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게임보이 GBA 에뮬레이터 3종 소개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안드로이드 게임보이 GBA 에뮬레이터 3종 소개
어렸을때 제일 부러웠던게 바로 게임보이를 가지고 다니면서 게임을 하는 친구들이였습니다. 지금은 아이들에게 닌텐도 스위치를 사주는 입장이 되었지만 말이죠.. 모든 게임이 그렇듯이 시간이 지나면 에뮬레이터가 개발이 되고 굳이 게임기를 구입 하지 안아도 다른 플랫폼에서 게임을 할수가 있게 됩니다. 물론 한참 뒤에나 가능하겠지만요.. 아마도 지금의 닌텐도 스위치도 언젠가 에뮬레이터가 나오겠죠?
서론이 길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해볼만한 게임보이 GBA 에뮬레이터 3종을 간단히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어렸을때 추억을 하면서 게임보이 게임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가장 최근에 나온 GBA 에뮬레이터 Pizza Boy
피자보이 이름만 들으면 이게 왜 GBA 에뮬레이터인거지? 하겠지만 가장 최근에 나온 GBA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에뮬레이터 입니다. 그리고 성능상 가장 좋은 에뮬레이터라고 합니다. 테스트 결과는 링크 에서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설치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Pizza Boy" 로 검색을 하시면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당연히 무료로 사용할수 있고 설치후에 몇가지 권한만 확인하시면 바로 게임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실행하면 하단 왼쪽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서 "Load ROM/Game" 메뉴를 터치 하신후에 다운 받은 혹은 모아놓은 GBA 파일 위치에가서 하시고 싶으신 게임의 GBA 파일을 선택을 하시면 바로 게임을 할수가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실제 게임보이와 상당히 비슷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버튼도 굉장히 비슷하게 배열이 되어 있구요. 버튼 위치는 조정이 가능하고 게임패드를 연결해서 매핑후에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가로로 하면 자동으로 전체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전체 화면의 경우에는 아래처럼 바뀌게 됩니다. 화면이 꽉 차지는 안지만 조금더 큰 화면으로 게임을 할수가 있죠. 키 패드의 경우에는 일부 화면에 걸치는 정도로 위치가 됩니다. 배열은 비슷하구요. 이렇게 게임을 해도 괜찮은거 같아요.
모든 에뮬레이터가 그렇듯이 필요하다면 게임 데이터를 저장을 하거나 불러 올수도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피자 보이 에뮬레이터가 사운드나 이미지를 조금더 정확하게 보여 준다고 하네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냥 봤을때는 잘 모르겠지만요 ^^
두번째. My Boy GBA 에뮬레이터
어째 에뮬레이터 이름들이 다 에뮬레이터인지 알수 없는 이름을 가지고 있네요 ^^; 두번째로 소개해 드릴 에뮬레이터는 My Boy 에뮬레이터로 꾀 인기가 있었던 에뮬레이터라고 합니다. 무료 버전과 유료버전이 있는데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유료 버전만 받을수가 있다고 하네요. 인터넷에 올라온 무료버전 링크를 아래와 같이 공유 하니 필요 하시다면 받아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업데이트가 안되어서 버전이 조금 오래되기는 했는데요. 게임을 하는데 있어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안네요 ^^
My Boy GBA 에뮬레이터 무료 다운로드 : https://www.emuparadise.me/Nintendo_Gameboy_Advance_Emulators/Android/31
링크에서 apk 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하고 실행을 하시면 위에 보시는 이미지처럼 바로 파일을 선택 할수 있도록 탐색기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다운받은 GBA 파일이 있는 위치로 가셔서 원하시는 GBA 파일을 선택을 하시면 바로 게임을 할수가 있습니다. 게임 인터페이스는 전체적으로 하단에 버튼들이 위치해 있구요. 이런 배치를 좋아 하시는 분들도 있을테니 딱히 장점이나 단점이라고 말할수는 없겠네요.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을 기울이면 전체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화면 사이즈도 비슷하고 키패드 일부가 화면에 겹치는 부분도 역시 동일합니다. 피자보이하고 약간 차이가 난다면 버튼이 약간 아래쪽으로 위치해 있다는건데요. 이거 역시 게임하는 사람마다 다르니 뭐가 좋다고 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긴 한거 같네요.
세번째. John GBA Lite
존 GBA 에뮬레이터는 무료와 유료 버전이 있는데요 둘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구할수가 있습니다. 당연한 거겠지만 무료 버전의 경우에는 광고가 동반되니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제가 설치해본 버전은 당연히 무료 버전입니다. ^^
앞에 소개해 드린 두개의 에뮬레이터와 약간 다른점이 있다면 처음에 앱을 실행을 하시면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있는 GBA 파일을 알아서 검색을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리스트를 만들어서 바로 게임을 선택해서 할수 있도록 되어 있죠. 이건 앞의 두개 에뮬레이터보다 확실히 장점인거 같습니다. 의외로 GBA 파일 찾아 가기가 힘들거든요 ㅎㅎ
앞에 두 에뮬레이터와는 다르게 상단에 메뉴 아이콘들과 광고가 있어서 전체적으로 게임 화면이 중간 정도에 위치가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버튼이 위치를 하는데요. 버튼은 피자보이보다는 조금 작고 My Boy 보다는 큰거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누르고 있는 키가 어떤건지 표시가 되네요.
역시 스마트폰을 기울이면 전체 화면으로 전환이 되며, 유료 버전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상단에 광고가 위치해서 약간 스크린이 작어져 보입니다. 물론 게임하는데 크게 지장이 있지는 안으니 굳이 유료 버전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거 같아요.
그외에 많이 알려져 있는 GBA.emu 라는 앱도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에서 인기 많은 에뮬레이터 중에서 RetroArch 라는것도 있는데 이건 제 스마트폰(노트9/안드로이드10) 에서는 잘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위 3가지 에뮬레이터중에서 하나를 선택 한다면 저는 전체적으로는 피자보이가 제일 괜찮은거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평가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3개의 에뮬레이터에 대해서 성능이나 키감 등은 다 비슷한거 같구요. 키패드를 약간씩 조정을 한다면 피자보이 인터페이스와 버튼이 제일 마음에 드네요 ^^
이상으로 안드로이드 게임보이 GBA 에뮬레이터 3종 소개를 해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GBA 게임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가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있는 구독 & 공감 & 댓글 많이 많이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