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용 노트북 추천 DELL XPS 13 DX9340-WP04KR 리뷰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업무용 노트북 추천 DELL XPS 13 DX9340-WP04KR 리뷰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노트북으로 휴대성을 고려 한다면 13인치가 제일 적합한거 같습니다. 그중에서 이번에 새로운 디자인과 성능으로 돌아온 DELL XPS 13 시리즈를 이번에 구입을 해서 사용을 하게 되어서 짧게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구입한 DELL XPS 13 의 모델은 DX9340-WP04KR 입니다.
혹시 업무용 노트북중에서 휴대성을 고려해서 구입 예정이신 분들중에서 예산이 넉넉하신 분들은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아래에서 얘기를 하겠지만 가격은 그렇게 착한 편은 아니더라구요.
DELL XPS 13 사양과 특징
일단 베이스 DELL XPS 13 모델의 사양에 대해서 우선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CPU 의 경우 Intel Core 7 Ultra 155H 로 Geekbench Multicore 기준으로 222위 정도 순위를 유지하고 있네요. 메모리는 16GB LPDDR5x 가 base 로 장착이 되고 실제 모델별로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DISPLAY 는 13.4 인치로 1920X1200 까지 지원을 합니다. 상위 모델의 경우 터치와 UHD 까지 지원을 한다고 하네요. 13인치에서 아직 그정도는 필요 없을거 같기는 해서 저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DISK 용량의 경우에도 상세 모델에 따라서 약간씩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1080p 까지 지원을 하고 와이파이는 Wi-Fi 7, 블루투스는 5.4 까지 지원을 하며, 배터리는 55Wh 짜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무게는 정말 가벼운데요. 1.22kg 정도 밖에 되지 않네요.
- CPU: Intel Core 7 Ultra 155H
- 메모리: 16GB LPDDR5x
- 그래픽/GPU: Intel Arc Graphics
- 디스플레이: 13.4인치 1920×1200 WVA
- 스토리지: 512GB PCIe Gen4 SSD
- 웹캠: 1080p
- 포트: 2x Thunderbolt 4 / USB-C (Power Delivery 및 DisplayPort 2.1 지원)
- 네트워크: Wi-Fi 7, Bluetooth 5.4
- 생체인식: Windows Hello 지문 인식, 얼굴 인식
- 배터리 용량: 55Wh
- 크기: 11.62 x 7.84 x 0.6인치
- 무게: 2.7파운드 (약 1.22kg)
아래 이미지는 제가 실제로 구입한 모델인 WP04KR 에 대한 사양인데요. 윈도우는 기본 Windows 11 Pro 가 탑재가 되어 있고 메모리는 32GB, 디스크 용량은 1TB 짜리 입니다. 참고 하셔서 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실제로 XPS13 모델은 DELL 홈페이지 에서 보시면 메모리 부터 용량, DISPLAY 옵션을 변경을 할수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3가지 종류가 있고, 1920X1200, 2560X1600 터치 스크린아니면 2880X1800 OLED 터치스크린도 있다고 하네요.
DELL XPS 13 디자인
디자인은 맥북 처럼 고급스럽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얇더라구요. 본체는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거 같은데 만들어진거 보면 애플 맥북과도 견줄 만하다고 많이들 얘기 합니다. 13인치라서 크기도 적당하구요. 아래쪽을 보면 양쪽에 스피커가 준비가 되어 있고 뒤쪽으로 방열을 위한 공간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바닥에 미끄럼 방지가 길게 위아래로 되어 있구요. 다른 DELL 노트북들에 비해서 굉장히 디자인은 만족스럽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계속 맥북을 얘기 하지만 맥북 좋아 하시는 분들도 마음에 들만한 디자인이 아닐까 생각이 될 정도입니다.
양 사이드에에는 USB-C TYPE 포트가 하나씩만 있는 디자인입니다. 이어폰 연결잭도 없고, HDMI 포트등도 보이지 않습니다. 확장성을 생각을 한다면 도킹 스테이션같은 별도의 장치가 없다면 추가 모니터나, USB 등을 연결을 할때 다소 불편할수도 있는 구성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도킹 스테이션을 사무실이나 집에 두고 외부에서는 노트북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크게 문제 될건 없을거 같습니다.
모니터의 경우 180도 펼쳐지는 구조는 아닙니다. 펼쳤을때 아래 정도고 최대한 펼친 각도 이구요. 이 이상은 펼칠수가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180도 펼쳐 지는 구조를 좋아 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부분일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정도라면 딱히 문제 되지 않는 구조 입니다.
그리고 호불호가 갈릴만한 것중에 하나가 바로 키보드 입니다. 디자인적인 면에서는 굉장히 이쁘다고 볼수 있을거 같은데요. 타이핑 칠때 위치를 잘 못 잡아서 오타가 나오거나 키감이 생각보다 좋지 않아서 속도가 떨어지거나 오타 발생률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키 간격이 매우 좁고 화살표 방향키의 경우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손이 크게 이동을 해야 하고 위아래키는 크기도 작아서 불편합니다. 그리고 Page Up/Page Down 키도 Fn 키와 함께 사용을 해야 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상단 특수키 + Function 키 같은 경우에 물리적이 키가 아닌 터치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역시 디자인적으로나 기능적으로는 정말 멋진거 같지만 실제 사용할때에는 이게 적응이 되지 않으면 상당 히 불편합니다.
