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패드 X1 카본 10세대 성능과 무게 업무용으로 괜찮아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씽크패드 X1 카본 10세대 성능과 무게 업무용으로 괜찮아
기존에 사용하던 업무용 노트북을 대신해서 레노버 씽크패드 X1 카본 10세대 제품을 사용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DELL 노트북 이전에도 레노버 씽크패드 제품을 사용을 했었는데요. 이번에 다시 DELL 에서 씽크패드로 오게 되었네요. 업무용 고사양 노트북을 찾으시는 분들은 이번 글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이제 막 사용을 해보기 시작해서 나중에 다시한번더 자세히 포스팅을 남겨 보도록 할께요.
일단, 제가 가지고온 씽크패드 X1 카본 10세대 제품의 사양입니다. 같은 모델이라도 여러 형태로 구입을 할수 있기 때문에 사양에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CPU | Intel I7-1260P |
Memory | LPDDR5-5200 16GB |
HDD | SAMSUNG NVME M.2 500GB |
Graphic | Intel Iris Xe Graphic |
Battery | Li-Polymer 57Wh battery |
Port | HDMI X 1, Thunderbolt 4 X 2, USB 3.2 X 2 |
보시는것처럼 CPU 의 경우에는 12 세대 i7-1260p 이 들어가 있습니다. 현재 CPU Ranking 을 찾아 보면 489 정도에 올라와 있습니다. 메모리는 16GB 이고, HDD 는 삼성 500GB 짜리 NVME 가 들어가 있습니다. 별도 추가 GPU 는 없으며 Intel Iris Xe 를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포장은 IBM 의 특유의 포장 박스로 되어 있습니다. ThinkPad X1 이라고 크게 적혀 있구요. 내용물을 보면 X1 본체와, 메뉴얼등의 종이 그리고 전원 어댑터와 추가로 UTP 네트웍 케이블을 연결을 할수있는 어댑터가 하나 들어가 있습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UTP 케이블을 연결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 기본 제공이 되네요.
싱크패드 카본 제품을 사용해본 분들은 다 아실텐데요. 케이스가 인공위성이나, 항공기에 사용이 되는 카본 섬유로 되어 있죠. 그래서 모델명도 카본이 들어 가는 만큼 제일 큰 특징이라고 할수가 있을거 같습니다.
업무용으로는 아무래도 이동이 많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을 해야 하니 카본 제품이 적격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이번에 다시 레너버로 돌아왔다고 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바닥에는 방열팬이 바로 보이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발열 문제가 있었다고 하는데 10세대에서는 많이 줄어들었다고 해요.
ThinkPad X1 Carbon 제품 열어 보면 제일 눈에 띄는건 역시 싱크패드의 저 빨간 점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씽크패드 제품을 사용을 하다가 다른 제품을 사용을 하게 되면 정말 필요할때 이게 없어서 불편한 적도 있을만큼 적응을 하게 되면 정말 편리하죠.
터치패드 부분도 적당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터치 부분도 클릭이 되고 상단에 있는 버튼을 사용을 하셔도 됩니다. 오른쪽 부분에는 Think X1 이라고 로고가 적혀 있네요. Intel EVO 스티커도 붙어 있고 eyesafe certified 도 눈에 띄네요. 키보드 터치감등은 레노버 제품을 많이 사용해본 분들이라면 괜찮을거 같은데 다른 제품을 사용을 하셨던 분들이라면 약간 부드러운 키감에 적응이 안될수도 있을거 같네요 ^^
업무용 노트북 으로 사용하면서 스피커로 음악을듣거나 영화를 보는 경우는 거의 없을거 같지만 양쪽 끝에 스테레오 스피커가 들어가 있습니다. " Stereo speakers, 2W x2 woofers and 0.8W x2 tweeters, Dolby® Atmos® " 2W 의 2개 우퍼와 0.8 W 의 트위터가 2개 들어가 있습니다. 음악을 들어도 괜찮고, 영화를 보아도 괜찮을 구성이네요.
왼쪽에 그래서 Dolby Atmos 로고가 들어가 있습니다. ^^ 음악 듣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X1 카본 10세대로 들어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ㅎㅎ 전 업무용이라 과분한 스펙이네요.
왼쪽 부분에는 썬더볼트 포트 2개와 USB3.2 를 지원하는 USB 포트가 보입니다. 그리고 HDMI 포트가 하나 잇구요. 포트 구성은 심플하게 되어 있죠. USB 연결을 할대 부족함은 없을거 같은 구성입니다.
