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에듀케이션 스파이크로 진행한 퓨너스 온라인 교육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레고에듀케이션 스파이크로 진행한 퓨너스 온라인 교육
5월달은 가정의달 이라고 할만큼 어린이날, 어버이날등 가족을 위한 날이 많은데요. 2021년 가정의달 어떻게 보내고 계시나요? 저희는 조금 특별한(?) 행사에 참여 했습니다. 아이도 재미있고 저도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는데요. 혹시 아이들이 코딩에 관심이 많이 있나요? 아니면 레고를 좋아 하신다면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저희가 이번에 온라인으로 참여한 행사는 퓨너스에서 진행한 레고 에듀케이션 스파이크 교구를 이용한 5월 가정의달 이벤트 체험 이였습니다. 레고 에듀케이션 스파이크 프라임 교구를 직접 가지고 온라인으로 체험 수업을 들은건데요. 저희는 가정의달 이벤트로 우리가족이 직접 만드는 나만의 놀이공원 만들기를 했습니다.
레고에듀케이션 스파이크 프라임은?
레고에듀케이션 스파이크는 글로벌 코딩교육에 이용되는 교구로 PC 나 스마트폰, 패드등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스크래치처럼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코딩을 할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양한 구조를 만들수 있게 레고와 결합도 가능하고, 기본적인 센서들과 구동을 위한 모터, 여러개의 입출력이 가능하고 LED 로 표정이나 모양을 표시할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 허브 등이 포함이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제품을 개봉을 하면 실제로 다양한 브릭과 스마트허브 그리고 센서들과 모터등이 들어 있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센서종류는 색을 구분하는 센서와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 그리거 버튼 형태의 압을 측정하는 센서, 그리고 모터는 3종류가 들어 있습니다.
이정도 센서와 구동 모터만 있으면 못 만들게 없을거 같네요. 특히 스마트 허브는 이 모든 센서와 구동모터를 연결을 할수 있을 정도로 6개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허브의 경우에는 전면부에 네모난 LED 를 여러개 넣어서 글씨나 모양등을 표시 할수 있는 기능을 넣었구요. USB 포트로도 연결이 가능하고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연결을 할수도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양옆에 3개씩 총 6개를 가지고 있구요.
저희는 PC 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진행을 했는데요. 프로그램을 실행을 하면 스마트 허브와 블루투스 연결부터 OS 업데이트까지 알아서 진행을 해주네요. 만약에 블루투스가 잘 연결이 안되거나 지원이 안되신다면 USB 케이블을 통해서 직접 스마트허브에 연결을 하셔도 됩니다.
레고에듀케이션 스파이크는 제품 상자에 작은 부품을 보관할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보관도 쉽습니다. 그리고 설명서에 어떤 부품을 어떤 식으로 모아 놓는게 좋은지에 대해서도 나와 있는데 그렇게 하셔도 되고 아이가 원하는데로 놓아도 될거 같습니다. 설치한 프로그램에 다양한 모델에 대해서 조립 방법이 나와 있는데 설명서대로 부품을 모아 놓는게 조금은 도움이 되는거 같아요.
퓨너스는??
이번에 저희가 참여한 놀이공원 만들기 온라인 교육 행사를 진행한 퓨너스는 레고 에듀케이션 공식 파트너사 라고 하는데요. 레고 에듀케이션을 이용한 SW 및 AI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라고 합니다.
만약에 레고 에듀케이션 스파이크 프라임을 체험해 보고 싶으시다면 퓨너스에 문의를 해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체험에도 새제품을 보내 주더라구요 ^^
아래는 퓨너스몰과 카페 주소 이니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퓨너스몰 : https://www.funers.com/
퓨너스 카페 : https://cafe.naver.com/robotsteam/
레고 에듀케이션 스파이크로 만들어본 회전그네
이번 퓨너스에서 진행한 가정의달 이벤트 체험은 온라인 교육으로 ZOOM 을 통해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사전에 전달받은 레고 에듀케이션 스파이크를 개봉하고 ZOOM 을 통해서 접속을 한후에 수업이 시작이 되었어요.
