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메시구성이 가능한 무선공유기 네티스 MEX01

IT,PC,모바일,스마트폰 정보와 팁 그리고 제품리뷰와 생활정보

와이파이 메시구성이 가능한 무선공유기 네티스 MEX01

와이파이 메시구성이 가능한 무선공유기 네티스 MEX01

이제 일반적으로 집에서 대부분 무선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데요. 대부분은 스마트폰, 패드, 노트북을 이용하기 때문에 와이파이를 많이 이용하는거 같아요. 그런데 집이 넓거나 집 구조상 와이파이 사각지대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경우에 와이파이 리피터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다른 방법으로는 무선공유기를 메시구성으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메시구성을 하는 경우에는 층간 구성이나 정말 넓은 사무실 구성에도 적합한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선공유기 만으로도 메시구성이 가능한 모델인 네티스 MEX01 무선공유기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 + 1Ghz CPU

netis MEX01 포장을 보면 "MESH로 완벽 무선 네트워크 구축"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눈에 띄네요. 주요 제품 Spec 은 아래와 같구요. CPU 가 1Ghz 라서 내부 처리 속도가 빠르다고 하네요. 그리고 RAM 도 128MB 라서 데이터 처리 하는데 상당히 유연할거 같습니다.  

  1. CPU : RTL8197G
  2. FLASH/RAM : 8MB / 128MB
  3. WAN 인터페이스 : UTP 10/100/1000Mbps 1 포트
  4. LAN 인터페이스 : UTP 10/100/1000Mbps 4 포트 
  5. 무선 인터페이스 2.4G : IEEE 802.11b, 802.11g, 802.11n (2Tx 2Rx / 300Mbps)
  6. 무선 인터페이스 5G : IEEE 802.11a, 802.11n, 802.11ac (2Tx 2Rx / 867Mbps)
  7. 안테나 : 2.4Ghz 5dBi 2 개, 5Ghz 7dBi 2개

네티스 MEX01 제품 구성은 심플하게 본체 + UTP 케이블 + 어댑터 + 설명서 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메시 구성할때 위성으로 사용하는 모델은 무선 wi-fi 연결을 하면 되지만 메인으로 사용하는 제품은 인터넷 연결은 WAN 포트를 이용해서 연결을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 가능한 UTP 케이블 하나가 포함이 되어 있는 구성이네요. 어댑터 크기는 그리 큰 편은 아닌거 같습니다. 

본체는 옆에서 보면 긴 삼각형 모양이고 앞부분이 얇게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약간 노트북하고 비슷한거 같다는 생각이 조금 드네요. 앞쪽에는 전원, WPS, 무선, 인터넷, LAN1~4 LED 가 있고 전체적으로 검은색에 햐얀색 글씨가 멋지네요. 사이드 부분에는 netis MESH 라고 적혀 있습니다. 

뒷 부분으로 보시면 UTP 케이블을 연결할수 있는 포트 5개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4개는 LAN 이고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포트는 인터넷 연결을 할때 사용하는 WAN 포트 입니다.  그리고 왼쪽끝 쪽에는 WPS 버튼이, 오른쪽에는 전원, 그리고 모든 설정을 초기화 하는 리셋 버튼등이 있습니다. 리셋버튼은 안쪽으로 숨겨져 있기 때문에 뾰족한 바늘이나 얇은 드라이버를 이용해야 합니다. 

옆에서 보면 안테나 있는 쪽은 두껍고 앞쪽으로 갈수록 얇게 되어 있습니다. 요즘 노트북이 약간 이런 모양으로 되어 있는거 같은데.. 비슷하지 않나요? 

