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브라우저 탭 분리 웹앱 실행 기능 지원
크롬브라우저 Canary 버전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중에 탭을 분리 할때 기존에 웹앱이 설치가 되어 있다면 웹앱으로 열리도록 하는 기능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 Tear off Web App Tab" 이라는 기능으로 현재 Canary 최신 버전에서 Flags 로 기능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탭 분리 웹앱 실행 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Tear off Web App Tab 기능 활성화 하기
이 기능을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플래그를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플래그 설정은 간단하게 "chrome://flags" 로 이동을 해서 아래와 같이 Tear off Web App Tab 기능을 검색 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내용을 보면 웹앱이 설치가 되어 있을때 탭을 분리 하게 되면 해당 웹앱으로 실행이 된다는 내용인데요. 기본값인 Default 를 Enabled 로 변경을 해주시면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변경을 해주신후에 하단에 있는 Relaunch 버튼을 눌러서 브라우저를 재시작 해주시면 기능을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해당 웹앱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유튜브의 웹앱을 설치해 놓은 상태에서 기능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일단, 유튜브에 접속을 하신후에 우측에 보시면 웹앱으로 실행하는 아이콘이 있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도 유튜브가 웹앱으로 실행이 됩니다. 하지만 이 상태에서 탭을 끌어다 놓으면 바로 해당 탭이 웹앱으로 실행이 되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아래와 같이 탭을 끌어다 놓으니 바로 웹앱 형태로 실행이 되는걸 볼수가 있었습니다. 곧 엣지 브라우저에도 이런 기능이 추가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웹앱 형태를 지원하는 사이트의 경우에 사용을 하면 괜찮을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글에서는 크롬 웹 브라우저에서 탭을 분리 할때 웹앱 기능을 제공하고 설치가 되어 있다면 탭이 바로 웹앱으로 전환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Flags 를 통해서 지원되고 Canary 버전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웹앱을 많이 이용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편리하게 사용을 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도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 공감 많이 부탁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