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교육용 저렴한 3D 프린터 손도리닷컴 피코 리뷰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초등학생 교육용 저렴한 3D 프린터 손도리닷컴 피코 리뷰
3D 프린터가 처음 알려졌을때는 집에서 사용할수 있다고는 생각지도 못했었는데요. 이제 3D 프린터도 집에서 사용할수 있을만큼 가격도 저렴해졌고 꾀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는거 같습니다. 예전에 3D 펜도 아이가 가지고 싶다고 해서 사서 가끔씩 하고 있었는데 이번에는 매달 보는 잡지에서 3D 프린터 내용이 있었는데 해보고 싶다고 해서 초등학생 교육용으로 괜찮은 제품을 찾아 보니 가격도 매우 저렴하면서 사용하기 괜찮은 제품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 내용은 초등학생 교육용으로 적합한 저렴한 3D 프린터인 손도리닷컴 피코 리뷰 입니다. 인터넷에 찾아 보시면 아시겠지만 현재 99,000원 이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3D 프린터가 10만원도 안되는 금액이라니 처음에 보고 이런게 있는줄은 생각지도 못했었습니다.
추가로 3D 프린터용 공구하고 필라맨트 하나를 추가로 구입을 했습니다. 색은 아이가 좋아 할만한 블루로 구입했구요. 피코 3D 프린터와 공고 그리고 필라맨트 하나 포함해서 구입을 해도 10만원이 조금 넘는 아주 저렴한 금액으로 구입할수 있었습니다.
필라맨트는 1.75mm 이고 온도는 190, 220 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네요. 공구는 출력후에 정리를 할수 있는 도구와 수평계, 핀셋 등이 들어 있었습니다. 아직 3D 프린터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 공구의 용도는 차차 사용하면서 알아 봐야 할거 같아요.
제품을 개봉을 하면 위에 사진처럼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피코는 반조립이 되어 있는 상태이고 약간의 추가 조립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출력물이 올려질 베드가 있는 Y축과 노즐부분이 움직이는 X,Z 축 부분만 연결을 해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컨트롤과 축 부분은 여러 가닥의 전선으로 이어져 있는데 전선은 커버(?) 라고 해야 하나 그런걸로 묵여져 있는 상태 입니다. 아이가 직접 조립부터 설치까지 옆에서 조금만 도와주면 어렵지 안게 가능합니다. ^^
아래는 메인 컨트롤 인데요. 필라맨트 연결/제거 하는 버튼과 홈 버튼 그리고 출력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을 읽기 위한 MicroSD 카드를 넣는 슬롯과 USB 포트 그리고 전원 연결 포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MicroSD 카드는 아래처럼 컴퓨터 USB 에 연결해서 바로 사용할수 있도록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별도로 SD 카드를 구입하지 안으셔도 됩니다.
조립을 다하면 전체적인 모습은 아래처럼 되어 있습니다. 필라맨트 거치대에 필라맨트까지 올려 놓은 모습이구요. 전체적인 디자인이나 구성면으로 초등학생 교육용으로는 꾀 괜찮은 3D 프린터가 아닌가 생각 됩니다.
사용을 하기에 앞서 첨부된 메뉴얼을 보면 상당히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적합한 메뉴얼 인거 같아요. 책처럼 되어 있는 메뉴얼을 주는데요 내용도 상당히 교육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3D 프린터에 대해서도 설명이 나와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좋은거 같아요.
물론 피코 제품에 대한 설명과 조립방법 사용하는 방법도 상당히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아이들도 이거 한권 잘 보면 쉽게 따라 할수 있습니다.
사용하기에 앞서서 메뉴얼에 나와 있는 방법으로 베드 레벨링을 해줘야 하는데요. 이 베드 레벨링이란 베드의 높낮이를 일정하게 만들어 주는건데요. 이걸 해줘야지만 출력물이 깔끔하게 나온다고 하네요. 그리고 노즐과 베드의 높이를 적당히 맞춰줘야지만 품질이 좋게 나온다고 하니까 꼭 해줘야 합니다.
베드 레벨링은 노즐 부분과 베드 사이에 A4 용지 같은걸 끼워 넣어서 살짝 긁힌다는 느낌(?) 정도의 높이로 맞춰주면 된다고 하네요. 전원을 넣고 홈 버튼을 누른후에 사각 모서리 부분을 모두 동일한 간격으로 조절을 해주면 됩니다. 조절은 베드 아래 부분에 있는 나사를 돌려서 하면 되네요.
베드 라벨링을 한후에 첫 출력물을 뭘로 할지 찾아 봅니다. 인터넷에 싱기버스 ( https://www.thingiverse.com/ ) 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여러가지 모델링들이 많이 올라 옵니다. 여기에서 아이가 원하는걸 찾아서 출력해 보기로 했어요.