안테나의 경우에는 아래 움직이는 이미지에서 처럼 앞쪽으로 각도 조절해서 기울일수가 있습니다. 완전히 세우면 본체와 직각으로 세워지네요. 일반적으로 보통은 세워놓고 사용을 하지만 좁은 공간에 넣어두거나 할때는 앞으로 최대한 붙여서 넣어놓고 사용을 해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뒤쪽 포트 부분하고, 앞 LED 부분을 조금더 자세히 볼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WPS 버튼의 경우에는 본체 앞쪽에 위치한걸 더 선호 하는데 이 부분은 조금 아쉬운거 같아요. 앞쪽 디자인은 멋있는거 같아요. ^^

이제 실제로 직접 설치해서 사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희집 구성은 아래 평면도처럼 되어 있구요. 기존에는 통신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무선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 공유기를 네티스 무선공유기로 대체하려고 하는거구요. 공유기는 책장속에 넣어놓은 상태로 사용중 입니다. 마찬가지로 네티스 무선공유기도 책장안쪽에 넣을 예정입니다. 

쉬운 설치와 로그인 보안 강화 

실제 설치하는 모습은 아래 영상을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물론 무선공유기 설치 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인터넷 선을 무선공유기 WAN 에 연결하고 전원 케이블만 연결해 주면 되거든요 ^^ 네티스 MEX01 무선공유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저희집 인터넷은 KT 인데요. KT 의 경우에는 아래 사진에 보이시는 아래쪽 부분이 예전에 주로 모뎀이라고 불렀던 장비 인데요. 여기에 LAN 포트중에 하나를 무선공유기의 WAN 과 연결을 해주시면 됩니다. 

연결이 다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LED 를 확인 하실수가 있습니다. 전원과, 무선, 그리고 인터넷 기본적으로 이렇게 3개의 LED 를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네티스 무선공유기를 이용해서 인터넷 연결을 하실수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앞 영상에서 보셨듯이 네티스 무선공유기의 특징중에 하나가 바로 무선공유기를 처음 설치한후에 첫번째 접속 했을때 바로 무선공유기 사용자와 비밀번호 그리고 무선인터넷 이름과 비밀번호를 설정을 한다는 건데요.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것처럼 이건 최근에 무선공유기 관련해서 이슈가 되었던 기본 계정과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고 사용했을때 노출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이렇게 처음 공유기 구성후에 바로 계정부터 비밀번호까지 설정을 하기 때문에 네티스의 무선공유기에는 기본 계정과 비밀번호가 없는거죠 ^^

영상에서 봤던것처럼 그래서 네티스 공유기 첫 구성후에 접속을 하면 바로 인터넷 사용이 안되고 로그인을 하도록 되어있는데 이때 아래처럼 광리자 계정 설정을 필수로 하도록 나옵니다. ^^

일단 기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무선공유기를 완전 제거하지 않고 아래 처럼 두개를 동시에 둬 보았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려고 일단은 이렇게 구성을 했구요. 그럼 이제 바로 성능(?)을 한번 직접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한 신호세기로 커버하는 와이파이 영역 

아래 보시면 저희집에서 잡히는 와이파이(wi-fi) 의 신호세기입니다. 우선은 2.4Ghz 만 보면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 보다 신호세기가 강한걸 볼수가 있네요. 

그리고 아래는 5Ghz 대역 입니다. 마찬가지로 네티스 MEX01 무선공유기가 신호세기가 조금더 센걸 볼수가 있습니다. 동일한 위치에 놓고 측정한 결과이기 때문에 거의 정확하다고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확실히 네티스 무선공유기가 신호세기는 좋네요 ^^

그리고 앞에서 평면도에서 표시 했던것처럼 아이들방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공유기는 신호세기가 조금 약했었습니다. 동일하게 거실에 네티스 공유기를 놓고서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도 한번 측정해 봤습니다. 

아이들 방에서는 5Ghz 의 경우에는 네티스 무선공유기가 확실히 신호세기가 더 좋네요. 2.4Ghz 는 기존 공유기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는건 5Ghz 대역이기 때문에 확실히 저 같은경우에는 개선 효과를 볼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속도 측정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볼수가 있었네요. 

