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가 되고픈 개발 코린이를 위한 책 "코딩은 처음이라 with 자바"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개발자가 되고픈 개발 코린이를 위한 책 "코딩은 처음이라 with 자바"
요즘 가끔 뉴스를 보다 보면 개발자의 연봉이 치솟고 있다는 얙디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늦게 시작을 해서 성공한 후기들도 있고, 개인 개발자로서 부업으로해도 괜찮다고 많이 얘기하죠. 현재 꾀 다양한 언어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상위에 계속 올라오고 있는 언어가 바로 JAVA 죠. 그래서 개발을 시작해보고 싶을때 어떤 언어를 배우는게 좋을지를 고민을 한다면 자바가 좋습니다. 프론트 개발언어로 자바를 많이 사용을 하죠.
오늘 포스팅은 이제 막 개발을 배우고 싶고 언어를 잘 모르는데 뭐부터 해야지? 할때 도움이 될만한 개발책 하나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요즘 ~린이 라는 단어가 많죠. 코딩이 아직 어색한 코린이를 위한 책이라고 해도 될거 같습니다.
책 제목은 " 코딩은 처음이라 with 자바 " 입니다. 영진닷컴에서 출판이 되었고, 저자는 자바로 꾀 유명하신 유동환님 이네요.
책 제목처럼 "코딩은 처음이라.." 에 맞게 책 시작 부분을 보면 이 책에서 다루는 자바 언어에 대한 설명부터 나옵니다. 정말 딱 코린이를 위한 시작이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그리고 직접 코딩을 해보고 실행을 해볼수 있는 환경을 만들수 있도록 책 시작 부분에 Visual Studio Code 를 설치하고 환경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요즘 코딩 하시는분들 VSCode 많이들 사용하는거 같더라구요. 그런데 이런걸 코린이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설치하고 환경을 만드는건 정말 어렵습니다.
일단 자바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코딩을 하고 실행을 해서 결과가 잘 나오는지 볼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놓는게 좋은데 요즘 많이 사용을 하고 있는 VSCode 를 사용해서 환경을 만드는 방법이 아주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하는 부분부터 화면 캡처까지 잘 첨부되어 있어 코린이들이 따라하기 쉬워요.
모든 언어를 배울때 제일 먼저 하는게 정통적으로 바로 "Hello World!" 를 뿌려 주는겁니다. 당연히 이 책에서도 환경을 만든후에 간단하게 Hellow World 를 뿌려 볼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컴퓨터에 VScode 를 설치하고 코드를 실행을 해보았습니다.
저도 VSCode 는 처음인데요. 좋은거 같네요. ^^
자 그러면 본격적으로 자바에 대해서 배워 볼까요? 참 그리고 해당 책에 나와 있는 예제 소스는 github 에 모두 올라와 있더라구요.
본격적으로 시작을 하면 자바 언어 기본부터 시작을 합니다. 모든 언어가 그렇듯이 변수와 상수부터 시작을 합니다. 정말 기본적으로 배워야 하는것들 부터 시작을 하죠. 코린이를 위한 ^^
그리고 각 단원 마지막에는 해당 장에서 배운 내용을 이용해서 실습을 해볼수 있는 실습 문제가 주어집니다. 그리고 책에서도 언급이 되지만 모든 예지는 직접 손으로 코딩을 해보는게 좋다고 하네요. 뭐든지 손에 익히는게 좋은거 같아요.
책을 넘기면서 기본적으로 배워야 하는것들에 대해서 순서대로 배우게 됩니다. 기본을 배운후에는 제어문등을 배우게 되죠. 보통 언어를 배울때 많이 배우는 순서대로 책도 나와 있어요. 자바를 이용해서 코딩을 배울때 적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뒤로 가면서 함수와 클래스등도 자세히 배우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모두 본후에는 어느정도 자바를 이용해서 원하는 코딩을 할수 있을거 같아요.
그리고 자바를 배워야 하는 이유중에 하나인 객체지향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객체지향을 처음 접하게 되면 무슨 말이지? 라고 할수도 있는데요. 객체지향은 생각보다 중요한 개념이라서 꼭 짚고 넘어야 가야 하는 부분인거 같아요.
책 소제목에서 보시는것처럼 객체 지향 입문 단계입니다. 갤체지향에 대한 개념부터 시작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자세히 알수 있어요.
그리고 관련해서 예제도 역시 확인해 보실수가 있습니다. ^^ 그리고 가능하면 예제 파일이 있다고 하더라도 직접 처보시는걸 추천해 드려요 ^^
책 후분부에서는 조금더 실무적이면서 재미있는것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자바에서 사용할수 있는 표준 API 라던지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자료구조와 같은것들도 배울수가 있어요.
그리고 조금더 실무적인 내용도 확인을 할수가 있습니다. 공공 API 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볼수가 있는데요. 공공 API 를 이용하면 꾀 유용한 것들을 만들어 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코딩들은 실무적인것들이 많이 들어 가기 때문에 나중에 큰 도움이 될거 같아요.
역시 예제에 포함이 되어 있어서 예제를 보시면서 공부를 하셔도 됩니다. 물론 직접 코딩을 해보시는게 좋구요 ^^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제 막 개발을 시작해 보고자 하는 코린이중에서 자바를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합한 책인 "코딩은 처음이라 with 자바" 리뷰 였습니다. 코딩을 배우고 싶어서 책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지금 책을 온라인 서점에서 구입을 하면 코딩 소스가 인쇄되어 있는 지퍼백 파우치도 증성을 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찾아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