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위니아 에어컨 E3 오류 에바 온도센서 교체

저희집에는 10년정도 된 위니아 에어컨이 있습니다. 그동안 잘 사용을 했고 올해 여름도 첫 운행을 해보려고 전원을 켰는데 잠깐 돌다가 멈추고 "E3" 라는 에러를 표시하면서 더이상 동작을 하지 않네요. 인터넷에 찾아 보시면 위니아 에어컨 E3 에 대한 내용을 쉽게 찾을수가 있습니다. 에바 온도 센서 고장이라고 하는데요. 에에컨 에바는 공기가 지나가는 곳으로 촉매에 의해서 찬 바람으로 바껴서 외부로 배출이 되는 공간이죠. 이곳에 있는 온도센서가 고장이 나면 에어컨이 아예 동작을 않 하도록 만들어져 있나 봅니다.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에바센서는 자가 수리를 하신 분들도 있는데요. 저는 자가 수리를 하려고 하다가 시간도 없고, 날씨도 점점 더워져서 그냥 위니아 서비스 요청을 해서 수리를 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상단에 공기가 나오는 부분의 케이스를 열면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정도에 에바 온도센서가 있습니다. 모델별로 약간씩 다를거 같은데요. 이부분에서 에바 온도 센서를 분리해서 새걸로 교체를 해주면 됩니다.

실제로 에바 온도센서는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끝에 온도센서가 붙어 있고 길게 전선으로 연결이 되어 있죠. 위니아 기사님이 교체하는걸 보니 실제로 에어컨 분해 방법만 안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에바센서를 교체 할수 있습니다. 기존 에바 센서는 잘라 버리고 새 에바센서를 연결후에 테이프로 감아 주는걸로 교체를 하시더라구요. 분해만 잘 한다면 아주 간단하게 수리가 가능할거 같네요.

인터넷에 에바온도센서를 찾아보면 꾀 가격이 저렴한걸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5K 짜리 에바온도센서 인데요. 저희집에 있는 18평형 위니아 에어컨에는 10K 짜리 에바온도센서가 들어 간다고 하더라구요. 인터넷에 찾아보니 해외 직구만 있고 다발로 만원 정도에 구입 할수 있을거 같네요.

온도센서 교체후에는 에어컨이 아주 잘 ~ 동작을 하는걸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몇천원 짜리 에바온도센서 고체하는데 위니아 서비스에서는 얼마 정도의 비용이 들어 갈가요? 이번에 교체 하면서 낸 수리 비용은 68,000 원입니다. 출장비 포함으로 다른분들이 포스팅 했던것처럼 만약에 에바센서 E3 에러가 발생 했을때에는 재료비 최대 만원정도 들여서 구입 한다고 생각 했을때 5만원 가까이를 절약 할수 있을거 같네요.

위니아 서비스 기사님에게도 물어 보니 에바 온도센서는 키로수만 맞으면 누구나 쉽게 교체가 가능한 부품이라고 하네요. 나중에 혹시라도 또 공장이 나면 직접 교체 하셔도 괜찮다고 하네요. 확실히 부품값이 저렴하다는걸 기사님도 얘기를 해주시네요. ^^ 이번에는 시간과 더위에 못이겨 서비스 센터를 이용했지만 다음에 동일 고장이면 직접 수리를 해봐야 겠습니다. 위니아 에어컨을 사용하시면서 E3 에러가 발생 했다고 하면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분해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거 같더라구요. 뭐.. 모델별로 다르겠지만 말이죠. 그럼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