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작업표시줄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보이게 하는 방법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윈도우11 작업표시줄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보이게 하는 방법
윈도우의 작업표시줄은 많은 것들을 보여 줍니다. 현재 실행중인 앱이나 프로그램을 보여 주기도 하고 알림을 보여 주기도 하죠. 그리고 백그라운드로 실행중인 앱들의 아이콘도 보여주는데 보통 시스템트레이? 라고 얘기를 하지만 윈도우 설정 메뉴상에서 보면 이런 아이콘들은 작업표시줄 모서리 아이콘 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1 작업표시줄 시스템 트레이 즉, 모서리 아이콘을 보이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윈도우에서 모서리 아이콘을 보게 되면 몇개는 작업표시줄에 직접 표시를 해주고 몇개는 숨겨진 아이콘 표시를 눌러야지만 표시가 되게 됩니다. 이렇게 보이는 경우에 필요한 아이콘 혹은 모든 아이콘을 시스템 트레이에 보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씩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설정 에서 작업표시줄 변경 으로 숨겨진 아이콘 보이게 하기
첫번째 방법은 윈도우11의 기본 설정에서 변경을 해주는 방법입니다. 아래 캡처 화면에서 보는것처럼 윈도우11 설정에서 [개인 설정] 부분에 들어가 보시면 [작업 표시줄] 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이 부분을 클릭을 해보세요.
그러면 작업표시줄 설정중에서 "작업 표시줄 모서리 오버플로" 라고 나와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시스템 트레이에 보이는 아이콘들이 있는데요. 켬/끔 으로 숨겨진 아이콘을 보여 주도록 설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항상 작업표시줄에 보여주고 싶은 아이콘들을 켬으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실제로 적용을 해보면 아래처럼 숨겨진 아이콘 표시를 누르지 않아도 항시 작업표시줄에 보이게 됩니다. 자주 클릭을 하거나 보게 되는 아이콘들을 이렇게 활성화 해서 사용을 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두번째, 드레그 & 드롭으로 숨겨진 아이콘 보여주기
두번째 방법은 조금더 간단한 방법입니다. 윈도우에서 정말 자주 사용하는 끌어다 놓기 즉, 드레그 & 드롭을 이용해서 숨겨진 아이콘을 항상 시스템 트레이에 보일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 할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위에 보시는 이미지처럼 원하는 아이콘을 끌어다가 놓기만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숨겨진 아이콘이 작업표시줄에 표시가 되게 됩니다. 반대로 숨기고 싶은 아이콘은 반대로 끌어다 놓기만 하시면 됩니다. 아마도 시스템 트레이에 드레그 & 드롭이 된다는걸 아시는 분들이 그렇게 많지는 안을거 같네요.
세번째,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전체 보여주기 설정
마지막으로 모든 아이콘을 작업표시줄에 보여 주고 싶으시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물론 앞에서 설명드린 방법으로 설정을 변경을 하셔도 되지만 한번에 설정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이 방법을 위해서는 Windows Key + R 을 눌러서 실행을 여세요. 그런후에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explorer shell:::{05d7b0f4-2121-4eff-bf6b-ed3f69b894d9}
이렇게 입력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알림 영역 아이콘 제어판이 열리는데요. 화살표로 표시한것처럼 "작업 표시줄에 항상 모든 아이콘 및 알림 표시(A) 라고 되어 있는 항목을 체크를 해주시면 체크한 즉시 모든 아이콘들이 작업표시줄에 표시가 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무조건 모든 아이콘들이 작업표시줄에 표시가 되기 때문에 아이콘이 많은 경우에는 보기에 좋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맥OS 같은 느낌으로 작업표시줄을 사용을 하고 있는데 이 옵션을 주니 해제가 되어 버리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1 작업표시줄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보이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작업표시줄의 숨겨진 아이콘을 보여주는 방법을 찾고 계셨다면 참고 하셔서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있는 구독 & 공감 & 댓글 많이 부탁 드립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