간단한 진행 순서와 강사분들 소개를 하고 본격적으로 수업이 진행이 되었구요. 일단 본격적으로 레고 에듀케이션 스파이크를 이용해서 놀이기구를 만들기전에 기본적인 스마트허브 연결 방법이나 센서 사용방법들, 간단한 코딩을 통해서 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브릭을 활용하는 방법도 배우는겸 가족얼굴 표현 하기 같은것도 했어요 ^^ 그런데 저개 아빠얼굴... ^^a
그리고 프로그램에서 튜토리얼 절차로 간단하게 메뚜기를 만들어 보는 것도 있는데요. 이 메뚜기 만드는것도 상당히 재미 있어 했습니다. 메뚜기가 미친듯이 달려나가요 ^^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도 약간의 코딩 수정과 브릭 수정으로 나만의 모양과 움직임을 표현할수 있더라구요. 역시 코딩은 이렇게 해야 재미있는거 같아요.
그리고 나서 본격적으로 나만의 놀이공원 만들기를 시작을 했습니다. 조립 방법은 퓨너스에서 제공을 해줘서 아이가 스텝별로 따라서 했구요. 아이들과 함께 강사님도 같이 조립을 하면서 설명을 해주시더라구요. ㅎㅎ
저희집이 만든 놀이기구는 앞에서 잠깐 언급 했지만 회전 그네 입니다. 저는 이거 서울랜드에서 본거 같은데 아이들도 좋아하는 놀이 기구중에 하나였죠. 앉아서 빙글빙글 도는 거요.. ㅎㅎ 다 만들고 나서 코딩을 하면서 열심히 고민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어떻게 하면 더 멋지게 만들수 있을지 스스로 고민하는 모습이 멋지더군요.
아래는 저희 아이가 처음부터 끝날때까지 만드는 모습인데요. 5배속 영상임으로 참고 사마 봐주세요. ^^ 처음이라서 조금 오래 걸린거 같기도 하지만 그래도 온라인 수업시간내에 완성도 하고 튜닝(?)도 했습니다. ^^
그래서 저희 아이가 마지막으로 만든 멋진 회전그네는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으로 점점 가속하고 버튼을때만 점점 속도가 줄어들다가 나중에는 반대 방향으로 돌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놀이기구 인만큼 안전 장치로 누군가 접근을 하면 멈추도록 거리 센서를 추가해서 구현을 했네요. 그리고 스마트 허브에는 현재 회전 속도를 표시 하게 해놓았네요. 버튼도 뭔가 놀이기구를 운영 하는 사람이 하는것처럼 앞에 딱 부착을 해놓았구요... 뭐.. 이정도면 엄청 잘한거 같은데 어떤가요??
실제로 돌아 가는 모습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 나름 멋있게 만든거 같은데 이런식으로 이것저것 만들어 보면 좋을거 같더라구요 ^^
동생이 만들어본 집게
형아만 한다고 아쉬워해서 동생도 만들어 보았는데요. 동생은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집게를 만들어 본다고 해서 집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집게를 만들어서 버튼을 부착하고 버튼을 이용해서 물건을 잡아 보는걸로 만들어 보았다고 하네요. 형아가 약간 도와주기는 했지만 ㅎㅎ 기특하네요.
가정의달을 맞아서 아이들과 재미있게 체험을 해보았는데요. 체험을 위한 제품도 새제품을 받아보고 아이들도 재미있어 한거 같고, 저도 재미있었던 시간이였던거 같습니다.
이번 5월 17일에 있는 교육박람회에서도 퓨너스를 찾아 볼수 있다고 하네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교육박람회 아이들하고 가면 재미있더라구요 ^^ 이번에도 한번 가보려구요 ㅎㅎ
참, 퓨너스 강의를 수강하시면 체험한 스파이크프라임 제품을 정가가 594,000원 인데 450,000원에 구입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확실히 인터넷 최저가보다 괜찮은거 같네요. 마음에 드신다면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