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남는시간에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13월 월급 계산 해보자

오늘은 날씨도 춥고 아이들도 나가기 싫어 해서 어디 가지 않고 집에서 김밥과, 인스턴트 음식으로 배를 때우면서 집에서 뒹걸 거리고 있네요. 근데 이제 11월도 마지막 주말이네요. 곧 12월이고 그리고 월급쟁이에게 기다려지는 13월의 월급 날이 오겠죠.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오픈되어 있어서 아이들은 잘 놀게 두고서 13월의 월급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어느정도 정확한 데이터만 입력해주면 대충의 13월의 월급일지 세금일지, 월급이면 얼마나 받을지 알수 있습니다. 무론 정확한 데이터를 넣으면 넣을수록 변경폭은 작아 지겠죠. 대충 넣으면 나중에 기대했다 실망 할수도..

일단 홈텍스에 접속해 보시면 홈 화면에 연말정산 미리보기 메뉴가 바로 보입니다. 13월의 월급을 계산 해보시려면 반드시 홈텍스에 로그인할수 있도록 가입을 하셨거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물론 요즘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홈택스에 가입 하셨거나 사용해 보셨겠지만요 ^^ 없으면 미리 준비해 놓으시면 좋을거 같네요. 

일단 연말정산 미리보기 시작 하기 전에 올해 바뀐 기준을 네이버에서 검색해 보면 아래와 같이 되어 있네요.

저희집의 경우에는 올해 변경사항중에서 적용을 받을수 있는건 취학전 아동의 학원비 정도가 되겠네요. 근데 학원의 범위등이 어떻게 되는지는 한번 알아 봐야 할거 같습니다. 그밖에 난임 시술비 추가 공제나, 출생 입양공제, 초중고 현장체험, 월세액에 고시원 추가 월세 계약을 기본공제대상자가 해도 된다는것등 변경사항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13월의 월급을 더 받을수 있는 공제액이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저는 오늘 시간이 남아서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돌려 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3단계로 진행이 된다고 하네요. 

Step.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

Step. 2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

Step. 3 3개년 추세 및 항목별 절세 Tip 보기

이런 과정을 거치는데 Step. 2 까지 작성이 완료되면 대략의 13월의 월급을 확인 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페이지를 보셨다면 Step. 01 로 가기를 눌러서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Step1 에 들어가면 부양가족 신용카드자료를 불어 올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부양가족 정보 추가로 성명, 주민번호, 관계를 선택 하신후에 적용 하기를 눌러 주신다음에 상단에 있는 신용카드자료불러오기를 눌러주시면 1~9월까지의 신용카드 사용내역이 자동으로 불러들여 집니다

저는 부양가족중에 신용카드 사용액을 추가 할사람은 와이프 뿐이라서 와이프만 추가했습니다. 이렇게 입력된 신용카드는 자동으로 이후 연말정산 공제항목등에 들어 가게 됩니다. 그리고 위 자료는 1월부터 9월 까지 이므로 10월부터 12월까지는 예상액을 입력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통 가정집마다 평균 사용액이라는게 있을테니 적정한 수준에서 입력을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벌써 11월 말이니 이제 미리보기 하시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12월만 예상으로 입력 하고 11월까지는 실제 사용액을 입력 하셔도 될거 같네요.

신용카드 사용현황 옆에 있는 절세tip 및 유의사항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도움이 되는 절세 TIP 을 받을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신용카드등 공제금액이 300만원을 초과 하는 경우에 전통시장, 대중교통 이용분에 대해 각각 100만원씩 추가로 공제 받을수 있다는 TIP 을 알려 주네요. 만약 아래에서 얘기 해주는 팁을 이용 한다면 최고 500만원까지 신용카드 공제를 받을수 있다는 얘기 이죠.


그럴려면 전통시장에서 최소 320만원 대중교통에서 270만원을 이용하면 총 500만원을 공제 받는다고 하네요. 전통시장은 이해가지만 대중교통으로 270만원은 조금 무리라는 생각이 드네요 ^^;;; 내년에는 조금더 대중교통과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는 버릇을 들여야 할거 같네요.

이제 제일 하단으로 내리시면 예상 절감세액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제 Step02 로 넘어가서 급여및 납부세액, 공제사항등을 상세히 입력 하도록 합니다.

만약에 기납부세액을 확인 하시기가 힘드시다면 홈텍스에있는 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대략의 기납부세액을 계산 하실수가있습니다. 보통은 명세서에 나와 있으며, 홈텍스에서 자동으로 불러 올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없으신 분들은 홈텍스의 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을 하시면 도움이 될거 같네요.

계산은 월급여액만 입력 하시면 월급에 해당되는 소득세를 계산해 줍니다. 해당 소득세를 X 12 해서 입력해 놓으시면 얼추 맞춰서 입력 하실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소득공제를 입력 하시면 되빈다.각 항목에서 수정 버튼을 눌러서 하나하나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입력 하는데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네요.


그리고 세액감면 공제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와 같이 각 항목의 수정 버튼을 눌러서 금액을 입력 하시면 됩니다.

모든 항목을 입력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Step03 으로 넘어 가시면 13월의 월급을 확인 하실수가 있습니다. 3년간의 추세도 같이 보여 주는데요. 각 항목별로 팁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그래프로도 보여줘서 확실히 눈에 잘 늘어 오네요. 

주말에 한 30분 정도 시간을 들여서 미리 계산해본 13월의 월급은 160만원 정도 될거 같네요. 뭐 13월의 월급 기분은 좋으나 그만큼 많이 소비한것도 한몫 하는거 같고, 어쨌든 세금을 더 내는것보다는 기분은 좋을거 같네요. 이제 연말정산 미리보기에서 알려준 팁을 보고서 조금더 공제를 받아 13월의 월급 늘려 보는 방법을 찾아 보야 할거 같습니다. 월급을 받으시는 분들 30분 정도 시간내서 해보시면 대략의 금액을 확인 할수도 있고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준비 하는 방법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얼마 않 걸리니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13월의 월급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주말에 잠깐 시간내서 해본 결과 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