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I BLOG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화면 캡쳐 프로그램 4종 소개

화면 캡쳐 프로그램 4종 소개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캡쳐 기능이 제공이 되고는 있지만 편집 기능등 추가 적인 기능이 포함된 별도의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조금더 쉽고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 종을 소개 해볼까 합니다. 저도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보고 설치 해보면서 작성 한거니 참고 부탁 드려요 ^^ 일단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소개 하기전에 기본적인 윈도우10 에서의 캡쳐 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PrtSc Key : Print Screen Key 를 이용해서 전체 화면을 캡쳐 할수가 있습니다. PrtSc Key 를 누른후에 그림판 등에 붙여넣어서 저장을 하거나 기타 프로그램에서 붙여 넣기 해서 사용을 할수가 있어요.

Windows Key + PrtSc : 이 키 조합을 사용하면 잠시 화면이 깜박 거리는데요. 동일하게 전체 화면을 캡쳐 하며 자동으로 파일이 png 형태로 저장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 키를 사용하면 사진 폴도 아래에 스크린샷 이라는 폴더가 더 생기고 그곳 캡쳐된 화면이 저장이 됩니다.

Windows Key + H : 동일하게 전체 화면 캡쳐 이미지를 메일이나 소셜 미디어 같은 서비스에 공유를 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이 키는 제대로 동작이 안됩니다. 하지만 참고 하시라고 남겨 놓아요. ^^

캡처도구 : 윈도우10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 하고 있는 캡쳐 도구 입니다. 자유형, 사각형, 창캡쳐, 전체 화면 캡처 드응ㄹ 제공 합니다. 

첫번째 캡쳐 프로그램 :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

아이스크림앱 에서 제공 하는 스크린 캡쳐 및 레코딩 툴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 프로그램 입니다. 아래 주소에 접속 하셔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고 사이즈가 50메가 정도로 캡쳐 프로그램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사이즈가 큽니다. 물론 캡쳐 뿐만 아니라 레코딩도 되고 다양한 기능이 제공 되고 있으니 당연한걸수도 있겠네요.

다운로드 주소 : https://icecreamapps.com/Download-Screen-Recorder/

접속 하신후에 "Free Download" 를 클릭 하셔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제가 다운로드 받으면서 느낀건 다운로드 받는데 속도가 약간 느린거 같아요 ^^ 50메가 받는데 몇분 있어야 해요 ^^ 혹시 저만 그런걸수도 있어요.. 설치 하신후에 실행을 하시면 스크린 레코딩 기능도 포함이 되어있어서 오디오 관련 등 추가 설정을 하네요. 설정 저장 눌러서 넘기시면 되고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제공 합니다.

위에서 화면 캡쳐 버튼을 눌러 주면 화면 캡쳐가 되고 기본적으로 영역 지정으로 화면 캡쳐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조금 특이한 점이 있다면 화면 캡쳐후에 해당 이미지에 수정을 하는게 아니라 영역을 지종후에 바로 그 위에 그리기 기능을 이용해서 선을 그리거나 색을 칠하고 텍스트를 입력 할수가 있다는 점입니다. 필요한 수정을 다 한후에 화면 캡쳐 버튼을 눌러 주시면 그후에 저장하는 파일 이름을 물어 보네요.

화면캡처를 누르면 파일로 저장이 되고 복사를 누르면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어서 붙여 넣기로 저장 할수가 있습니다. 상단에 X 를 눌러서 닫기 전까지는 현재 영역이 그대로 유지가 되고 필요한 사항을 계속 캡쳐 할수가 있습니다. 영역을 수정해서 다시 그리기에서 필요한 내용을 입력 하고 할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이네요. 화면 캡쳐 뿐만 아니라 화면 녹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을 할수가 있을거 같습니다. 무료 버전도 있지만 Pro 버전도 있으니 참고 하세요 ^^ 

두번째 캡쳐 프로그램 : 픽픽 (PickPick)

아마도 제일 많이 사용하는 윈도우용 캡쳐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사이즈도 작을 뿐더라 가벼운 만큼 가볍고 필요한 기능은 모두 제공이 되는 무료이지만 정말 괜찮은 캡쳐 프로그램이라고 생각 됩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 받으실수 있으며, 사이즈는 10메가 정도 됩니다. 다운로드도 금방 되어서 쉽게 받으실수 있을거에요

다운로드 주소 : http://ngwin.com/kr/download

홈페이지도 한글이 지원이 되고 프로그램도 한글 지원이 되어서 더욱 접근하기 쉽고 사용하기 쉽다고 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다운을 받으신후에 설치 하신후에 프로그램을 실행 하시면 아래와 같은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픽픽을 사용할때 단축키를 이용하시면 편하게 캡쳐 할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등이 오피스와 비슷해진걸 볼수 있는데요. 이것도 나름 사용하는데 편안한 느낌을 주는거 같네요 ^^;;

캡쳐는 단축키 설정해 놓고 사용하시면 편하고 마찬가지로 영역을 지정해서 캡쳐 할수가 있습니다. 캡쳐를 한후에는 아래와 같이 필요한 수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캡쳐 프로그램이 그렇듯이 도형이나 화살표, 블러, 모자이크 등등 제공을 합니다.

