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파일 복구 못하게 삭제 하는 방법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윈도우 파일 복구 못하게 삭제 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파일을 삭제를 하게 되면 어느정도는 복구가 가능한 상태로 삭제가 됩니다. 완전한 삭제가 아닌 휴지통으로 버리는 경우에는 100% 복구 가능하고, 휴지통을 이용하지 않고 삭제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솔루션을 이용을 해서 해당 파일을 복구 할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복구를 못하도록 삭제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에서 파일 복구를 못하게 삭제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에 "cipher" 라는 명령어가 있는데요. 이 명령어는 윈도우에서 꾀 오랫동안 사용이 되어온 명령어로 데이터 암호화에 사용되는 명령어지만 데이터를 복구 못하도록 삭제 하는데 사용을 할수 있도록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왜 파일 복구가 가능할까?
윈도우에서 파일을 삭제를 하더라도 파일 복구가 가능한 이유를 쉽게 설명을 하면, 탐색기에서 보이는 파일은 실제로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의 위치만 표시하고 있고, 파일을 삭제 할때 이 데이터 위치만 삭제 한다고 생각을 하시면 쉽게 이해 할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다른 툴을 이용을 해서 실제 데이터의 위치를 복구만 해주면 쉽게 파일이 복구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파일 복구가 불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건 실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곳을 다른 데이터러 덮어 씌워 버리면 됩니다. 그래서 보통 0 같은 의 미 없는 데이터로 데이터를 덮어 써서 복구를 못하게 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을 합니다.
Cipher 로 파일 복구 못하게 하는 방법
Cipher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로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cipher /w:DRIVE-LETTER:\FOLDER-PATH\
간단하게 cipher /w: 뒤에 내가 삭제한 파일이 있는 폴더의 위치를 지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와 같이 C:\TEST 에 있는 삭제된 파일을 복구 못하게 하고 싶다면 보시는 것처럼 명령어를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기록 중 : 0x00 와 같이 데이터를 덮어 씌우고 있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사용을 하시며 되고, 만약에 드라이브 전체를 삭제된 데이터가 복구 않되도록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cipher /w:DRIVE-LETTER:\
예를 들어서 cipher /w:c:\ 라고 입력을 해주시면 C: 에서 삭제된 모든 데이터를 복구를 못하도록 데이터를 덮어 쓰게 될겁니다.
조금더 완벽하게 복구를 못하도록 하고 싶다면 여러번 수행을 하도록 옵션을 줄수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옵션을 주게 되면 여러번 데이터를 덮어 씌우게 됩니다.
cipher /w:DRIVE-LETTER:\ /p3
여기에서 /p 뒤에 있는 수자가 횟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입력을 하시면 총 3번 반복적으로 데이터를 덮어 쓰게 할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삭제된 파일을 누구도 복구 할수 없도록 데이터를 완전히 지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혹시 PC 나 노트북을 판매 하실경우에 사전에 이 명령어를 이용을 하신다면 악의적으로 복구를 시도록 하는걸 막을수가 있습니다. 간단한 명령이기 때문에 알아 두셨다고 사용해보시는것도 좋을거 같아요. 이상으로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