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유익한 부천 활박물관과 펄벅기념관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작지만 유익한 부천 활박물관과 펄벅기념관
다녀온지는 조금 되었지만 이제 포스팅을 남겨 보네요. 지난번에 부천에 다녀왔을때 갔었던 박물관중에서 작지만 아이들 하고 가보기 좋은 유익한 박물관 2곳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부천 활박물관과 펄벅기념관 인데요. 혹시 부천에 가실일이 있으시다면 잠깐 들려 보시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짧게 다녀온 후기를 올려 보도록 할께요.
체험이 재미있었던 부천 활박물관
부천 활북물관은 우리나라 전통 활을 보존하고, 문화유산으로서의 중요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설립이 되었다고 합니다. 국가 무형 문화재 궁시장 고 김장환 선생님의 국궁 관련 유품을 비롯해서 500여점의 활 관련 자료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아이들 하고 가기 좋은 이유가 체험을 해볼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방문 정보
- 운영 시간: 09:30 ~ 18:00 (입장 마감 17:00)
- 휴관일: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 월요일, 법정공휴일 다음날
- 관람료: 무료
- 문의전화: 032-614-2678~9
- 주소: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소사로 482 (춘의동, 부천종합운동장 내)
생각보다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금방 관람하고 나올수가 있습니다. 무료라고 하니 바로 입장을 하시면 됩니다. 입장을 하시면 내부가 그렇기 넓지는 않기 때문에 금방 둘러 보시면 되는데요. 아래처럼 신기전이라고 해야 하나 그런것도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사용하던 국궁의 다양한 화살촉들이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다양한 화살촉이 있다는 사실을 지금까지는 몰랐던거 같네요. 직접 보시면 용도에 따라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더라구요. 이런건 역사적으로 아이들에게도 상당히 좋은 공부가 될거 같습니다.
화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예전에 사용했었던 작은 화포같은 것들도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작은 공간에 굉장히 알차게 전시가 되어 있네요.
이렇게 예전에 실제로 말을 타고 활을 쏘고 있는 모습을 재현에 놓은 인형앞에서 사진도 찍어 보았습니다. 나름 흉내를 내보려고 했던거 같네요. ㅎ
그리고 실제로 국궁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도 눈으로 확인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 동그랗게 말려 있는걸 뒤로 당겨서 활을 만든다고 합니다. 부러지지 않는게 정말 신기해 보였습니다. 실제로 화살을 만들때 사용하는 도구들도 전시가 되어 있어요.
그리고 아이들이 좋아 했던 직접 국궁을 쏴볼수 있는 시뮬레이션도 있습니다. 아이들인 이게 인기가 제이 많았던거 같네요. 실제로 화살을 쏴보는건 아니지만 가상으로 쏴서 점수를 매기는 게임 같은 시뮬레이션 이였습니다.
그리고 직접 화살을 쏠수는 없지만 다겨 볼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실제로 성인들도 당겨 보시면 굉장히 당기기 힘들다는걸 알수가 있으실거에요 ^^ 어린 아이들은 조금 주의해서 다겨 봐야 할거 같습니다. 주의사항에 벽에 붙어 있어요. ^^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전시관이 그렇게 넓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굉장히 알차기 준비가 되어 있으니 근처에 가실 일이 있으시다면 한번 방문해 보시는것도 괜찮을거 같아요. 아이들도 나름 재미있게 볼수 있는 박물관 이였습니다. ^^
의미 있는 부천 펄벅기념관
펄벅 기념관은 굉장히 의미 있는 기념관 이였던거 같아요. 아이들도 이번 기회에 펄벅 여사에 대해서 알게 된거 같고 의미가 있었던거 같습니다. 부천 펄벅기념관은 노벨문학상과 퓰리처상을 수상한 펄벅여사의 박애정신을 기리기 위해서 설립이 되었다고 해요. 실제로 펄벅재단에서 세운 소사희망원의 건물을 이용을 했다고 해요.
1960년대 초 한국 배경의 소설을 집필하기 위해 방문 했다고 출생으로 인해 고통받은 혼혈 아동을 위해서 세원 소사 희망원에서 전쟁고아와 혼혈 아동을 2000여명 가까이 1973년 생을 마감 하시기 전까지 돌보셨다고 해요.
방문 정보
- 운영 시간: 09:30 ~ 18:00 (입장 마감 17:00)
- 휴관일: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 월요일, 법정공휴일 다음날
- 관람료: 무료
- 문의전화: 032-668-7563~5
- 주소: 부천시 성주로214번길 61 (심곡본동)
기념고나은 굉장히 작기 때문에 한바퀴 둘러 보면 금방 볼수가 있습니다. 저희는 설명을 해주시는 분이 계셨었는데 항상 계신건지는 모르겠네요. 아이들이 갔을때 한번 정도 설명을 잘 들어 놓으면 좋을거 같습니다.
기념관 내부에는 필벅 여사께서 사용하시던 물건들 위주로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직접 사용했던 타자기도 보이구요. 책등도 전시가 되어 있네요.
그당시에 실제 있었던 소사 희망원의 모습도보이고, 아이들 사진도 있네요. 밖에 나름 멋진 기념 사진을 찍을수 있는 날개 그림도 있습니다. 그리고 앞쪽에 작은 공원 같은 곳도 있고 거기에 기념 동상도 있습니다.
한번 시간내서 아이들하고 다녀오면 좋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뭔가 그렇게 많이 전시가 되어 있는건 아니기 때문에 아주 짧게 둘러 보시고 설명 들으시고 나오시면 될거 같아요. 경우에 따라서 아이들이 재미 없어 할수도 있을거 같기는 하지만 ^^ 그래도 이런 분도 계셨다는건 알고 있으면 좋을거 같네요.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천에서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아이들 하고 한번 정도는 가보면 괜찮을것 같은 박물관인 부천 활 박물관과 퍽벅기념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혹시 부천 여행을 하실 예정이시라면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 여기까지 포스팅을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