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RAM Plus 기능이 성능을 느리게 한다? 비활성화 방법
스마트폰에서도 성능 개선을 위해서 많은 기능들이 포함이 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몇몇 기능들이 반대로 성능을 느리게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 RAM Plus 기능도 그런 기능중에 하나라고 하네요. 만약에 스마트폰을 구입을 했는데 왠지 느린거 같다라는 느낌이 드신다면 삼성 RAM Plus 기능을 비활성화 해보시기 바랍니다.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수는 있겠지만 램 플러스 기능을 비활성화 하고 조금더 빠른 성능을 가져다 줬다는 경험담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꾀 많이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삼성 RAM Plus 기능이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
그렇다면 여기에서 RAM Plus 기능이 뭐길래 그럴까요? PC 에서 한번정도 들어 보셨을거 같은 가상 메모리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인데요. 보통 하이엔드 스마트폰의 경우 메모리가 12GB 정도로 고사양을 가지고 있지만 그보다 낮은 스펙의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서 스토리지 저장공간을 메모리처럼 활용 할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하는게 RAM Plus 기능입니다. 메모리가 늘어 나면 조금더 많은 앱을 실행을 할수 있지만 스토리지 저장공간을 사용을 하기 때문에 물리적인 메모리에 비해서는 속도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 RAM Plus 장점 : 멀티태스킹 에서의 성능 강화, 메모리 부족 해결
- RAM Plus 단점 : 물리적 메모리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 성능 저하 발생 요인이 될수 있음.
결국에는 이렇게 가상 메모리를 사용을 하게 됨으로써 물리적 메모리보다 느린 성능으로 인해서 애니메이션이 끊기거나 프레임이 떨어 지는등의 고사양 게임이나 작업에서 성능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지금에 비해서 사양이 오래된 갤럭시 S21 혹은 갤럭시 S22 등에서 RAM Plus 기능으로 인한 간헐적인 프레임 Drop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RAM Plus 기능 비활성화 하는 방법
그렇다면 RAM Plus 기능을 어떻게 비활성화 할수 있을까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One UI 버전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One UI 4.1 과 같이 오래된 버전에서는 설정에서 이 기능을 비활성화 할수 있는 메뉴를 제공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ADB 를 이용을 해야 합니다.
One UI 4.1 이전 버전에서 RAM Plus 비활성화 하기
ADB 사용하는 방법은 링크를 참고 하시면 나와 있는데요. ADB 연결을 하신후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을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adb shell settings put global ram_expand_size_list 0,1,2,4,6,8
이렇게 하신후에 스마트폰을 재시작 하시면 RAM Plus 기능을 비활성화 할수가 있다고 합니다.
One UI 5.0 이후 버전에서 RAM Plus 비활성화 하기
One UI 5.0 이후 버전에서는 설정에서 RAM Plus 비활성화 하는 메뉴를 제공을 하기 때문에 조금더 쉽게 비활성화를 할수가 있습니다. 이 버전부터는 상황에 맞게 RAM Plus 를 설정해서 사용을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 방법은 설정 > 디바이스케어 > 메모리로 이동을 합니다.
- RAM Plus 메뉴에서 비활성화를 하면 됩니다. 버전에 따라서 약간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RAM Plus 를 비활성화 했을때에는 앞에서 설명 했던것처럼 장단점이 있습니다. 용량을 설정을 할수도 있고, 아예 비활성화 할수도 있는데요.
비활성화 하게 되면 일단, 물리 메모리보다 성능이 떨어 지는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 부드러워 지거나 게임을 할때 조금더 부드러운 프레임으로 할수가 있게 됩니다. 하지만 메모리가 부족해 지기 때문에 여러 앱을 실행을 할때 문제가 발생을 할수 있습니다.
이런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 두고 필요할때 기능을 활성화 혹은 비활성화 해서 사용을 하시면 도움이 될거 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스마트폰의 가상 메모리 기능인 RAM Plus 기능이 스마트폰 성능에 끼치는 영향과 비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