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포토 동기화 사용 후기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구글 포토 동기화 사용 후기
저는 겔럭시 노트를 사용하다가 아이폰으로 넘어 왔는데 겔럭시 노트 사용 그 이전부터 구글 포토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을 사용 하면서도 구글 포토를 이용 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구글 포토를 사용하면서 구글 포토 동기화 사용 후기 를 간단하게 적어 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구글 포토가 사진&동영상 백업 서비스로는 제일 마음에 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구글포토 + 구글드라이브 1TB 를 이용 하고 있어서 이미 백업된 사진을 옮기기 어려운 상황에 있어서 그런것도 있기는 하지만 여러가지로 마음에 들어서 계속 사용 하고 있습니다.
구글 포토 동기화 하기
현재 저는 아이폰에 구글 포토를 설치 하고 동기화를 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동기화 설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 설명은 아이폰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포토 실행후에 안개 메뉴를 클릭 하시면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톱니 바퀴로 들어가서 동기화 설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동기화 하는 방법은 그렇게 중요한게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가 중요한데요.
톱니바퀴를 눌러서 설정에 들어 가시면 백업 및 동기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구글 포토 동기화 사용 설정을 할수가 있는데, 말하려고 하는 요지는 업로드 크기를 고품질로 할 경우에 용량이 무제한 이라는 겁니다. 저 같은경우에는 별도로 구글 드라이브 1TB 를 매월 결제 하며 이용 하고 있지만 아이폰에 설치되어 있는 구글 포토 동기화 설정은 고품질로 해놓고 있습니다. 그러면 사진을 얼마나 올리던간에 용량 무제한으로 업로드가 가능 하다는 거죠. 저는 현재 아이폰 카메라 설정을 ios11 올 업데이트 한후에 기본 값으도 두고 있어서 HEIC 로 저장 되고 있으며 보통 사이즈가 1.2M 정도 되는데 이정도는 원본 그대로 올라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무제한 요금제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굉장히 많이 찍는 편은 아니기 때문에 백업 시점은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진백업 으로 해놓았습니다. 동영상도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 하는걸로 해놓았는데요. 동영상도 많이는 않 찍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무리 없이 이용중입니다.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좋은게 사진을 찍으면 바로 업로드가 되어서 백업 걱정뿐만 아니라, 사진을 PC 나 다른 모바일 기기에서 바로 감상을 하거나 이용이 가능 하다는 점입니다.
구글 포토 에서 구글드라이브 사진 보기
개인적으로 디카로 찍은 사진들은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 하고 있는 형태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구글 포토에서 아래와 같이 Google 드라이브 부분을 설정해 놓으면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된 사진들을 구글 포토에서 바로 볼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놓고 사용하면 디카로 찍으 사진을 바로 스마트폰에서 배경화면으로 사용 한다던가 혹은 다른사람에게 공유하여 줄수 있다든지 여러 용도로 사용이 가능 하기 때문에 아래 설정을 해놓고 사용 하고있습니다.
다만, 저 같은경우에는 구글드라이브 기본 제공 용량에서 추가로 1TB 결제를 사용 하고 있는 상황이라는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다양한 구글 어시스턴트 결과물 보는 즐거움
제가 구글 포토 동기화 하여 사용 하면서 제일 재미 있는것은 바로 구글 어시스턴트 결과물 들입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구글 포토에서 업로드된 사진들을 편집 가공 하여 사용자에게 보여 준다는건데요. 몇가지 종류가 있는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일단 기본적으로 앨범 이라는 어시스턴트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앨범은 날짜+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위와 같이 "여주군의 일요일" 이라고 표시를 하고 일요일에 여주에서 찍은 사진들을 모아서 앨범으로 제공 하고 있습니다. 앨범을 클릭 하면 내부에 일요일에 여주군에서 찍은 사진들이 표시가 되어 집니다. 물론 이렇게 되려면 카메라에 GPS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겠죠.
두번째, 구글 어시스턴트는 애니메이션 이라는걸 생성해서 사용자에게 보여 주는데요, 애니메이션은 사진을 연속으로찍은 경우에 해당사진들이이어지는 사진이라고 판단이 되면 붙여서 GIF 형식으로 만들어 줍니다. 또는, 동영상 촬영을 했을경우에 동영상의 일부분을 잘라서 GIF 형식으로 제공을 하고 있는데요, 이 애니메이션 이라는게 움짤이 될수도 있어 간혹 즐겁게 해주기도 합니다.
세번째, 제가 제일 좋아 하는 구글 어시스턴트로 추억 속 오늘 이라는걸 보여주는데요, 이건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에서 1년, 2년 전의 오늘 게시물을 보여주는것과 동일 하다고 보면 됩니다. 구글 포토에서 동기화 되어 업로드된 사진이든, 구글드라이브에 있는 사진이든 오늘과 동일한 날짜의 이전 년도의 사진을 보여 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 2001년 부터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되어 있는데 가끔 옜날 생각도 나고 재미 있습니다.
네번째, 어시스턴트에서 비슷한 사진을 모아서 콜라주를 만들어 주는데요. 콜라주는 한장의 사진에 여러 사진을 모아서 만들어 주는걸 얘기 하는데요, 콜라주의 경우에는 SNS 등에 사진을 공유 할때 좋은거 같습니다.
다섯번쩨, 구글 어시스턴트 중에서 마음에 드는것중 하나가 바로 영화 입니다. 특정 날짜 혹은 특정 위치등의 사진을 모아서 배경음악과 함께 영화로 만들어 주는데요, 만약 해당 날짜와 위치에 동영상도 포함 되어 있다면 동영상과 사진이 함께 영화로 만들어져 소장하고싶은 동영상으로 만들어 지기도 합니다. 특히 년말에 1년간의 사진과 동영상을 추출해서 영화를 만들어 주는데, 1년간의 일을 한눈에 볼수가 있어 한해를 돌아 보게 되는(?) 영상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구글 포토 앨범 으로 보기
구글 포토 동기화 사용 하면서 구글 포토의 앨범 부분에 약간 재미 있는걸 찾았는데요. 바로 인물, 장소, 사물 등으로 구분을 해서 볼수도 있다는 겁니다. 인물의 경우에는 거의 80%는 구분을 하고 있는거 같고, 장소와 사물의 경우에도 어느정도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뉘어진 상태에서는 나중에 검색할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인물의 경우에 대표 사진이 보여 지고 해당 사진을 클릭 하면 해당 인물의 사진을 모아서 보여 줍니다. 여기에서 해당 인물의 이름을 대표 사진에 적어 놓으면 나중에 그 이름으로 검색을 했을때 그인물의 사진만 보여 줍니다. 장소나, 사물도 마찬가지고요
그리고 위에서언급 했던것처럼 기본적인 기능이지만 날짜와 위치 등을 기반으로 알아서 앨범으로 나뉘어서 보여 줍니다.
이상 구글 포토 동기화 사용 후기를 간단하게 올려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걸 아직 많이 사용 안해보아서 그럴수도 있지만 구글 포토 굉장히 마음에 들어 잘 사용 하고 있는 중입니다. 혹시 구글 포토 사용을 고려하고 계신 분이 있으시면 참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처럼 구글 드라이브와 같이 사용 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물론 비용이 들지만, 추억거리인 사진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여러가지로 재미있게 활용이 가능 하다는점에서는 추천 드립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