반대쪽에도 USB3.2 지원하는 USB 포트가 하나 있구요. 그리고 특이하게 이어본 잭도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원래 이어폰 잭과 USB 포트 사이에 선택 모델에 따라서 USIM 칩 넣을수 있는 모델도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온 모델에는 없네요.
그리고 업무용으로 사용을 할대 도난 방지를 위한 잠금 장치 연결 할수 있는 포트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사용할때에는 필수죠. 역시 업무용으로 나온 노트북 인거 같아요 ^^
요즘 대부분의 노트북들이 전원 버튼에는 지문 인식 장치를 포함하고 있는거 같아요. X1 카본 10세대 제품도 마찬가지로 전원 버튼을 지문 인식 장치로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화상 카메라도 보안을 위해서 무릴적으로 가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위치처럼 밀어 넣으시며 바로 카메라를 가릴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른 노트북은 이런 기능이 탑재 되어 있는걸 거이 볼수가 없죠.
옆에서 본 모습인데요. 전체 무게가 1.12kg 정도 나가고 두께는 15.36mm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휴대 하고 다니기 굉장히 좋습니다. 그리고 카본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보기에도 멋스럽지만 자유롭게 들고 다니기에 좋은거 같아요.
제가 가지고온 모델은 기본 윈도우10 이 설치가 되어 있는 상태 였구요. 원하는 경우에는 바로 윈도우11 로 업데이트 진행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1920X1200 가지 지원이 되며, 아래는 기본 150% 로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100%로 맞춰 놓으면 굉장히 넓은 작업 공간을 볼수가 있어요.
저는 기존에도 윈도우11 을 사용을 했었기 때문에 바로 윈도우11 로 업데이트를 해봅니다. 별도로 뭔가 할 필요는 없고 업데이트 확인만 해주시면 윈도우11 로 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지금 업데이트를 해보니 바로 Windows 11, Version 22H2 로 설치가 시작이 되네요.
그리고 씽크패드 X1 카본 제품이 좋은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디스플레이가 180도로 펼쳐 진다는건데요. 누군가 미팅자리에서 같이 봐야 한다면 이렇게 펼쳐놓고 보면 좋겠죠. 물론 이렇게 되는 타사 노트북도 많기는 합니다. ^^
그리고 싱크패드 X1 카본 10세대 제품은 선택하기에 따라서 여러가지 옵션을 추가를 할수가 있는데요. 아까 잠깐 언금했던것처럼 USIM 을 넣어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을 할수도 있고, 모니터를 터치로 선택을 할수도 있습니다. 선택을 하기에 따라서 약간의 가격차는 있을수 있습니다.
기본 탑재되어 있는 SW 인 Lenovo Commercial Vantage 를 사용을 하면 몇가지 기능에 대해서 설정을 변경 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노트북의 스페을 보거나, 상태도 확인을 할수가 있어요.
특히 레노버 씽크패드 제품을 사용을 하면서 Fn 키와 Ctrl 키 위치 때문에 Ctrl + C 복사 붙여 넣기 할때 잘 안되는 경우가 있죠. 대부분의 노트북 키 배열이 Ctrl 이 맨 끝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데요. Fn 키를 계속 누르게 되신다면 여기에서 Fn 키와 Ctrl 키 바꾸기를 통해서 변경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외 펌웨어등을 업데이트 할때 사용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기본 설치되어 있는 레노버 SW 중에서 곡 필요한 프로그램이니 삭제하지 않으시는게 좋아요 ^^
마지막으로 성능인데요GeekBench 에서 Single 2018, Multi 8073 정도 나왔습니다. 이정도면 꾀 잘 나온거 같더라구요. 노트북만 두고 본다면 꾀 상위 점수라고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디스크의 경우 초당 6.6GB/s 읽기, 4.8GB/s 의 쓰기 나오네요. 이정도면 CPU, DISK 모두 괜찮은 성능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게임을 돌려 보아도 왠만한 게임을 해보시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을거에요.
저는 업무용으로 사용을 할거라서 이정도면 충분한 성능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중에 가능하다면 메모리 정도 업그레이드 하고 싶네요.
이상으로 이번에 새로 가지고온 고성능 업무용 노트북인 레노버 ThinkPad X1 Carbon Gen10 제품에 대해서 간단하고 짧게 알아 보았습니다. 나중에 조금더 사용해본후에 한번더 리뷰를 해보도록 할께요. 개인적으로 레노버 제품 좋아 하신다면 X1 카본 10세대 제품도 괜찮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현재 X1 카본 최신 모델은 11세대 이기는 합니다. ^^
그럼 참고가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할께요. 여기까지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있는 구독 & 공감 & 댓글 많이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