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히든 코드 정리

Android/How-to|2019. 12. 6. 16:42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는 히든 코드라는게 있다는걸 혹시 아시나요? 제조사 별로 조금 다를수도 있지만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제조사 에서 필요로 인해 테스트 용도등에 사용한 히든 코드가 있습니다. 히든 코드란 흔히 전화앱에서 *,#,0~9 를 조합해서 만들어내는걸로 정해진 코드를 입력 했을때 그 코드에 맞는 기능이 실행이 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에서 사용할수 있는 히든 코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펌웨어 정보 보는 코드 *#2663#

첫번째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펌웨어 정보를 볼수 있는 기능을 가진 코드 입니다. 전화 앱에서 *#2663# 만 입력을 하시면 잠시후에 검은색 화면에 하얀색 글씨로 스마트폰의 각종 펌웨어 정보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캡쳐를 위해서 #을 빼놓았는데요 실제로는 # 까지 모두 입력을 하셔야지만 오른쪽 이미지에서 보시는 화면을 볼수가 있습니다. 거의 그럴일은 없겠지만 이 정보를 이용해서 짝퉁 갤럭시 스마트폰을 구분 할수가 있다고 하네요 ^^

저장공간을 늘릴수도 있는 덤프모드 코드 *#9900# 

두번째로 알려드릴 코드는 덤프모드 코드 인데요. 윈도우도 비정상적으로 재시작이되거나 할때 그 순간의 각종 정보를 담고 있는 덤프파일이 생성되게 되는데요. 갤럭시 스마트폰 같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운영체제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코드를 이용해서 갤럭시 스마트폰의 덤프를 생성을 하거나 삭제등을 할수가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가끔 비정상적으로 종료가 되거나 다른 이유에 의해서 생성된 덤프로 인해서 저장공간을 차지 하고 있는 경우에 덤프를 정리하면 공간확보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각종 센서 기능 테스트를 할수 있는 코드 *#0*#

아마도 공장에서 마지막으로 테스트 할때 많이 사용하는거 같은데요. 각종 센서와 기능에 대해서 테스트를 할수 있는 히든 코드가 있습니다. *#0*# 을 입력 하시면 아래 보이시는 화면으로 넘어 가는데요. 흰색 버튼들 마다 각 테스트 기능에 대해서 적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진동, 스피커, 터치스크린 등등 왼만한 센서나 기능들은 모두 테스트가 가능한거 같네요. 이중에서 몇몇 테스트는 전용 코드가 있는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메뉴인 LOOPBACK 같은 경우에는 "*0283#" 으로도 들어 갈수가 있습니다. 

배터리 상태를 볼수 있는 코드 *#0228#

이 코드는 현재 갤럭시 스마트폰의 배터리 상태를 볼수 있는 코드 입니다. 배터리 상태를 보고 혹은 배터리 충전률 등을 초기화 할수가 있습니다. 초기화 하는 경우에는 배터리 상태를 다시 테스트해서 현재 충전률등을 다시 기록을 하게 되는데 더 떨어 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배터리가 10% 정도 남아 있는데 갑자기 전원이 꺼진다거나 할때 이용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IMEI 번호를 확인할수 있는 코드 *#06#

IMEI 가 무슨 번호 인지는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 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 " 로 국제 모바일 기기 식별코드라고 하는데요. 핸드폰 고유 번호라고 생각 하시면 되고 전세계 모든 모바일 기기는 고유한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신사 가입할때 IMEI 번호를 사용하게 되죠. 이 IMEI 코드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히든코드인 *#06# 으로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코드를 입력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IMEI 와 제품 시리얼 번호 까지 같이 확인을 할수가 있습니다. 번호와 그에 따른 바코드도 같이 나오네요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펌웨어를 볼수 있는 *#1234#, *#12580*369# 

맨처음에도 펌웨어를 볼수 있는 코드를 알려 드렸는데요. 위에 이 두코드도 마찬가지로 펌웨어 정보를 볼수 있는 코드 입니다. 조금더 간단하게 코드를 볼수가 있는데요. 코드와 함께 공식 모델명도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의미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P (Application Processor) : Android 버전 

CP (Core Processor) : 모뎀 이라고도 한다고하는데요. 통신과 관련된 칩(퀄컴) 펌웨어라고 보면 될거 같아요. 

CSC (Consumer Software Customization) : 제조사 소프트웨어 버전이라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삼성, LG 등등..

BL (Bootloader) : 스마트폰 부팅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버전

네트웍 연결 상태를 확인할수 있는 코드 *#0011#

이 코드는 네트워크 상태를 볼수가 있는 코드입니다. 저 같은경우에는 wi-fi 연결 상태를 확인 할수가 있었는데요. 연결된 와이파이 이름하고 MAC 주소, 현재 속도 그리고 와이파이의 신호 세기등도 볼수가 있었습니다. 필요하다면 간단하게 ping 테스트도 할수 있네요. IP 입력후에 PING TEST 버튼을 누르면 결과를 알수가 있습니다. 

서비스모드 코드 *#9090#

서비스 모드가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제일 먼저 눈에 띄는건 램덤프 설정을 ON 하거나 OFF 로 변경할수 있는 메뉴 입니다. 그밖에 여러개의 메뉴가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할 메뉴는 아닌것처럼 보이네요. ^^ 그냥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 가는게 좋겠죠? 

카메라 관련 펌웨어 버전을 확인할수 있는 코드 *#7412365*

히든 코드중에는 유난히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는 코드가 많이 있는거 같네요. 이번 코드는 카메라 관련된 펌웨어 정보나 상태를 확인할수 있는 코드 입니다. 멘 위에 있는 메뉴인 "PHONE/CAM FW VER CHECK" 를 터치 하면 오른쪽과 같이 전면, 후면 카메라의 펌웨어 버전을 볼수가 있습니다. 메뉴중에 FW WRITE 라는 메뉴도 있는데 비활성화 되어 있네요.. 

갤럭시 스마트폰 개통일자, 앱, 사진, 동영상 개수 등을 볼수 있는 코드 *#248569#

이 코드는 내가 가지고 있는 갤럭시 스마트폰이 언제 생산이 되었는지 그리고 언제 개통이 되었고 현재 설치되어 있는 앱이나 사진개수, 그리고 연락처 개수등의 정보를 볼수 있는 코드 입니다. 물론 바로 텍스트로 볼수 있는건 아니고 QR 코드로 생성이 되어 있어서 다른 기기에서 QR  코드를 읽으면 볼수가 있습니다. 꾀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가 담겨져 있네요. 아래 이미지는 아이폰에서 QR 코드를 읽어서 본 사진인데요. 꾀 다양한 정보가 나오죠?

MD 는 생산일자, OD는 개통일자고 연락처, 일정, 메모, 영상, 사진, 앱 등의 개수를 볼수가 있네요. 그리고 IMEI 번호도 여기에서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혀 쓸데가 없을지도 모르지만 알고 있으면 그래도 도움이 될수도 있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히든 코드 정리 였습니다. 궁굼하신 분들은 하나씩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히든 코드는 꾀 여러개 있습니다. 그중에서 직접 해보고 결과가 보이는 코드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기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공장초기화 코드 같은것도 있어요 ^^ 그럼 이상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