아이들이 아직 브롤스타즈를 좋아해서 찾아보니 최근에 새로 생긴 나니라는 캐릭터가 올라와 있더라구요. 그래서 브롤스타즈 나니를 출력해 보기로 했습니다. 싱기버스에서 검색하신후에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
손도리닷컴 피코는 전용 슬라이스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은 같이 들어 있는 USB 안에 있습니다. 설치할 필요 없이 복사한후에 바로 실행을 하시면 되더라구요.
프로그램도 굉장히 심플하게 생겨서 초등학생들이 사용하기에 괜찮습니다. 출력을 할때에는 커스텀 출력도 가능하지만 간편 출력을 통해서 시속, 기본, 최적 3단계로 품질별로 원하는 걸 선택해서 할수가 있는데요. 저희는 일단 기본으로 해보았습니다. 최적은 품질은 더 좋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반대로 신속은 금방 출력이 되겠지만 품질은 떨어 진다고 보시면 될거 같아요.
파일은 USB 에 자동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USB 꽂아 놓으신후에 SD 카드 저장을 클릭해서 저장하면 됩니다. 이정도는 요즘 초등학생들은 아주 쉽게 할수 있죠. ^^
이제 출력을 하기 위해서 필라맨트를 넣어줘야 하는데요. 끝 부분은 잘라 버리고 약간 뾰족하게 해서 넣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그냥 뭉툭하게 잘라서 넣으면 노즐이 막힌다고 하네요. 이것도 메뉴얼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참, 그리고 피코를 구입하신분들중에서 처음에 출력을 했는데 베드가 안 움직이시는 분들이 있으면 참고 하세요. 베드를 움직이는 모터가 연결되어 있는선이 배송중이나 이동중에 빠져 있는 경우가 종종 있는거 같아요. 메뉴얼에도 베드가 안 움직이는 경우에 대해서 나와 있을정도로 자주 있는 일인거 같습니다.
베드쪽 케이블쪽을 살짝 벋겨 보시면 아래처럼 중간에 커넥터 형태로 연결이 되어 있는 부분이 보일거에요. 이부분을 다시 연결해 주시면 베드가 정상적으로 잘 움직입니다. 저도 처음에 베드가 전혀 안 움직여서 고장인줄 알았는데 메뉴얼 자세히 보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언급이 되어 있더라구요.
이제 USB 에서 MicroSD 카드를 빼서 컨트롤에 꽂아 넣은후에 재생 버튼만 눌러 주면 바로 출력이 됩니다. 저희는 브롤스타느 나니 출력하는데 약 50분 정도 소요된거 같아요.
어느정도 형체가 보이기 시작하면 아이들은 굉장히 신기해 합니다. 왔다 갔다 하면서 조금씩 위로 나니의 형태가 쌓아 올려지니 정말 좋아 하더라구요. 물론 처음에는 이렇게 만들어져 있는 3D 모델링만 출력을 해보기는 하지만 이후에는 직접 모델링을 해서 출력해 볼수도 있습니다.
책에도 소개되어 있는데 별도의 캐드 프로그램없이 인터넷만 된다면 무료로 이용할수 있는 팅커캐드(https://www.tinkercad.com/) 를 이용하시면 아이도 쉽게 3D 모델링을 만들수가 있어요. 책에는 실제로 마인크래프트 검을 팅커캐드를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나옵니다. 그대로 한번 따라하면 이후에는 아이가 직접 무언가 만들어 볼수 있을거 같더라구요.
출력이 완료가 되면 기둥등을 정리를 해야 하는데 이때 같이 구입한 도구를 사용하면 되는거같더라구요. 처음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뽑아본건데 나름 만족스러운 결과물이였습니다. 아이도 만족 스러워 했구요.
그래서 아래는 최종 결과물입니다. 이정도면 정말 가성비 괜찮은 제품인거 같네요. 물론 내구성등은 아직 한번 뽑아본게 전부이니 알길은 없지만 아이들 교육용으로는 이정고 금액에 집에서 사용하기에는 좋은거 같습니다. 일단 첫째는 자기가 원하는 캐릭터를 3D 모델링으로 만들어서 뽑아 보는거라고 하네요. ^^
아래 영상 리뷰도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 영상에서 실제 출력 되는 장면은 10배속으로 되어 있습니다. 감안 하셔서 보시면 될거 같아요.
그럼 이상으로 초등학생 교육용 저렴한 3D 프린터 손도리닷컴 피코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녀가 3D 프린터에 관심이 있거나 입문 하고 싶은데 금액이 부담되시는 분들에게 괜찮은 제품인거 같아요. 조만간 여러가지 출력해보고 포스팅 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있는 구독 & 공감 & 댓글 많이 부탁 드립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