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가볼만한곳 국립과천과학관 관람기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아이와 가볼만한곳 국립과천과학관 관람기
지난번에 과천에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에서 뮤지컬을 본후에 시간이 남아서 상설전시관을 잠깐 둘러 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그때 잠깐 둘러본 후기를 올려 보려고 합니다. 상설 전시관만 기초과학관, 자연사관, 한국과학문명관, 첨단기술관, 미래상상SF관, 어린이탐구체험관, 천체관, 곤충생태관 등 많이 있는데 이중에서 아주 일부분만 보고 왔습니다. 하루종일 천천히 둘러보면 좋았을거 같은데 그날 다른 일정도 있고해서 다 둘러 보지는 못했네요.
상설 전시관의 경우에는 어른은 4000원, 청소년(7세~19세) 까지는 2000원으로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그리고 7세 이하는 무료이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보호자 티켓만 끊으면 관람을 할수가 있습니다. 금액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에서 확인 하셔도 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 가시면 조금더 자세한 요금을 확인 하실수 있는데요. 상설전시 이외에 천체투영관이나, 천체관측소 같은 경우에는 별도로 요금이 부과 되니 참고 하세요 ^^
저희가 갔을때에는 레고 스타워즈 관련 이벤트도 하고 있었는데요. 기념사진을 찍거나 직접 만든 레고 블럭을 이름을 붙여서 전시하는 행사였었습니다. 물론 무료로 진행 했던 행사였는데요. 누구나 들어가서 레고를 가지고 작품을 만들수 있어서 많은 아이들이 블럭을 가지고 이것저것 만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직원에게 만든 작품을 가지고 가면 작품명과, 이름등을 기입한후에 전시를 해놓네요 ^^ 저희 아이들도 두개 만들어서 놓고 왔습니다. 물론 당일만 잠깐 올려 놓는거 같지만 의미 있었던거 같아요.
상설 전시관 티켓팅을 끊고 들어 가면서 스타워즈 기념사진을 한번 찍고 들어갔습니다. 티켓을 가지고 있으면 출입은 자유로운거 같았습니다. 안쪽에는 밥을 먹을수 있는 푸드 코트도 있어서 점심을 먹고 계속 해서 관람을 할수도 있었습니다.
처음으로 둘러본곳은 "한국과학문명관" 이였는데요. 한국 문명속에서 과학기술을 바라 본다는 주제로 7개 존에서 주제와 관련하여 전시를 하고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전시들은 아이들이 실제로 해볼수 있거나 참여 할수 있는 미디어형태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아이들이 한군데에서 꾀 오래 머물러 있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옆에서 설명만 잘 해주면 상당히 교육적으로 유익한 시간을 보낼수 있는거 같아요. 특히 미디어를 이용해서 아이들에게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게 많이 있었던거 같네요.
책에서 많이 봤던 도구들이나, 발명품들도 많이 볼수가 있었던거 같네요. 실제와 같은 모양으로 재현이 되어 있는 발명품들 중에서는 게임과 점먹해서 실제로 사용해 볼수 있는 것들도 있었습니다.
거중기의 원리에 대해서 도르레를 몇개를 이용하는지에 따라서 들어 올리는 힘이 얼마나 필요한지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봉화(?) 가 어떤 원리로 이용이 되었는지 꾀 큰 크기의 한번도 지도위에서 미디어 아트를 통해서 볼수가 있었습니다. 대부분 이런 미디어 아트들에는 모션캡쳐 장치와 함께 동작이 되어서 아이들이 직접 뭔개 해볼수 있도록 만들어진 전시물이 많았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게임과 같은 형태로 되어 잇는 체험코너의 경우에는 줄을 서야지만 해볼수 있던것들이 많았습니다. 실제 거북선 내부에서 노를 젖거나 대포를 쏘거나 할수 있고, 실제 노를 젛어서 경주를 하거나, 모션 캡쳐를 이용해서 실제로 해상 전투에서 진법등을 바꿔서 하는 게임도 있었네요. 이런건 아이들이 참 많이 좋아 하는 것들이죠 ^^
두번째로 갔던곳은 첨단기술관 이였는데요. 여기에서도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것들이 매우 많이 있었습니다. 예약을 해야지만 이용할수 있었던 자이로스크포던지, 드론 시뮬레이터나, 항공기 시뮬레이터등도 있었습니다. 물론 예약을 해야지만 이용해 볼수 있는것들도 있었구요. LED 게임이나 수중기 스크린 홀로 그램등도 아이들은 매우 좋아 하더라구요.
저희는 첨단기술관에서 꾀 많은 시간을 보냈늗네요. 이날은 다른 일정도 있어서 두군대만 보고 돌아 왔었습니다. 아직 못 돌아본 곳이 많이 있는데 나중에 다시한번 가볼 생각인데요. 하루종일 가서 놀아도 다 못 둘러 볼거 같았어요.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이렇게 실내에서 노는것도 의미가 있을거 같아요. 혹시 주말에 아이들하고 어디 갈지 고민이라고 하신다면 국립과천과학관 상설 전시 추천해 봅니다. ^^ 저희도 조만간 다시 한번 구경하러 갈 생각 이거든요 ^^ 그럼 이상 짧은 관람기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