다양한 기능 제공 

일단, 네티스 MEX01 관리자 화면에 접속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네티스 MEX01 의 경우에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기능을 다 설명하기는 힘들고 몇가지 기능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네티스 MEX01 제품에 접속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스마트폰에서 보셔도 똑같은데요. 여기에서는 Mesh 설치, 인터넷 연결방식과 무선설정, 그리고 인터넷 IPTV 를 MEX01 을 통해서 연결을 할 경우에 설정을 추가 할수 있습니다. 

참, 네티스 무선공유기의 경우에는 기본 192.168.1.1 로 접속을 할수도 있지만 이 숫자가 어려우시다면 "netis.kr" 로도 접속할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네티스 무선공유기에 연결된 상태에서 말이죠 ^^

일단 MEX01 에서는 다중 무선 기능을 제공을 하는데요. 이 기능은 하나의 무선공유기에 다른 SSID 를 추가로 만들수 있는 기능인데요.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다른 두개 그룹을 운영하거나 할때 좋을거 같네요. 

그리고 MEX01 에는 메시 구성을 위한 위성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MEX01 제품이 메인이라고 한다면 언제든지 추가로 위성 MEX01 을 추가해서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저는 한개의 제품을 사용해봤기 때문에 실제로 메시 구성을 적용해 보지는 못했네요 ^^

당연한거겠지만 접속제어도 가능합니다. 이건 대부분의 무선공유기에 들어 있는 기능이기도 하지요. 그리고 원격 부팅(WOL)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PC 가 꺼진 상태에서도 외부에서 부팅을 시킬수가 있죠. ^^

그리고 DDNS 서비스도 제공을 하는데요. 네티스에서 제공하는 gonetis.com , dyndns, noip ddns 서비스 총 3가지를 이용할수가 있습니다. DDNS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통신사에서 제공해주는 IP 가 변경이 되더라도 DDNS 주소를 이용해서 언제든지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또하나 야간에 무선공유기의 LED 가 너무 빛나서 힘든 경우에 LED 를 특정 시간에 꺼놓을수 있는 기능도 제공을 해주네요. 이 기능도 개인적으로 굉장히 필요한 기능이네요. 

그리고 무선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광고나 공지를 내보낼수 있는 기능도 있네요. 당연한기능이기는 하지만 트래픽을 제어할수 있는 QoS 기능도 제공이 됩니다. 

그리고 네티스 무선공유기의 경우에는 현재 무선공유기가 설치 되는 장소에서 주변 무선공유기의 채널을 검색해서 제일 사용이 적은 채널을 선택해서 사용할수 있는 기능도 제공이됩니다. 동일 채널대역에 사용하는 무선공유기가 많이 있으면 영향이 갈테니 이기능을 이용해서 최적의 채널을 이용하는것도 좋을거 같네요. 

이밖에도 메뉴에서 꾀 다양한 기능을 접해볼수가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사용량이 낮은 시간때에 리부팅을 해서 최상의 안정성을 유지 할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나, VPN 서버 기능등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메시구성이 가능한 무선공유기 네티스 MEX01 유무선공유기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앞에서 얘기 했던것처럼 MEX01 유무선공유기를 여러개 활용하면 메시방식으로 하나의 무선인터넷 이름 (SSID) 를 이용해서 층간부터 혹은 넓은 사무실공간까지 커버가 가능한게 특징이구요. 그리고 기본계정이 없기 때문에 처음 설치 할때 설정한 나만의 계정과 비밀번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보안에서도 장점이 보이는 제품이였습니다. 무선공유기가 필요하신 분들중에서 집이 넓으신분들에게 하나의 SSID 를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해 드릴만한 무선공유기 네요. 그럼 이상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0

Comment *

댓글 달기

7,379,517

전체

429

오늘

4,304

어제

Skin By KEBIBLOG Ver 1.0 Copyright ⓒ KEBI BLO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