Fn 키를 누르면 특수 키에서 기능키로 바뀌면서 LED 모양도 바뀌는 방식이라서 상당히 멋지지만 터치 방식이기 때문에 키보드를 누르다가 손이 위로 올라가서 해당 키를 누르고 있는데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이럴때 ESC 키를 나도 모르게 누르고 있으면서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되거나 기능이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는걸 보면서 왜 이러지?? 라고 생각 하는 일이 종종 생기더라구요.
그리고 백스페이스 오른쪽 편에는 지문인식 + 전원을 동작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키보드와 동일하게 올라와 있는건 아니라서 처음에 이거 어떻게 키는거지?? 지문인식은 없는건가?? 라고 생각을 할수도 있습니다.
터치 패드의 경우에 하단에 딱히 경계가 보이지 않습니다. 위치 상으로는 스페이스바 시작 부터 한/영 키 끝나는 지점까지가 터치패드 영역입니다. 그리고 살짝 눌러주면 하드웨어적으로 클릭이 되는걸 느낄수가 있습니다. 약간 맥북의 터치패드 같은 느낌이라고 해도 괜찮을거 같네요.
DELL XPS 13 디스플레이와 오디오, 웹캠등
앞에서도 얘기 했던것처럼 XPS 13은 다양한 디스플레이 옵션을 제공합니다. 제가 구입한 모델은 기본 디스플레이 구성인 1920×1200 IPS 패널입니다. 13.4인치의 작은 화면 크기에서 충분히 선명하며, 30~120Hz의 주사율은 시스템 사용 시 부드러운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선명도와 가시성이 이 디스플레이의 주요 장점이며, sRGB 색 영역의 99%를 커버하는 적절히 컬러풀하고 정확한 패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DCI-P3 색 영역에서는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색상이 정확했지만, 한 가지 파란색 음영이 크게 벗어나 있어 색상 중심 작업에 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XPS 라인업과 마찬가지로, XPS 13은 인상적인 작은 스피커를 갖추고 있습니다. 노트북 자체가 작기 때문에 더욱 인상적입니다. 음성 청취 시, 오디오가 낮은 볼륨에서도 크고 명확하게 전달됩니다. 볼륨을 높이면 스피커가 약간 떨리고 왜곡될 수 있지만, 이 스피커들의 강력함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적절한 볼륨 수준에서는 균형 잡힌 사운드를 제공하며 놀라운 베이스를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노트북으로 직접 음악이나 소리를 들을 일이 많지 않겠지만 이정도면 만족스러운 정도 였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DELL의 1080p 웹캠은 훌륭한 품질을 제공합니다. 선명한 디테일과 자연스러운 색상을 제공하며, 조명이 좋지 않은 조건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너무 밝은 조명에서는 이미지가 약간 희미해질 수 있습니다. 웹캠은 Windows Hello 얼굴 인식을 지원하여 빠른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모서리에 위치한 지문 스캐너는 또 다른 생체인식 옵션을 제공합니다.마이크는 통화 시 음성을 잘 포착하며, 약간의 배경 소음을 제거하지만 다른 음성을 완전히 중화시키지는 못합니다.
DELL XPS 13 성능은?
DELL XPS 13은 견고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얇고 가벼운 노트북의 경우, 크기가 중요합니다. 경쟁 제품인 14인치 모델과 비교하면, XPS 13의 좁은 공간이 잠재력을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XPS 13은 PCMark 10에서 6,00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 전반적인 기능에서 여전히 강력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동일한 CPU를 탑재한 다른 노트북보다 성능이 떨어집니다. 이는 CPU가 최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Cinebench R20에서는 CPU에 대한 부담이 더 커지며, 여기에서도 유사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XPS 13은 경쟁 제품보다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장시간의 고부하 작업에서 성능이 저하됨을 보여줍니다.Handbrake 테스트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나타납니다. 큰 비디오 파일을 인코딩하는 이 테스트에서 XPS 13은 작업을 완료하는 데 30분이 걸려 경쟁 제품보다 느렸습니다.
통합된 Intel Arc Graphics도 CPU와 동일한 칩에 내장되어 있어 성능이 제한적입니다. 그래픽 성능은 적절하지만, 경쟁 제품에 비해 떨어집니다. 더 저렴한 가격의 모델들이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는 상황에서, XPS 13의 높은 가격은 아쉽습니다.
배터리의 경우에는 해외 테스트에서는 250니트의 밝기로 비디오를 연속으로 재생을 했을때 평균 14시간 정도 사용을 했다고 합니다. 비슷한 경쟁 모델에 비해서 배터리 크기가 조금 작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시간이 짧은건 어쩔수 없을거 같습니다. 그래도 휴대성이나, 디자인적인 면에서는 나름 괜찮은 선택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호불호는 많이 있을거 같기도 하네요.
그리고 가격대가 상당히 높다는 점도 아쉬운 점인거 같습니다. 여기 까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업무용 노트북 추천 DELL XPS 13 DX9340-WP04KR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업무용 노트북 찾으시는 분들주에서 디자인적인 측면과 무게등을 많이 고려 하신다면 괜찮을거 같습니다. 다만, 가격적인 매리트는 없는거 같습니다. 비슷한 경쟁 모델에 비해서 확실히 가격은 높은 편인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