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폴드2 일주일 사용후기 단점 보다는 장점이 많아..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갤럭시 폴드2 일주일 사용후기 단점 보다는 장점이 많아..
갤럭시폴드2 를 사용한지 벌써 일주일이 넘어 가고 있는거 같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동안 갤럭시 폴드2 를 사용하면서 느낀점과 기능들 그리고 단점과 장점들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폴드2 를 구입하려고 생각 중이시다면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전체적으로 일주일동안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생각보다 폴드2 를 열어서 보는 일이 많지 안다는거 거였는데요. 사람들 마다 다 다르겠지만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대부분의 앱들이 실행하고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커버를 열어서 사용할때에는 영상등 꼭 넓은 화면이였으면 좋을거 같은 컨텐츠 위주로 열어서 사용하는거 같네요.
일단, 단점들 부터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느낀점 위주의 단점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기존 거치대를 사용할수 없는 두께
일단, 요즘은 대부분 셀카봉이나, 자동차 거치대등을 사용을 하죠. 저도 자동차에서 거치대를 사용하고 셀카봉도 가지고 있습니다. 폴드2의 경우에는 두께로 인해서 기존 셀카봉이나 거치대를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커버를 열어서 사용할 경우에는 별도로 패드용 거치대가 필요합니다.
물론 굳에 셀카봉이나 차량용 거치대 없어도 괜찮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특히 차량용 거치대가 잘 안 맞아서 불편 하더라구요. 일단 최대한 뒤로 뉘워서 반 올려 놓는것처럼 사용을 하고 있네요. 따로 차량용 거치대를 구입 해야 할거 같아요.
조명이나 햇빛에 너무 거슬리는 힌지 부분
기존 폴드1에 비해서는 힌지 부분이 주름도 없고 많이 개선이 된것은 맞지만 기술적으로 접히는 부분을 완전히 티 안나게 하기에는 아직 힘든거 같아요. 평상시에는 크게 눈에 띄지는 안지만 조명이나, 햇빛등 빛 반사가 많은 곳에서는 원래 디스플레이에 빛 반사가 거슬리기는 하지만 힌지 부분이 더 눈에 띕니다. 특히 영상을 보거나 할때는 말이죠.
하지만 컨텐츠 자체에 집중을 하고 있을때나 실내에서는 그렇게 거슬리지는 안습니다. 그냥 어느순간 폴드2 를 전체적으로 보게 되면 눈에 제일 먼저 들어오는게 힌지 부분의 굴절 이네요.
한손으로 커버 열기 힘들어
뭐, 굳이 한손으로 커버를 열일이 많겠냐? 라고 하실수도 있겠지만 가방을 들고 있거나 짐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 커버를 열고 싶을때도 있겠죠? 그런데 개인적으로 한손으로 커버를 여는게 그리 쉽지만은 안습니다. 플립은 한손으로 쉽게 열겠지만 폴드2의 경우에는 한손으로 열기에는 다소 부담스럽다고 해야 할까요? 떨어질까봐 그런것도 있지만 끝까지 힘을 줘서 펼쳐야 하기 때문에 한손으로는 더 힘든거 같네요.
앱이 커버 열었을때 사이즈 안 맞는 경우가 있어..
모든 앱이 그런건 아니지만 몇몇 앱들중에서 커버를 열어서 봤을때 전체 화면으로 보이지 않고 커버 디스플레이 사이즈와 똑같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앱별로 개발 단계에서 이런 화면 사이즈에 대한 부분을 가변적으로 적용하지 안아서 그런거 같기는 합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문제 없는데 같은 회사의 앱인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커버를 열었을때 전체 화면으로 볼수가 없네요.
여기에 두가지 경우가 있는데요.. 하나는 위에 사진처럼 크기가 자동으로 변경되지 않으니 재시작 해서 화면 크기를 맞추겠냐고 알람이 뜨는 경우와 아래 인스타그램처럼 애초에 화면 크기 조정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인스타 그램의 경우에는 화면 비율을 유지 하려고 하는거 같네요. 커버 스크린과 완전 동일한 사이즈는 아니고 조금 커진 느낌이지만 꽉 차지는 안네요
두께 때문에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에 거슬려..
보통 스마트폰을 어떻게 들고 다니시나요.? 아마도 대부분은 손에 들고 있거나 가방에 넣어서 가지고 다니실건데요. 가방이 있다면 상관 없겠지만 혹시 가끔이라도 주머니에 넣을때가 있다면 상당히 거슬릴수 있습니다. 폴드2 가 스마트폰 2개를 합쳐 놓은거 같은 두께이기 때문에 주머니에 넣으면 불편합니다.
지문 인식 기능이 있는 전원버튼 위치가 애매해...
사람마다 약간씩 다를수 있겠지만 지문을 등록해 놓고 잠금해제를 하는 경우에 폴드2 의 경우에는 지문인식 장치가 전원 버튼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전원 버튼이 한손으로 쥐었을때 자연스럽게 닿는 부분에 있어서 무심코 핸드폰을 잡았는데 잠금 해제가 되는 경우가 있네요.