설정에서 캡쳐 즉시 저장 하도록 설정 할수도 있고 필요한 경우에만 저장을 하도록 할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탭으로 캡쳐한 이미지들이 유지가 되고 복사후 붙여넣기해서 사용을 할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터넷에서 캡쳐 프로그램으로는 픽픽을 제일 많이 추천 하는데요. 이렇게 추천 하는데는 이유가 있겠죠 ^^

세번째 캡쳐 프로그램 : GreenShot

그린샷은 아마도 알고 계시는분들이 많이 없을거 같은데요.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당연히 무료로 제공 되는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사이즈도 1메가 조금 넘는 프로그램으로 위에 두 프로그램 보다는 확실히 가볍다고 볼수 있을거 같네요. 다운로드는 아래 주소에서 받으실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주소 : http://getgreenshot.org/downloads/

다운로드 받으신후에 설치를 하시면 되는데 기존 두 프로그램들은 설치 도중에 별도로 취할건 없지만 그린샷의 경우에는 플러그인 설치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Microsoft Office 나 Imgur, 등등 여러개의 플러그인이 제공 되는데요. 기본 설정되어 잇는 부분만 설치 해도 되고 추가로 필요할거 같은게 있으시면 설치 하셔도 됩니다. 

프로그램 실행을 하시면 다른 프로그램들과는 다르게 하단에 아이콘으로 표시가 되고 필요한 경우에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캡쳐를 할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단축키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데 만약에 그린샷이 사용하려고 하는 단축키가 다른 프로그램에 설정이 되어 있다면 초기에 실행할때 에러가 날수도 있습니다.

캡쳐직후에는 아래와 같이 추가로 옵션을 선택 할수가 있습니다. 이미지 에디터로 열수도 있고 혹은 다른 프로그램에 바로 전달을 하거나 파일로 바로 저장을 하는등을 할수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사이즈는 작은거 같은데 이것저것 다양한 기능들이 들어가 있네요. 이 부분에서 앞에서 설치 할때 설치된 플러그인등이 사용이 되는거 같습니다.

"Open in image editor" 를 클릭 하시면 그린샷의 이미지 에디터에서 캡쳐한 부분이 실행이 되며 마찬가지로 필요한 이미지 수정을 한후에 동일하게 오피스나 기타 플러그인 프로그램으로 바로 전달 하거나 저장해서 사용 할수가 있습니다. 기능은 기본적으로 스크린샷 프로그램 에디터가 가지고 있는 기능은 모두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될거 같네요.

추가로 Capture Internet Explorer from list 메뉴를 이용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열려 있는 웹 페이지를 스크롤 캡쳐 할수가 있습니다. 스크롤 캡쳐라면 열려 있는 전체 웹페이지를 하나의 이미지로 캡쳐 할수 있다는 건데요. 이 기능은 정말 괜찮은 기능인거 같네요 ^^

네번째 캡쳐 프로그램 : Lightshot (라이트샷)

네번째 캡쳐 프로그램으로 라이트샷을 올려 보려고 합니다. 라이트샷 역시 프로그램 사이즈가 작지만 기본적으로 충실한 캡쳐 기능을 제공하고 에디터도 제공을 하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사이트에서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사이즈는 2메가 정도 됩니다. 

다운로드 주소 : https://app.prntscr.com/en/index.html

다운로드 하신후에 실행을 하시면 마찬가지로 하단에 아이콘으로 들어가 있으며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캡쳐를 하거나 혹은 단축키 설정을 한후에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역시 캡쳐한후에 영역을 지정하고 바로 거기에서 이미지를 편집 해서 사용을 할수가 있다는건데요.

일단 "Take a screenshot" 을 클릭해서 영역을 지정후에 아래 이미지처럼 바로 거기에서 이미지를 수정후 저장을 할수가 있습니다. 저장 뿐만 아니라 클립보드로 복사 하는것도 가능 하며 혹은 인터넷으로 바로 업로드도 할수가 있습니다. 사전에 prtscr 사이트에 가입을 하신후에 로그인을 하시면 바로바로 사이트로 업로드도 가능 하다고 합니다. 다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다른 캡쳐 프로그램들보다는 적은수의 편집 툴을 제공 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은 매우 작고 몇번의 클릭만으로 캡쳐와 이미지 수정이 가능하네요.

이상 화면캡쳐 프로그램 4종 에 대해서 직접 설치해보고 간단하게 캡쳐 해본후에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화면 캡쳐 기능으로만 본다면 픽픽이 제일 괜찮은거 같고 레코딩등의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가 괜찮은거 같네요. 이상 참고가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0

Comment *

댓글 달기

6,274,332

전체

551

오늘

5,098

어제

Skin By KEBIBLOG Ver 1.0 Copyright ⓒ KEBI BLO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