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ocial

트위터를 닮은 인스타그램 쓰레드(Threads) 이용해 보니..

HKEBI 2023. 7. 10. 17:51

최근 메타에서 트위터를 닮은 인스타그램 종속 서비스인 스레드를 출시를 했는데요. 벌써 1억명이 넘는 사용자가 등록을 하고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을 사용을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한번 사용해 보시고 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어서 스레드를 한번 설치해서 사용을 해보았는데요. 그냥 느낀점 위주로 간단하게 포스팅 남겨 보려고 합니다. 

일단 스레드를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없이 스레드의 계정을 생성을 할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쓰레드는 확실히 인스타그램 종속 서비스라고 보시면 될거 같아요.

스레드 가입 하려면 인스타그램 계정이 필요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다는 가정하에 인스타그램 앱에서 왼쪽 햄버거 메뉴를 눌러 보시면 아래와 같이 Threads 라는 메뉴가 추가가 된걸 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Threads 를 눌러 보시면 아래 가운데 이미지에서 보시는것처럼 뭔가 약간 티켓같은 모양의 이미지를 보여 주는데요. 하단에 있는 Threads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을 하면 구글은 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그냥 스토어에서 스레드 검색해서 설치 하셔도 됩니다. 

앱을 다운받아서 스레드에 가입을 하셨다면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현재 몇번째 멤버인지 보여 줍니다. 제가 가입을 했을때에는 벌써 1억이 넘는 사용자가 있었네요. 어마어마 합니다. 

앱을 설치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실행을 하시면 되는데요. 당연히 인스타그램으로 로그인 하라고 나옵니다. 인스타그램으로 로그인을 하기로 하시면 프로필을 인스타그램에서 가져올수있는 창이 열립니다. 항목은 이름, 소개, 링크 이렇게 가져오도록 되어 있는데요. 직접 작성 하시거나 인스타그램에서 가져오기를 눌러서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 가시면 프로필 공개 범위를 설정 할수가 있습니다. 기본은 공개 프로필로 되어 있고, 원하신다면 비공개 프로필로 만들수도 있네요. 

다음으로 넘어 가시면 인스타그램을 계정을 기준으로 팔로우 하고 있는 계정을 그대로 쓰레드에서 팔로우 할지를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전부 팔로우를 하실수도 있고, 그냥 팔로우 하지 않고 넘기실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Threads 의 작동 방식 안내가 나오고 하단에 가입하기 버튼이 있는데요. 가입하기를 눌러 주시면 가입이 끝납니다. 스레드 작동 방식에서 눈여겨 봐야 할건 페디버스 방식이라는 건데요. 다른 플렛폼과의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곧 그렇게 서비스가 될거라는거 같네요. 

그리고 현재 스레드는 인스타그램에 속해 있기 때문에 가입후에는 인스타그램을 탈퇴하지 않으면 쓰레드만 탈퇴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점도 참고 하셔서 쓰레드 가입을 하셔야 할거 같네요. 

앱을 처음 실행을 하게 되면 형태는 약간 트위터와 비슷한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쓰레드는 트위터처럼 제한된 텍스트(500자) + 이미지(GIF 도 되는듯..) 혹은 5분 미만 동영상 형태로 게시물을 작성 할수가 있습니다. 또 인스타그램의 경우 일반 개인 계정에서는 링크 사용이 안되지만 스레드는 링크를 포함해서 게시물을 작성 할수가 있네요. 

트위터를 닮은 인스타그램 쓰레드(Threads) 이용 방법 사진 9트위터를 닮은 인스타그램 쓰레드(Threads) 이용 방법 사진 10

기본적으로 트윗처럼 좋아요 를 하거나 댓글을 달수가 있습니다. 리포트로 다시 다시 게시를 하거나 인용하기를 이용해서 다시 게시를 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트위터와 확실히 매우 유사하다고 볼수 있을거 같네요.

몇가지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기능중에서 아직 스레드에서 안되는 기능중에 하나가 DM 인데요. DM 기능이 추가가 될지는 지켜 봐야 할거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스레드에 광고가 게시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언젠가는 광고가 나올지도 모르겠지만 당장은 광고 없이 이용을 할수가 있을거 같네요. 

그리고 현재 내가 구독한 계정이 아닌 임의의 계정들 게시글도 함께 노출이 되는데요. 이건 나중에 옵션으로 제어 할수 있을지 지켜 봐야 할거 같다고 하네요. 하지만 트위터와 상당히 비슷하게 운영이 되는건 확실하네요. 

이번 글에서는 최근 메타에서 새로 출시한 서비스인 스레드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트위터를 좋아 하시면서 인스타그램도 사용하신다면 가입을 해서 사용해 보시는것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갈지 모르겠지만 페디버스를 생각한다면 미리 가입하고 사용해 보시는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보완되어야 할 점들도 많이 있는거 같긴 하네요 ^^