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에서 CPU 사용률이 100% 일때 해결하는 방법
윈도우를 사용을 하다가 보면 갑자기 CPU 사용률이 100%로 올라가면서 갑자기 모든 작업들이 느려지거나 하는 경우가 발생을 할때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1 에서 CPU 사용률이 100% 올라 갔을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1 에서 사용률이 높이 올라가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수 있습니다. 대부분 특정 Process 가 비정상 동작을 하면서 CPU 사용률이 높아 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 어떻게 문제를 찾고 해결을 하는지 참고를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첫번째, 윈도우11 재시작
제일 간단한 방법중에 하나가 바로 윈도우11을 그냥 재시작 하는겁니다. 재시작을 하면 비정상 하던 Process 도 정리가 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해결을 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재시작을 하고 나서 조금 있다가 바로 비정상적으로 다시 CPU 사용률이 100% 까지 올라 갈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아래 알려 드리는 방법을 통해서 다시 해결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윈도우11 재시작 하면서 해결이 될수도 있습니다.
CPU 사용률이 높은 프로그램 찾기
어느정도 PC 사용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CPU 사용률이 높은 프로그램을 찾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관리자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해서 문제를 해결을 할수도 있습니다.
CPU 사용률이 높은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서는 일단, 작업관리자를 실행을 해야 합니다.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느린상태이기 때문에 작업 관지라를 열기가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단축키인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서 작업관리자를 실행을 해보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작업 관리자가 열리게 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CPU 부분을 클릭을 해서 CPU 가 높은 순으로 프로세스를 정렬을 해봅니다. 이렇게 정렬을 해서 제일 상단에 있는 프로세스가 제일 높기 때문에 이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스인 경우도 있을수도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 하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세스 이름을 선택을 하신후에 우클릭을 합니다. 우클릭을 하신후에 작업 끝내기를 클릭을 하면 해당 프로세스를 바로 강제로 종료를 할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 하신후에 문제가 해결이 되었는지 확인을 하신후에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면 해당 프로세스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혹시 최근에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아니면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는지등을 확인을 해서 문제를 해결을 해보시면 됩니다.
SysMain 비활성화 하기
경우에 따라서는 SysMain 이라고 하는 윈도우11 에서 사용하는 기본 프로세스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 SysMain 프로세스를 비활성화 해주면 되는데요.
SysMain 은 윈도우11 에전에는 SuperFetch 라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 히기 위해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메모리에 미리 올려 놓아서 조금더 빠르게 프로그램을 실행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세스 입니다.
이 프로세스는 사용자의 PC 사용 패턴을 학습을 하여 언제 프로그램이 실행이 될지를 예측 해당 프로그램의 실행을 미리 준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들을 백그라운드로 동작을 하면서 PC 의 리소스를 지속적으로 사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서 CPU 사용률이 올라가고 느려지게 될수도 있습니다.
그럼 SysMain 을 비활성화 하는 방법을 알아 볼까요. 일단, 시작 메뉴를 눌러서 서비스로 검색을 하신후에 서비스앱을 실행을 합니다.
실행을 하신후에 아래와 같이 서비스 항목중에서 SysMain 을 찾습니다.
찾은 SysMain 을 선택을 하신후에 우클릭을 하고 속성을 눌러 줍니다. 속성창에서 알와 같이 시작 유형을 자동에서 수동으로 변경을 해줍니다.
아니면 CMD 창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을 해서 비활성화 할수도 있습니다.
sc stop "SysMain"
sc config "SysMain" start=disabled
보통 요즘은 SSD 를 사용하는 PC 들에서는 SysMain 서비스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문제는 없습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일시 중지
간혹 윈도우11 업데이트 프로세스로 인해서 CPU 사용률이 높이 올라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업데이트를 일시 중지 해놓는게 좋습니다. 이 방법은 일시적인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이 될때까지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지를 연장을 하셔야 할수도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중지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윈도우11 설정에서 Windows 업데이트에서 두번째 항목인 업데이트 일시 중지를 눌러서 중지 할수가 있습니다 .
계속해서 문제가 된다면 아래와 같이 아예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를 비활성화 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건 문제가 될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는 다시 한번 업데이트를 시도를 해보시는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윈도우11 에서 CPU 사용률이 갑자기 높이 올라가서 해결을 해야 할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 방법들을 통해서 문제가 해결이 될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짐나 기본적인 방법이니 한번 시도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거 같다고 생각이 됩니다.
오늘도 여기까지 포스팅을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 공감 많이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