하면 베이식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 됩니다.

  • 베이식 : 표준 화질(SD )/ 1대의 디바이스에서 스트리밍 및 저장

  • 스탠다드 : 고화질(HD) / 2 대의 디바이스에서 스트리밍 및 저장

  • 프리미엄 : 고화질(HD), 초고화질(UHD) 로 4대의 디바이스에서 스트리밍 및 저장

옥수수의 경우에는 SKT 이용 하시면 기본 월정액을 이용 하시고 할인을 받아서 이용 하실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이용권 아래를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영화나 드라마 찾는 방법 검색기능에 대해서..

왓챠 - 왓챠의 경우에는 카테고리별로 잘 나뉘어져 있는게 특징인거 같습니다. 일단은 장르별, 국가별, 특징별로 카테고리에서 쉽게 영화를 찾을수가 있고, 각 카테고리의 세부 메뉴도 꾀 세분화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검색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어서 원하시는 영화나 드라마를 쉽게 찾을수 있네요. 다만 각 카테고리별로 소팅 하는 옵션은 없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그냥 훓어 봐야 한다는 단점이 있네요. 하지만 평가하기 탭에서 내가 평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나의 취향을 반영을 하는거 같기도 하지만.. 확실치는 않아요 ^^

넷플릭스 -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검색을 누르면 상단에 검색어 입력하는 폼이 있고 하단에 저장기능, 오리지널, TV 프로그램, 한국영화, 미국영화.... 등등 카테고리형태로 나와 있는데요. 해당 부분을 터치 하시면 왓챠플레이의 카테고리 검색과 같은 형태를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터치하신후에 보시면 제일 상단에는 "회원님께 추천하는 콘텐츠" 그리고 하단에 신규컨텐츠, 그외 특징과 영화리스트가 썸네일과 함께 제공이 됩니다. 그리고 상단에 찾고자 하는 영화 이름, 혹은 특징으로 검색을 하여도 찾을수가 있네요.

옥수수 - 옥수수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상단에 있는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영화, 드라마, 방송등을 찾을수가 있습니다. 검색한 결과는 전체 혹은 영화, 클립, 실시간 TV, 방송VOD 등으로 나뉘어서 검색 결과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물론 메인 화면에서 랭킹을 통해 각 카테고리별 순위를 통해서 볼면한 컨텐츠를 찾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마, 영화, 방송 등의 큰 카테고리별로 최신, 랭킹, 추천, 장르별 등으로 나누어서 콘텐츠를 찾을수 있습니다.

검색 기능의 경우에는 각각 특징이 있어서 뭐가 좋고 나쁘다고는 평가하기 애매 하지만 딱히 찾는게 없는 상태에서 내가 좋아 하는 장르의 무언가 재미있는 새로운 컨텐츠를 찾아서 본다고 할때는 왓챠 플레이가 좋은거 같네요. 

아이들을 위한 등급제한 기능에 대해서

만약에 스마트폰을 아이들에게 간혹 쥐어주거나 하는 경우에 그리고 아이들에게 영화등을 보여줄때 아이들을 위해서 등급제한을 걸어 놓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들이 막 누르다가 정말 충격적인 장면을 보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왓챠 플레이의 경우에는 별도의 컨텐츠 등급 제한이 있거나 하지는 않지만 키즈모드가 별도로 존재해서 키즈모드 진입을 하게 되면 흡사 네이버 쥬니버와 같은 화면을 볼수가 있네요.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프로필에 키즈 프로필을 생성해서 컨텐츠 등급을 제한 하거나 조정 할수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옥수수의 경우에도 환결설정에서 성인등급제한을 걸수가 있는데요. 성인 콘텐츠에 대해서 메뉴와 영상등을 모두 숨길수가 있습니다. 3개의 앱 모두 성인컨텐츠등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할수 있는 기능은 있네요. 아이들에게 보여주기 제일 편한건 왓챠플레이의 키즈모드 인거 같습니다. 

영상 재생기능에 대해서

왓챠 플레이의 경우에는 설정에 따라서 좌우로 밀거나 더블탭을 이용해서 앞뒤로 이동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할때는 데이터 절약 기능도 있는데요. 실제로 얼마정도의 데이터가 절약 되는지는 확인을 해보지 못했네요. 추가로 드라마나, 에니메이션같이 오프닝이 있는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오프닝 영상 자동 건너띄기 기능과 아직 사용하지 않은 기능이지만 "감상후 명대사 보기" 기능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에피소드가 이어지는 컨텐츠에 대해서는 다음 컨텐츠로 자동 이어보기도 가능 합니다. 

넷플릭스는 영상 재생이 되는동안에 앞뒤로 이동을 하기 위해서는 하단에 있는 바를 움직여서 건너뛰거나 되로 돌아 가야 합니다. 3개의 앱중에서 유일하게 밀어서 이동이 않되는 앱이네요. 이건조금 넷플릭스가 불편한거 같아요. 개인적으로 앞으로 넘어갔다가 다시 뒤로 돌아오거나 하는걸 간혹 많이 하게 되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좋지 않은거 같아요 ^^;; 다른 데이터 절약하기나 에피스도 이어보기는 마찬가지로 제공을 하고 있네요.

옥수수의 경우에도 왓챠와 마찬가지로 좌우로 밀어서 앞뒤로 이동이 가능 합니다. 마찬가지로 에피소드 이어보기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네요. LTE 나 Wi-Fi 환경에 따라서 화질이 자동을 바뀌기도 합니다. 앱 자체에서 재생관련 부분을 설정하는건 없는거 같구요. 옥수수의 경우에는 요금제에 따라서 볼수 있는 컨텐츠가 나뉘어져 있어서 3분 미리보기가 있습니다. 

지금가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영화앱 3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제일 많이 이용하는 앱 순서는 넷플릭스 -> 왓챠 -> 옥수수 인거 같습니다. 왓챠와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유료 구독을 시작하면 모든 컨텐츠를 제한 없이 볼수 있지만 옥수수의 경우에는 요금제에 따라서 볼수 있는 컨텐츠가 다르고 추가로 결제를 해야 하는 컨텐츠가 있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오리지널 컨텐츠가 꾀 재미있는게 많이 있는거 같아서 자주 보는거 같습니다. 최신 영화나 드라마를 볼때는 옥수수가 좋은거 같아요. 특히 옥수수의 경우에는 TV포인트를 이용해서 최근 영화를 보는것도 괜찮은거 같습니다. 그럼 각자 맞는 앱을 찾으시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