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홈택스에서 간이지급명세서 제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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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사업자 홈택스에서 간이지급명세서 제출하는 방법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개인사업자가 홈택스에서 직원 급여에 대한 원천세 제출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각 직원들에 대해서 지급한 급여에 대해서 신고 하는 간이지급명세서를 홈택스에서 직접 작성하여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중에서 직원이나, 아르바이트를 고용한 경우 원천세 신고와 간이지급명세서 작성은 필수이니 알아 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간이지급명세서란?
간이지급명세서는 고용인에게 지급한 급여, 상여, 기타 수당을 국가에 신고하는 문서입니다. 특히, 프리랜서, 일용직 근로자 등에게 지급한 금액을 정확히 보고함으로써 세무서가 해당 금액에 대한 세금을 관리하고 부과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 명세서는 매년 정기적으로 신고해야 하는 중요한 세무 서류로, 특히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들에게 필수적인 서류입니다.
간이지급명세서는 신고된 금액을 기준으로 소득세 및 주민세 등의 납부가 이루어지며, 이는 고용인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법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정부는 정확한 세금 관리를 위해 이 명세서를 제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금을 누락하거나 탈세를 방지하고자 합니다.
간이지급명세서의 주요 목적
간이지급명세서를 제출하는 주요 목적은 세금 투명성 확보입니다. 또한 고용주 입장에서 세금 관련 업무를 보다 간소화하고,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세금 관련 책임을 명확히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이지급명세서 작성 방법
간이지급명세서 작성은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몇 가지 주요 요소만 이해하면 누구나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정확한 정보 입력과 제출 시기 준수입니다. 아래는 간이지급명세서를 작성하는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 대상자 정보 입력: 고용인 또는 프리랜서의 주민등록번호, 이름, 주소 등을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 지급 금액 기재: 해당 고용인에게 지급한 금액을 정확히 작성합니다. 여기에는 급여뿐만 아니라 상여금, 보너스 등도 포함됩니다.
- 세금 공제 내역: 원천징수한 소득세 및 지방세를 기록합니다. 이를 통해 지급금액에서 공제된 세금을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서류 제출: 작성이 완료되면 정해진 양식에 맞게 제출해야 하며, 홈택스나 세무 대리인을 통해 전자 신고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간이지급명세서 작성하는 방법
이제 직접 홈택스에서 간이지급명세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에서 간이지금명세서를 작성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상단 검색창에 간이지급을 검색을 하시면 관련 서비스 바로가기가 아래에 자동으로 뜨는데요. 이중에서 명세서(거주자의 사업소득)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클릭을 합니다.
그럼 이제 간이지급명세서를 작성을 해야 하는데요. 제일 먼저 사업자 기본사항을 입력을 하셔야 하는데 사업자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셨다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사업자번호가 입력이 되어 있을겁니다.
그리고 명세서 선택 부분에서는 간이지급명세서(거주자의 사업소득) 을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왠만하면 요거를 선택을 하시면 문제는 없을텐데요. 만약에 어떤건지 잘 모르겠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바로 옆에 "선택이 어려우면 여기를 누르세요" 를 클릭을 해서 내 사업이 어떤 종류인지를 입력을 해주시면 어떤 명세서를 선택을 해야 하는지 알려 줍니다.
제출 구분은 정기 신고로 하고, 지급연도-지급월은 지난달로 해주시면 됩니다. 지난달 지급한 급여에 대한 지급명세서를 이번달에 작성을 하는거니 지난달을 선택을 해주시면 되는겁니다.
그리고 상세내역 작성하기를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간이지급명세서를 각각 작성을 해서 추가를 할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입력이 되는건 근로자의 주민번호, 이름인데요. 아마도 채용을 할때 받아 놓은 등본등을 통해서 확인을 해서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업종구분은 검색을 눌러서 내가 하는 사업 종류를 선택을 해주시면 되며, 만약에 딱히 선택을 할만한게 없으시다면 기타자영업을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귀속 연도와 귀속월은 지난달로 해주시면 되고, 지급액에 대해서 3.3% 공제전의 금액을 입력을 합니다. 그러면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등은 자동으로 입력이 될겁니다. 여기까지 입력을 하신후에 등록하기를 눌러 주시면 되고, 이렇게 직원수 만큼을 반복 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제출하러 가기를 클릭을 하신후에 제출까지 해주시면 완료가 됩니다. 여기에서 접수증 인쇄 혹은 자료 조회등을 클릭을 해서 상태를 볼수가 있으며, 이제 이렇게 매달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사업자분들은 반듯이 알아 두셔야 하는 직원 급여의 간이지급명세서 작성에 대한 홈택스에서 입력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으니 개인사업자 분들은 알아 두셨다가 매달 잊지 마시고 작성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 공감 많이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