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 홈서비스로 중고차 구매한 후기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엔카 홈서비스로 중고차 구매한 후기
얼마전부터 집에 차가 2대가 필요하게 되어서 한대를 추가로 중고차로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차를 보러 갈 시간이 없어서 고민을 하다가 엔카에 있는 홈서비스를 이용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접 엔카 홈서비스로 중고차를 구매한 후기를 간단하게 적어 보려고 합니다. 저처럼 중고차를 구입을 하고 싶은데 시간이 없거나 하시는 분들은 참고 하셔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엔카 홈서비스도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거 같고 후기들도 많이 차이가 있는거 같더라구요. 저도 어디까지나 직접 홈서비스를 이용을 해서 중고차를 구입한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적어 봅니다.
엔카 홈서비스란?
일단, 엔카 홈서비스가 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도록 할께요.
엔카 홈서비스는 엔카라는 중고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서비스로, 엔카 홈서비스를 이용하면 원하는 차량을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엔카가 직접 집 앞으로 배송해줍니다. 배송 받은 차량은 7일간 타보고 결정할 수 있으며, 만족하지 않으면 환불이 가능합니다. 엔카 홈서비스는 무사고 진단 차량, 내집 앞 배송, 7일책임 환불제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말 그대로 7일간 타보고 해당 중고차를 구입을 할지 말지를 검색을 하는겁니다. 이렇게 보면 굉장히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이 될거에요. 7일책임 환불제등 믿고 환불이 가능한 면에서 굉장한 메리트가 느껴 지실겁니다.
엔카 홈서비스 마크가 있는 차량 검색해 신청하기
일단 저는 제가 원하는 차량이 따로 있어서 해당 차량 위주로 검색을 했습니다. 엔카에서 나오는 모든 차량이 홈서비스가 가능한건 아닙니다. 엔카에서 직접 진단한 차량들 위주로 가능한데요.
아래 보시는것처럼 엔카홈서비스가 가능한 차량들은 엔카 홈서비스 마크가 있습니다. 홈서비스 마크가 있는 차량을 위주로 검색을 하셔서 원하시는 차량이 있으시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엔카 홈서비스 시청을 누르면 빠르게 홈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차량의 성능점검이나, 기타 엔카에서 제공하는 내용들을 검토 하신후에 마음에 드는 차량이라면 홈서비스 신청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저는 무사고 위주의 차량을 찾아서 마음에 드는 차량으로 홈서비스를 신청 했습니다.
엔카 홈서비스 신청에 필요한 금액
여기에서, 홈서비스를 신청을 하면 그냥 바로 해당 차량을 1주일간 몰아 볼수 있을까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엔카 홈서비스 신청 단계에서 해당 차량에 필요한 금액을 산정하고, 결제수단을 정해서 전액현금의 경우에는 차량가격, 홈서비스 이용료(11만원), 부대비용(이전비, 관리비등), 탁송료(거리에 따라 다름) 에 해당하는 금액을 입금을 해야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외 엔카페이나, 현금+대출 등은 개인 신용조회후에 가능 여부에 따라서 진행이 되는거 같습니다. 저는 전액 현금으로 진행을 했고, 앞에서 말한 모든 비용을 엔카법인 쪽으로 입금후에 진행이 되었습니다.
엔카 홈 서비스 이용 절차
결제 방법이 결정이 되고, 신청을 완료를 하면 아래와 같이 바로 진행이 되는게 아니라 담당자 배정이 먼저 진행이 됩니다. 담당자 배정은 짧으면 바로 되기도 하고 아니면 몇시간 씩 걸리기도 하는거 같은데 저 같은 경우에는 배정부터 담당자 연락까지 4시간 조금 안 걸린거 같습니다.
담당자가 배정이 되면, 차량 견적과 함께 구매 절차 안내가 옵니다. 구입 견적에 내가 입금해야 하는 금액이 나와 있구요. 그리고 기다리면 담당자가 연락이 옵니다. 간단하게 몇가지 확인을 한후에 검수 리포트를 보내 줍니다.
이 검수 리포트를 일단 확인을 하시고 홈서비스를 이용을 할지 말지를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이 검수 리포트에는 직접 가서 볼수 없는 부분까지 모든 부분을 확인해서 알려 줍니다.
