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브라우저의 새로운기능 색약, 색맹 에뮬레이터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크롬브라우저의 새로운기능 색약, 색맹 에뮬레이터
제가 주로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는 크롬브라우저 입니다. 크롬브라우저의 경우네느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Canary, Beta 그리고 마지막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크롬브라우저 입니다. Canary 버전의 경우에는 이제 막 개발해서 새로 추가한 기능들이 많이 포함이 되어 있어서 매우 불안한 버전이고 그뒤에 조금 안정화된 버전이 Beta 버전입니다. 마지막에 개발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모두 고친버전이 일반적으로 많이사용하는 크롬 브라우저로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크롬브라우저 카나리아 버전에서는 구글이 막 개발해서 추가한 새로운 기능들을 바로 사용해 볼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롬브라우저에 (카나리아 버전)에 새로 추가된 색약, 색맹 에뮬레이터에 대해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공식 버전까지 가지고 갈지는 모르겠지만 저도 첫째 아이가 적녹색약이라서 관심이 가서 카나리아 버전에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색약, 색맹 에뮬레이터는 색약이 있는 사람이나 색맹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현재 웹 화면을 어떻게 보는지를 보여 주게 됩니다.
만약에 크롬 카나리아 버전을 설치해 보셨다면 바로 사용해 보실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F12 를 눌러서 개발자 도구를 엽니다. 그러면 위 화면과 같이 개발자 도구 상당 오른쪽 부준에 있는 점3개 있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More tools]-[Rendering] 을 순서로 클릭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Rendering 관련 도구에서 "Emulate vision deficiencies" 라는 부분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통해서 색약/색맹 에 따라서 선택하면 현재보고 있는 웹 화면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볼수가 있습니다.
기본은 "No emulation" 으로 되어 있는데요. 클릭을 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여러 색약/색맹 타입을 선택을 할수가 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심한 적녹색약이라서 어떻게 보일지 클릭을 해보았는데요. 확실히 색약 테스트에 보이는 이미지에서 숫자가 하나도 않 보이네요 ㅠ ㅠ 다소 비싸기는 하지만 2020/02/01 - [제품 사용기 및 리뷰/생활용품] - 크로마젠 색약 안경 사용 후기 에서처럼 색약 안경을 맞춰주길 잘한거 같네요. 조금 답답할거 같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아래는 완전한 색맹의 경우에 보여지는 화면인데요. 언젠가 인터넷에서 색맹이신 분이 특수 안경을 끼고 눈물을흘리시는걸 봤는데 그럴만할거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마지막으로 적녹색약인 저희 아이가 제 블로그를 봤다면 아래처럼 보일거 같네요. 어쨌든 색약이 있으면 아무래 아름다운걸 봐도 별로 일거라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특히 단풍같은것도 하나도 않 이쁘게 보일고 같네요..
궁굼하신 분들은 크롬 카나리아 버전에서 시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는 굳이 필요 없는 기능일거 같기는 하지만 웹 개발자 입장에서 색약, 색맹이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일지 확인을 해보거나 가족중에 색약, 색맹이 있다면 어떤 느낌일지 확인할때 유용할거 같네요. 그럼 이상으로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 저희 아이는 아래 사이트에서 테스트 해서 색약 판정을 받아 실제 병원에 가서 정밀검새 했는데 심한 적녹색약 판정을 받았네요. 혹시 아이들이 색을 구분을 잘 못하거나 한거 같으시다면 참고해서 테스트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