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예약된 저장소 공간을 비활성화 하는방법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윈도우11 예약된 저장소 공간을 비활성화 하는방법
윈도우11은 업데이트 파일이나 시스템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서 디스크의 일부 공간을 예약을 해놓습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가 사용을 할수 없도록 막아 놓아서 시스템에 따라서 상당 부분의 용량을 차지 하게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용량을 차지하는 윈도우11 예약된 저장소 공간을 비활성화 해서 디스크 용량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거나, 예약된 저장소 공간을 사용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 해서 비활성화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내 PC 의 윈도우11 예약된 저장소 공간 확인하는 방법
일단, 내 PC 의 윈도우11 예약된 저장소 공간이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약된 저장소 공간은 시스템별로 용량이 다 다를수 있습니다.
- 윈도우11 [설정] 으로 들어 가신후에 왼쪽 메뉴중에서 " 시스템 " 을 선택을 합니다.
- 시스템 메뉴중에서 "저장소 관리" 아래에 있는 "고급 저장소 설정" 이라는 메뉴를 클릭을 합니다.
- 하위 메뉴들중에서 " 다른 드라이브에서 사용되는 저장소 " 를 선택을 합니다.
- "다른 드라이브에서 사용되는 저장소" 를 선택을 하시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디스크 들이 표시가 됩니다.여기에서 로컬 디스크(C:) 를 선택을 해줍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가 다른 경우 해당 디스크를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 로컬 디스크(C:) 를 선택을 하면 여러가지 항목별로 차지하고 있는 용량이 표시가 됩니다. 이중에서 "시스템 사용 및 예약" 을 선택을 합니다. 여기에서 예약된 용량을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확인을 해보니 예약된 저장소 공간으로 5.57GB 정도 잡혀 있었습니다. 이 정도 공간이면 꾀 많이 차지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수 밖에 없을거 같은데요. 그럼 이어서 예약된 저장소 공간을 비호라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윈도우11 예약된 저장소 비활성화 하는 방법
윈도우11 에서 예약된 저장소를 비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설정에서 하는게 아닌 명령어를 통해서 할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어려운건 아니고 명령어 한줄만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dism /Online /Get-ReservedStorageState
dism /Online /Set-ReservedStorageState /State:Disabled
이렇게 입력을 하면 됩니다. 첫줄은 형재 설정을 확인하는거고, 두번째 명령어가 실제로 예약된 저장소를 비활성화 하는 명령어 입니다. 실제로 입력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설정이 정상적으로 적용이 되었는지 보시려면 앞에 명령어를 한번더 입력을 해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보시는 것처럼 "예약된 저장소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 라고 표시가 되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설정에 들어 가서 보셔도 기존에는 있었던 예약된 저장소 항목이 없어진걸 볼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다시 활성화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dism /Online /Set-ReservedStorageState /State:Enabled
이상으로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1 에서 차지하고 있는 용량인 시스템 예약된 저장소 공간을 비활성화 해서 그만큼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공간인 만큼 가급적이면 비활성화 하는걸 권고 하지는 않습니다. 정말 필요한 상황이고 본인 책임하게 변경을 하는건 문제 없을거 같습니다. 여기까지 포스팅을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에 되셨다면 하단에 있는 구독 & 공감 많이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