검수리포트에는 기본정보, 등화장치, 실내내장제&시트, 외관, 휠타이어, 옵션 등으로 나눠서 하나하나 확인을 해주고, 특이사항이 있으면 사진을 찍어 간단한 코맨트와 함께 확인을 할수 있도록 보내 줍니다. 약간의 기스 같은 것도 이때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1차적으로 검수 리포트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홈서비스 진행을 하지 않으면 되고, 검수 리포트에서 특이사항이 없어 실제로 차량을 받아 보고 싶으시다면 진행 하겠다고 담당자에게 얘기를 하면 됩니다.
담당자에게 홈서비스를 하겠다고 하면 간단하게 온라인중으로 계약서를 작성을 한후에 계약금 혹은 차량 구입비용을 입금을 하게 됩니다. 입금후에 엔카에서 해당 차를 가지고 있는 상사와 일정 조율하여 2일 이내로 차를 요청한 장소로 가져다 주게 됩니다.
이때 필요한게 바로 보험 가입인데요, 해당 차량앞으로 내가 직접 보험을 가입을 해야 합니다. 보험 가입에 대해서는 본인이 직접 알아 보신후에 가입을 하셔야 하는데요. 요즘은 이용한만큼만 사용할수 있는 보험도 있으니 잘 알아 보신후에 진행 하시면 될거 같아요.
차량을 받은 후부터 1주일간 차량을 타보고 결정을 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엔카 홈서비스는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차량이 마음에 들었다면 구매확정을 누르게 되고 차량 이전이 진행이 됩니다.
엔카 홈서비스 7일후에 환불을 하면 꾀 큰돈을 내야 할수도...
그런데 홈서비스를 7일간 이용을 한후에 환불을 진행을 할때 내돈이 한푼도 들어가지 않을까요? 실제로 그렇지는 않습니다. 홈서비스를 이용한 순간부터 홈서비스 이용료 + 탁송료를 기본적으로 환불을 할때 내가 내야 하는 돈입니다. 그리고 홈서비스를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내가 직접 보험에 가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보험료 등이 들어 가게 됩니다.
1~3일 차 까지는 홈서비스 이용료 + 탁송료 + 보험료가 들어 가지만, 4~7일 차에는 추가로 차량 종류에 따른 차량 렌트비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엔카에서는 차량 이용료 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렌트비 저옫의 금액이 발생을 합니다.
차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4일차가 넘어 가면서 이후에 환불을 진행을 하게 되면 탁송료나 보험료에 따라 다르겠지만 차량 이용료 까지 포함해서 많게는 100만원 까지도 비용이 발생할수 있다는 점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엔카 홈서비스의 장점
엔카 홈서비스의 장점이라고 하면, 나름 엔카라는 이름 있는 회사에서 진행하는 서비스 이기 때문에 그나마 사기를 당할 염려는 없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7일간 운행을 해볼수 있기 때문에 사소한 문제 발견시에 상사와 협의 하여 상사를 통한 차량 수리나 보완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저처럼 차량을 보러 갈 시간이 없으시고, 누군가 대신 확인해 줬으며 좋겠고, 돈이 조금 들더라도 몇일 타본후에 차량을 구입을 하고 싶으시다면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차량 구입을 고려 해야 할정도로 큰 고장이라면 환불을 하는게 맞겠죠. 그래서 환불을 하기 적절한 1~3일 차 안에 내가 잘 아는 정비소등에 가서 점검을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엔카가 그렇게 좋은 이야기만 들리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확인을 하시고, 차량 구입에 적극적으로 확인하고 알아 보셔야 합니다.
저는 사소한 몇개 문제가 있었고 배터리 교체등을 상사를 통해서 진행을 한후에 5일차때 확정을 하고 차량 구입을 했습니다. 차량 구입후에 이전을 하고 이전 비용이 다자녀 할인등의 이유로 기본 이전비용보다 덜 발생하게 되면 나머지 금액은 환불을 받게 되고, 2~3일후에 차량 등록증을 우편으로 받아 볼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고차를 엔카 홈서비스를 이용을 해서 집에서 편하게 받아보고 이용해보고 결정하여 구입해본 후기 였습니다. 관련 해서 궁굼하신 내용이 있으면 댓글 주시면 제가 아는 내용안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포스팅을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