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유튜브 PIP 모드와 크롬 유용한 플래그

IT/Google|2019. 5. 10. 13:16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롬에서 유용하게 이용이 가능한 FLAG 몇개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예전에 한번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외에도 활성화 하면 도움이 될만한 플래그를 몇개 남겨 보려고 합니다. 유튜브 PIP 모드와 크롬 유용한 플래그 들인데요. 본 포스팅에서 제일 괜찮은 Flag 가 바로 유튜브를 PIP 모드로 볼수 있는 플래그라서 그렇게 제목을 적어 봤습니다.


PIP 모드란 Picture-in-Picture 로 프로그램내에 있는 영상이나 이미지를 해당 프로그램 밖으로 빼내는 기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크롬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해당 기능을 Flag 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크롬 PIP 모드 활성화 하여 유튜브 PIP 모드로 보는 방법

일단, 크롬에서 PIP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같이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 라고 입력을 하셔서 해당 플래그 기능을 활성화 하셔야 합니다. 아래처럼 크롬 플래그 설정 페이지가 열리셨다면 두가지 값을 찾으셔야 하는데요. 아래 값들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 #enable-picture-in-picture
  • #enable-surfaces-for-videos

이 두가지 값을 찾으신후에 Default 에서 모두 Enabled 로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다시 시작 해야지만 적용이 된다는 알림이 뜨고 "Relaunch Now" 를 클릭 하셔서 크롬을 다시 시작하시면 이제 PIP 모드를 이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제 유튜브 에서 PIP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PIP 모드를 활성화 하셨다면 원하시는 동영상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유튜브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많이 보던 메뉴가 보이는데요. 여기에서 PIP 모드를 사용하는 메뉴는 없고 이상태에서 한번더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유튜브 동영상의 마우스 우클릭 메뉴가 아닌 윈도우에서 많이 보던 메뉴가 보이실겁니다. 그러면 중간정도에 "PIP 모드" 라는 메뉴가 보이시는데요. 해당 메뉴를 클릭을 하시면 유튜브를 PIP 모드로 보실수가 있습니다.

PIP 모드로 재생을 하시게 되면 크롬 웹 페이지내에 있는 동영상 재생 화면에는 아무것도 표시가 되지 않고 대신 별도의 프로그램처럼 동영상만 나오는 창을 하나 발견 하실수 있습니다. 이 창은 크기 조절이 가능하며, 멀티 윈도우인 경우에 다른 모니터로 이동을 하셔서 보셔도 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크기는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 하니 원하는 위치에 놓으신후에 시청 하시면 됩니다. 다른 작업이나 웹 서핑을 하면서 좋아 하는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싶을때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다만, PIP 기능은 해당 사이트에서도 지원을 해줘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TV 의 경우에는 동작을 않 하는거 같네요.

두번째, #show-autofill-type-predictions

해당 플래그를 활성화 하면 주소 입력 같은 자주 입력 하면서도 모두 입력하기 귀찮은 폼들에 대해서 자동으로 쉽게 입력을 할수 있도록 도와 준다고 합니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아직 저는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한후화 그렇지 않았을때의 차이를 못 찾았네요 ^^ 인터넷 상에서는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하면 시간 절약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 채움 기능이 싫으시다면 굳이 활성화 할 필요는 없어요.

세번째, 인터넷 연결이 끊긴 페이지들 자동 재로드

만약에 노트북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하다가 wi-fi 가 끊긴다면 보고 있던 사이트들이 모두 페이지 찾을수 없음이나, 오프라인 표시가 나올텐데요. 나중에 wi-fi 가 다시 연결이 되더라도 이런 페이지들은 모두 새로 고침을 해야지만 볼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플래그들을 활성화 해놓으면 자동으로 wi-fi 가 연결이 되는 순간에 재로드가 되게 됩니다. 두가지 플래그가 있는데요. 하나는 모든 탭을 리로드 하는것과 다른 하나는 현재 보고 있는 탭에 대해서 자동으로 새로고침을 하는 겁니다. 

일단 활성화 해놓으면 괜찮은 기능 같네요. ^^

네번째, 이미지 미리 불러오기 중지

크롬 브라우저 같은 경우에 스크롤이 긴 페이지가 있다고 할경우에 해당 페이지에 있는 모든 이미지를 한번에 로드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아무래도 부하가 가게되고, PC 성능이나 인터넷 성능이 모두 빠르다면 효과적이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비효율적이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해당 플래그를 활성화 해놓으면 스크롤을 내렸을때 비로서 이미지를 로드 하도록 변경이 되게 됩니다. 해당 방법이 성능이 낮은 PC 나 노트북에서는 효과적일수 있을거 같네요.

이상으로 유튜브 PIP 모드 사용하는 방법과 더불어서 크롬 유용한 플래그 몇가지를 추가로 알아 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정식 기능으로 채택되지 않은 경우에는 많은 기능들이 이처럼 플래그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사용하기 유용한 플래그 들은 미리 알아 두면 좋을거 같네요. 유튜브 PIP 모드도 꾀 쓸모가 있으니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