여기까지 한 일주일 조금 넘게 사용하면서 느낀 단점 들이였구요. 단점 들이라고는 하지만 큰 문제가 있는건 아니네요. 아주 살짝 신경쓰이는 정도인거 같아요. 제목에서 언급 했던것처럼 이런 단점 들보다는 장점이 많은 폴드2 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네요 ^^ 뭐 사람들 마다 중요한게 다르기 때문에 이외에 불편하다고 느끼는 것들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제 부터는 장점이자, 폴드2의 재미있는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일단, 카메라에 대해서는 굉장히 만족스럽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폰7 플러스와 갤럭시 노트9 에 비해서는 한춤 후에 나온 모델이기 때문에 당연히 카메라 부분에서 좋아 졌을거라고 생각은 들지만 매우 만족 스럽습니다.
아래 두 사진은 각각 야간과 주간에 갤럭시 폴드2 로 아무 설정 변경 없이 찍은 원본 사진들입니다. 야간에도 라이트가 필요 없을 정도로 상당히 잘 나오더라구요. 특히 아경 찍으면 정말 사진 잘 나오는거 같습니다. 물론 최근에 나오는 갤럭시 시리즈는 다 비슷 할거라 생각 됩니다. 여튼,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 스럽네요.
갤럭시 폴드2 만의 재미있는 카메라 기능들..
갤럭시 폴드2 만의 기능도 있지만 최근 나온 갤럭시 시리즈는 지원이 되는 기능일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일단 첫번째라 재미있고 신기했던 기능중에 하나가 바로 "자동 프레이밍"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어떤 기능인지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움직이는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거에요.
인원이 추가 되면 그에 따라서 프레임이 자동을 줌인/줌아웃 으로 맞춰 집니다. 얼핏 보면 정말 카메라가 이동하는것같은 느낌도 들기도 하더라구요. 그런데 줌인/줌아웃만으로 동작 하는거라고 하더라구요. 영상 찍을때 활용하면 정말 괜찮을거 같은 기능입니다.
유튜브 하시는 분들 사용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저는 이렇게 찍을 일이 많이 없기는 하겠지만 외부에서 아이들 놀때 사용을 해도 괜찮을거 같아요. 삼각대에 놓고 말이죠. 아이들이랑 놀면서 자연스럽게 멋진 영상이 찍힐거 같네요. 갤럭시 폴드2 최고 ^^
갤럭시 폴드2 가 다른 스마트폰 하고 다른건 바로 전면 커버디스플레이가 있다는건데요. 이를 이용해서 카메라에서 셀카를 찍거나 미리 보기를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좌측은 커버를 열어서 카메라 앱을 실행했을때 사용하는 커버화면 미리보기 입니다. 그리고 우축 사진은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카메라 앱을 열었을때 사용할수 있는 셀피 카메라 인데요. 모두 후면 카메라로 촬영이 가능하다는점에서 매우 만족 스러운 기능입니다. 전면 카메라보다는 후면 카메라가 확실히 성능이 좋으니까 말이죠 ^^
키보드는 화면에 맞게 조정해서 사용가능..
갤럭시 폴드2 를 사용하면서 커버를 열어서 사용할때 손이 작다면 터치 키보드를 입력할때 다소 불편할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삼성 키보드를 사용할때에는 상황에 맞게 키보드를 조정해서 사용을 하시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커버를 열었을때는 쿼티 키보드를 사용하는게 편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3가지로 변형이 가능한데요. 일반적인 쿼티, 양쪽분할 쿼티, 이동이 가능한 쿼티 물론 커버를 열어서 천지인 같은 키보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위 사진에서 왼쪽은 일반 적인 쿼티 형태구요. 오른쪽은 양쪽 분할형입니다. 화면이 넓기 때문에 양쪽 손으로 입력할때 가운데까지손가락이 오게 되면 불편합니다. 그래서 손이 작으시다면 양쪽 분할형이 편합니다. 저도 양쪽 분할형이 편하더라구요.
그리고 아래처럼 자유롭게 위치를 이동해 가면서 사용할수 있는 형태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굳이 이렇게 사용할 이유는 없을거 같아요. 커버를 연 상태에서 한손으로 사용한다면 모르겠지만요 ^^
그리고 커버 디스플레이에서는 폭이 좁아서 절대 쿼티를 사용하는걸 추천해 드리고 싶지 안네요. 그래서 커버 디스플레이 화면에서는 그냥 천지인 형태로 설정을 하신후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참, 저는 원래 네이버 키보드를 사용했었는데 폴드2 에서 커버 디스플레이에서는 불편해서 사용을 할수가 없더라구요. 물론, 손가락이 작으시다면 사용할수도 있겠지만요.. 그냥 삼성 키보드로 천지인 설정해서 사용 해야 할거 같아요 ^^
폴드2에 최적화되어 있는 유튜브앱
혹시 아이들 한테 동영상 같은거 많이 틀어 주시나요? 아이들이 있다면 동영상 많이 보여주는데요. 폴드2 만의 기능으로 스탠드 없이 영상을 보여 줄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앱이 가능한것은 아니구요. 사용해보니 유튜브 앱은 이미 폴드2에 최적화 되어 있는것처럼 느껴 졌습니다.
