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병합셀 에서 순번 넣는 쉬운 방법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엑셀 병합셀 에서 순번 넣는 쉬운 방법
엑셀을 이용을 할때 보통은 자료를 작성을 많이 하기 때문에 순번을 넣는 일이 빈번하게 있습니다. 이전에도 비슷한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병합되어 있는 셀이 포함 되어 있는 셀에서 순번을 넣는 아주 쉽고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MAX 함수를 이용해서 병합셀에 순번 넣기
병합된 셀이 있는 엑셀 문서에서 순번을 넣기 위해서 사용하기 좋은 함수가 MAX 함수 입니다. MAX 함수의 경우 지정한 범위내에서 최대값을 반환 하는 함수 인데요. 이 함수를 이용을 해서 어떻게 작성을 하는지 감이 않 올수도 있는데 아주 단순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일단, 아래와 같은 예제 문서가 있다고 가정하고 A 열에 순번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A 열은 2개 혹은 3개 병합된 셀들이 있습니다. 이런 셀의 경우 단순하게 드래그로 순번을 넣을수가 없습니다.
일단, 순번을 넣을 행들을 모두 선택을 해주는데요. 맨 위에부터 선택을 하셔서 아래로 선택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제일 첫번째 라인에 함수를 넣고 그 이후에 나머지 행에도 동일한 함수가 들어 가도록 하기 위함 입니다.
그리고 나서 함수를 입력을 하기 시작하시면 맨 첫번째 셀에 입력이 되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함수는 아래와같이 넣어 줍니다.
MAX($A$1:A1)+1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A1 셀을 선택을 하고 고정이 될수 있도록 $ 를 붙여 줍니다. 요건 F4 키를 눌러 주시면 쉽게 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뒤에 A1 은 나머지 셀들에서 자동으로 입력이 되도록 그냥 적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A1 부터 현재 셀까지의 제일 큰 값에 +1 을 더해서 값을 반환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각 셀들의 이전 셀까지 제일 큰 값에 +1 을 더해서 현재 셀의 값을 구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렇게 함수를 입력을 하신후에 Ctrl + Enter 를 입력을 하시면 자동으로 나머지 셀들에도 동일한 함수들이 들어 가게 됩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병합되어 있는 셀들이 순차적으로 순번이 잘 들어 가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굉장히 간단하게 넣을수 있는걸 알수가 있죠.
이번 글에서는 엑셀에서 자주 사용을 하는 순번을 넣는 방법중에서 병합된 셀들이 있을때도 쉽게 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엑셀을 사용을 하면서 이렇게 병합된 셀들이 많이 있는경우에 순번을 넣어야한다면 포스팅에서 알려 드린 방법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