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8GB 메모리 2GB 만 있어도 설치 가능한 윈도우11 나왔다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디스크 8GB 메모리 2GB 만 있어도 설치 가능한 윈도우11 나왔다
윈도우는 버전이 올라 가면 올라 갈수록 요구하는 사양이 점점 높아 지는거 같습니다. 예전 윈도우95 때와 비교를 해봐도 100MB 내외만 있어도 설치 할수 있었던 윈도우가 지금은 20GB 정도는 있어야지만 설치 할수 있는걸 보면 알수 있는데요. 최근 윈도우11 은 TPM 모듈 부터 시작해서 CPU, 메모리 사양도 상당히 높아 졌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NTDEV 에서 저사양의 PC 에더 설치 할수 있는 윈도우11 패키지를 내놓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스크 최소 8GB , 메모리 2GB 정도만 있어도 설치 가능한 윈도우11 저사양 버전인 TINY11 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이전에 윈도우10 의 저사양 버전인 Tiny10 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동일한 NTDEV 에서 윈도우11의 저사양버전인 Tiny11 을 만들어서 배포 중입니다. 윈도우10 저사양 버전이 궁굼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2022.04.08 - [IT/Windows] - 저사양 노트북이나 PC 에 설치 하면 좋은 Tiny10 윈도우
Windows11 Pro 22H2 기반으로 만들어진 Tiny11
이번에 공개된 Tiny11 의 경우에 윈도우11 Pro 22H2 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미지라고 합니다. 현재 Archive.org 에서 해당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Tiny11 Download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수가 있습니다. 이미지 용량은 윈도우11 이미지가 5.1GB 정도 되는것에 비해 3GB로 작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계산기, 메모장, 그림판 같은 필수 앱들은 모두 포함이 되어 있고, MS스토어 앱도 사용이 가능한 상태라고 합니다. 설치할때 로컬 계정을 이용을 해서 설치를 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고 하는데 온라인 계정을 사용하는것도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설치후 정보를 보면 윈도우11 22H2 Build 22621.525 로 되어 있습니다.
전체 설치된 용량을 보면 8GB 정도로 굉장히 용량을 적게 차지 하는걸 알수가 있습니다. 정말 8GB 이상의 공간만 있으면 설치가 가능한 구성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S/W 설치를 해서 사용을 하려면 그래도 20GB 정도는 있어야 할거 같네요. 저가형 노트북중에서 30GB 정도의 SSD 만 들어가 있는 모델들이 있죠. 그런 노트북에 사용을 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메모리 사용률을 보더라도 2GB 중에서 1.1GB 정도 사용을 하는걸로 보여 집니다. 저가형 노트북에 충분히 올려 놓고 사용을 할수 있을거 같네요. 물런 더 많은 앱을 설치해서 사용을 한다면 다소 무리가 있을수도 있긴 하겠지만, 기본적인 앱만 사용을 하거나 웹 서핑 위주라면 괜찮아 보입니다.
설치 되어 있는 앱들도 앞에서 언급 했듯이 정말 기본적인 앱만 들어가 있는 상태 인거 같습니다. 앱스토어도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걸로 보여지니 필요한 앱들은 추가로 설치를 해서 사용 하면 될것 같네요.
그리고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Windows Component Store(WinSxS) 를 제거를 했다고 하네요. 여기에는 윈도우에 추가적으로 설치 할수 있는 각종 추가 기능을 설치/제거 할수 있는 기능이 포함이 되어 있는데 그래서 추가 기능을 설치 할수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업데이트를 통해서 가능 하다고 하네요. 물론 그만큼 용량은 더 늘어 나겠지만요.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사양의 노트북이나 PC 에 설치 할수 있는 윈도우11 의 축소 버전인 Tiny11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혹시 저사양의 노트북이나 PC 에 윈도우11 을 설치 하고 싶으시다면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니 받아서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있는 구독 & 공감 & 댓글 많이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