보통 삼성 카메라나, 갤러리 같은 앱들은 반 폴딩 상태에서 화면 분할이 정확히 되어 사용을 할수가 있지만 일반 앱들은 그냥 화면이 접혀 보일뿐입니다.
그런데 아래 보시면 유튜브앱은 위쪽은 영상이 아래쪽은 댓글과 다른 영상 목록을 볼수가 있습니다. 유튜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스탠드가 필요 없이 편하게 사용할수 있을거 같아요.
이렇게 반폴딩 상태에서 사용할수 있는 앱들이 더 많이 늘어 난다면, 그만큼 폴드2 의 활용도가 높아질것 같네요 ^^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만 있으면 PC 가 되는 폴드2
요즘은 패드에서 문서 편집을 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폴드2 에서도 가능할까요? 직접 사용해보니 패드에서 하는것 만큼이나 문서 편집에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블루투스 마우스나 키보드를 가지고 있다면 PC 처럼 사용할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DEX 기능을 활용하면 더 좋겠지만 모니터가 없어도 충분한거 같아요.
활용도 높은 멀티태스킹 기능
화면이 넓으면 제일 좋은게 뭘까요? 바로 멀티태스킹이 가능 하다는 건데요. 여러개의 앱을 열어놓고 사용할때 꾀 생산성이 높아 지기도 하죠. 폴드2 에서도 멀티태스킹 기능한데 무료 4개의 앱을 하나의 화면에서 열어 놓고 작업할수가 있습니다.
기본 화면 분할은 힌지를 중심으로 왼쪽에 한개의 앱, 오른쪽에 두개의 앱을 위/아래로 그리고 PIP 형태로 앱을 하나더 실행해서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모든 앱은 멀티태스킹으로 사용할수가 있구요. 게임도 멀티태스킹으로 열어 놓고 할수가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친구하고 카톡을 하거나 웹 검색을 할수도 있다는거죠. RPG 게임 할때 괜찮을거 같더라구요 ㅎㅎ
그리고 멀티 태스킹 하면서 드레그&드롭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모든 앱이 드레그 & 드롭 기능을 지원을 하는건 아니고, 현재는 삼성앱 위주로만 가능합니다. 아래 보시면 갤러리에 있는 이미지를 드래그 해서 바로 문자 앱으로 보낼수가 있습니다. 이 기능이 모든 앱들이 가능해진다면 굉장히 편리하겠죠?
차량용 거치대만 있다면 네비로도 괜찮아..
폴드2의 화면이 크다보니 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하기에도 괜찮습니다. 그냥 커버 디스플레이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지면 커버를 열어서 사용을 하면 꾀 넓은 화면으로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다만, 폴드2 를 열어서 거치할만한 거치대를 다로 구입을 해야 하겠지만 말이죠 ^^;
커버 디스플레이만으로도 모든게 가능..
폴드2는 커버 디스플레이만으로도 모든게 가능합니다. 커버 디스플레이가 보조 디스플레이가 아니라는 거죠. 그래서 큰 화면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걸 커버 디스플레이에서만으로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지면서 폴드2 만의 장점이 된게 아닌가 싶네요 ^^
게임도 커버 디스플레이, 내부 디스플레이 모두 가능
게임 좋아 하신다면 폴드2 의 큰 화면이 굉장히 좋을거 같기도 합니다. 폴드2 에서는 커버 디스플레이에서도 게임을 할수 있고, 커버를 열어서 큰 화면으로도 게임을 할수가 있습니다. 물론, 모든 게임을 해본게 아니기 때문에 게임에 따라서 화면 사이즈가 약간 다를수도 있을거 같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넓은 화면에서 게임을 하니 게임하는 재미가 있네요 ^^
게임을 하다가 화면이 전환이 되더라도 그대로 이어서 게임을 할수가 있습니다. ^^ 여기까지 그동안 폴드2 사용하면서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아래 영상에서도 폴드2 사용후기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 사진에서 안 보이는 부분도 확인해 보시기 바래요~
이상으로 그동안 사용하면서 느낀점 위주로 갤럭시 폴드2 일주일 사용후기를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점은 단점도 있지만 장점이 더 많았던거 같네요. 다만 아직 고가라는 점과 앞에서 설명 드렸던 갤럭시 폴드2 만의 기능을 많이 활용할 일이 없다면 굳이 갤럭시 폴드2 를 구입할 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폴드2의 활용도가 높을거 같다고 느끼신다면 구입하셔도 괜찮을거 같네요. 당분간은 폴드2 로 즐거운 스마트폰 생활을 즐길거 같네요 ^^ 여기까지 보아 주셔서 감사 합니다.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있는 구독 & 공감 & 댓글 많이 부탁 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