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아이폰 앱을 실행해주는 에뮬레이터가 나왔다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윈도우에서 아이폰 앱을 실행해주는 에뮬레이터가 나왔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굉장히 다양한 에뮬레이터가 나와서 윈도우에서 게임을 하거나 앱을 실행을 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의 경우에는 몇번 포스팅을 한적이 있지만 완벽한 에뮬레이터가 아직까지 나와 있지 않습니다. 에뮬레이터라고 나와 있는 프로그램들도 그냥 iOS 를 체험정도 해볼수 있도록 만들었지 앱을 직접 실행을 할수는 없었는데요. 최근에 이젝 막 시작한 단계이기는 하지만 윈도우에서 아이폰의 iOS 앱을 실행을 할수 있는 High Level 의 에뮬레이터는 아니였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공개된 아이폰 앱을 실행할수 있는 고수준의 에뮬레이터인 touchHLE 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iOS 용 게임을 하기 위해서 설계되었다.
touchHLE 는 iPhone 과 iPod touch 의 게임 앱을 실행을 하기위해서 특별하게 설계를 한 에뮬레이터라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 테스트가된 것도 iOS2.x 버전에서 실행이 되었던 게임인 SEGA 의 " Super Monkey Ball" 뿐입니다. 그외 iOS2.x 의 게임이이나 앱이 실행이 되는지는 확인이 안된거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기전에 나왔던 아이폰 에뮬레이터와는 확실히 다른거 같네요. 직접 ipa 파일을 실행을 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touchHLE 가 실행이 되고 아이폰용 게임을 할수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요. 링크를 참고 하셔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파일은 Github 에 올라가 있습니다. 추가로 현재 실행 가능한 게임인 Super Monkey Ball 앱 파일인 ipa 파일은 별도로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GUI 가 아닌 명령어로 터미널에서 실행 가능
파일 사이즈는 생각보다 굉장히 작습니다. 에뮬레이터 치고는 용량이 너무 작은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작은데요. 압축을 푸풀면 몇가지 파일이 있는데 중요한건 GUI 를 제공하지 않는 다는겁니다. 압축 파일의 내용을 보면 아래처럼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에뮬레이터 실행 파일은 touchHLE.exe 로 되어 있습니다.
파일은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풀어 놓으시면 됩니다. 뭐 이제 막 개발이 되기 시작한거 같으니 나중에는 GUI 가 제공이 될지도 모르겠지만 지금은 그냥 CLI 명령을 이용을 해야 할거 같네요.
그리고 이제 IPA 게임앱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하는데요. 실행을 위해서 ipa 파일을 그대로 사용을 할수는 없습니다. 압축을 풀어서 .app 폴더를 찾아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운로드 받으신 ipa 파일을 확장자를 zip 으로 변경을 하신후에 압축을 푸시면 됩니다. 압축을 풀면 아래처럼 Payload 아래 .app 으로 끝나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 위치를 기억을 하신후에 에뮬레이터로 실행을 하시면 됩니다.
에뮬레이터 실행은 아래처럼 CMD 창이나 PowerShell 에서 실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다면 창이 하나 열리고 게임이 실행이 되게 됩니다. 다만, 아직 개발중이기 때문에 버그등이 있을수 있고 정상적으로 실행이 안될수도 있다는 점은 알고 계셔야 할거 같네요. 저도 완전히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지 않더라구요. 2군데서 해봤는데. 뭔가 메모리 문제가 있는것 처럼 보여 지더라구요.
정상적으로 게임이 실행이 된다면 이제 게임을 즐기시면 됩니다. 현재까지는 많은 게임과 앱을 지원을 하지 않고 아직 iOS2.x 버전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앞으로 계속 해서 개발이 된다면 윈도우에서 지금의 안드로이드 처럼 아이폰 앱을 바로바로 실행을 할수 있는 날이 올거 같네요.
하지만 개발자는 아직 언제 다음 릴리즈가 공개 될지는 모른다고 하는거 보니 생각보다 빠르게 업데이트가 될거 같지는 않네요. 그래도 아이폰 사용자나 아이폰내의 게임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보는것도 괜찮을거 같네요. 이정도면 곧 다른 버전의 비슷한 에뮬레이터가 나오지 않을까도 생각해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Github 에 올라와 있기 때문에 소스가 공개가 되어 있으니까 말이죠.
그럼 이상으로 지금까지 윈도우에서 아이폰의 앱을 실행을 할수 있는 에뮬레이터인 touchHLE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하단에 있는 구독 & 공감 & 댓글 많이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